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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과 전체 - 개정판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지음, 유영미 옮김, 김재영 감수 / 서커스(서커스출판상회)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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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펜하겐>이란 연극이 있다. 실제로 하이젠베르크가 스승인 보어를 찾아가서 만난 41년 10월의 사건을 토대로 연극을 만든 것이다. 연극에서는 보어가 얼마나 제자로서 하이젠베르크를 사랑했고, 그를 양자역학계로 이끌고 코펜하겐 학파에 포함시켜 명망을 얻게 되었는지가 보어의 입장에서 설명된다. 이후 나치가 등장하고 하이젠베르크가 나치에 협조하는 것이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그려진다. 보어가 유태인이었기고, 뚜렷한 반 나치 입장을 표명했기 때문이 이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보인다.

하이젠베르크가 당대 과학지성들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자서전처럼 쓴 <부분과 전체>는 이 연극과 비교하면 훨씬 흥미진진해진다. 청년시기부터 전체-사회-공동체를 생각하는 입장과 부분-개인-순수과학을 중심에 두는 측면을 비교하면서 1차대전, 양자역학학계, 청년운동, 2차대전, 원자핵 연구 등의 굵직한 사건들을 다룬다. 지성들과의 대화이므로 주제는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아인슈타인과의 대화), 과학에서 예측과 이해의 차이(닐스 보어), 과학자로서의 사회적 윤리와 책무(칼 프리드리히), 정치적 입장, 논리실증주의와의 관계 등 지성사를 모두 아우를정도로 광범위하다.

하이델베르크의 통찰과 견해에 대부분 동의했고, 특히 실증주의를 다룬 장에서 구체적 증명으로 보여줄수 없어도(현실적 한계로) 과학=진리란 훨씬 더 광범위하고 총체적이어서 과학적 이론을 은유, 비유 등의 형이상학적 언어로 표현할수 있고 심급에 가서는 종교와도 통할수 있다는 주장을 곱씹어 보았다. “명확함은 충일함에서 비롯되고 진리는 심연에 있다”는 실러의 싯귀가 마음에 와 닿았다.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원자연구-원자폭탄에 대한 변명같았지만 충분히 납득이 되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과학도 그 이후 우리 삶에 적용 됐을때의 편리성이나 획기성
보다는 통제와 합의과정에 대한 사회적 장치가 더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다시 연극 <코펜하겐> 얘기로 돌아가면 보어의 입장에서 아끼고 키워준 제자인데, 스승을 무시하고 독자적으로 발전해서 결국 나치에 부역하는 하이젠베르크가 부각되었다면, <부분과 전체>에서는 그에 대한 자기변명 일색이라는 느낌을 지울수 없다. 아무리 봐도 자신을 이끌어준 위대한 스승인데, 그런 존경심이나 그의 영향에 대한 감사는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나치의 원폭 개발 요구에 대해 외면하고 그냥 원자연구만 했다고(그것도 전후 독일 재건을 위해서) 썼지만 어쨌든
지식인으로서 나치를 위해 복무한건 맞기 때문에 변명의 여지는 없는듯 하다.
하지만 지기 변명도 이렇게 멋진 대화형식을 빌어 시대상, 철학, 종교, 정치 등을 모두 다루며 통찰력있게 썼다면 들어줄만 하다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한국도 일제나 미국, 자본가를 위해 협조한 사람들이 변명일지라고 솔직한 이런 멋진 회고록을 남겼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었다. 서정주 뭐 이런 이들은 필력도 좋으니 말이다. 한국근현대사야 말로 얼마나 다룰 얘기가 많은 사건과 이념의 보고인가.

오랫만에 깊이 있는, 과학과 철학, 역사 등을 모두 다룬 책을 읽느라 머리가 좀 아팠지만 뿌듯한 독서경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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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과 전체 - 정식 한국어판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지음, 유영미 옮김, 김재영 감수 / 서커스(서커스출판상회)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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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펜하겐>이란 연극을 좋아한다. 보어와 그의 제자 하이젠베르그가 2차대전 중 비밀스레 만나 논쟁을 벌이는 얘기인데, 인상적인 부분이 이 학자들은 하이킹을 하면서 토론을 한다는 점이다.
이 책에도 하이킹, 수영, 캠핑을 하면서 물리학을 토론하는 얘기가 많다. 논쟁 자체도 쉽게 소개되어 있고, 세계적인 학자 하이젠베르그가 피래미 시절부터 어떻게 이론의 지평을 확장하고 스승들, 동료들과 어떻게 교감했는지 자세히 나와있어서 재밌다.
대학원에서 공부하며 그런 공동체를 꿈꾼적이 있다. 맘껏 원하는 주제를 공부하고 토론하는 산책 공동체!
코펜하겐 학파라고도 불리는 이 양자역학 물리학자들이 그런 점에서 참 부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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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지 못하는 아이의 죽음
은유 지음, 임진실 사진 / 돌베개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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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들고 세상을 더 경험하면서 선과 악이 단순하게 이분되어 있지 않음을, 나 자신도 내 의도와는 상관없이 선한 쪽에 항상 서 있을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그런 복잡한 삶의 단면들이 책에서는 여러사람의 인터뷰로 고스란히 실려 있었다.
삶이 이렇게 복잡다난하기 때문에 우리는 겉으로 보이는 흔한 팩트, 피상적 주장들, 관습적 사고틀에 갇히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려면 그 얄팍한 팩트에 매몰되지 말고 상상력을 발휘해서 그 구조와 이면을 살펴야 한다. 언제나 나의 자세는 성찰과 겸허를 갖춰야 하고..
한 청소년의 죽음을 둘러싸고 우리 사회의 잔인성, 폭력성, 천박함 등을 다시금 느낀다.
인터뷰 집은 이런거구나도 느끼고..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와는 또 다르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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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지 못하는 아이의 죽음
은유 지음, 임진실 사진 / 돌베개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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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해 놓고 한참 책을 못 펼치고 있었다. 아마 이렇게 될줄 알았던듯 싶다. 첫장부터 눈물이 나서 멈추지가 않는다. 아이들의 죽음엔 언제나 책임감과 죄책감이 따른다. 알지 못한 아이라 해도.. 직업병이다.
전에 대안학교 교사가 그런 얘기를 했다. 가정폭력에 시달리는 아이들에게는 일단 맞지 않고 도망치는 법, 자신을 폭력으로부터 보호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우리 어른들도 그렇다. 이 사회에 순응하는 법이 아니라 나를 지키는 법, 싸우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과연 내가 이 책을 용감하게 끝까지 볼 수 있을까?
그리고 이렇게 호소력있게 조근조근 서술하는 글은 어떻게 해야 쓸수 있는 걸까?
여러모로 자극과 각성, 반성을 가져오는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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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보코프 문학 강의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지음, 김승욱 옮김 / 문학동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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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를 관통하는 나보코프의 문학 이론, 문학과 작가에 대한 정의가 있어서 좋았다. 작품을 바라보는 하나의 잣대가 될수 있었다. 나보코프는 작가를 이야기꾼, 교사, 마술사(예술가)로 나눈다. 그리고 최고는 예술가로서의 역할에 두었다. 작품을 분석할때 사회적, 정치적 영향과 의미해석보다는 작품 자체가 갖고 있는 구조, 형식, 문체 등을 통해 그 예술 작품으로서의 완결성을 더욱 중요하게 보고자 하였다. 그래서 사실주의니 자연주의니 하는 문학사조는 그닥 중요한 요소가 아니었다. 또한 프로이트 전문가들이 흔히 하는 정신분석학적 해석을 경계했다. 작품을 작가가 만든 허구로서가 아니라 다른 잣대로 봄으로서 그 자체의 예술성을 간과하면 안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사실 프로이트 주의자들의 해석이 넘 지나치기도 했다)

이렇게 문학작품이 친숙하게, 쉽게 이해되다니 책을 읽으며 내내 즐거웠다. 심지어 율리시즈마저! 다시 율리시즈를 읽어볼수 있는 여유와 자신감이 생긴듯 하다.
특히 강의 현장에서 나보코프의 육성을 듣는 듯 편안히 읽을 수 있었고 이해할수 있었다. 번역이 자연스러운듯 하다.
몇몇 재치있는 문장(사실은 입담이겠지만)에서는 깔깔거리기도 했다. 그 중 하나가 아래 밑줄긋기이다. 카프카 변신에 대한 강의 부분이다. 나보코프는 그레고르가 딱정벌레가 된 것은 예술가로서 이 세상을 낯설게 보는 자, 소외자의 존재를 상징한다고 보았다. 그는 예술가로서 자신의 능력을 맘껏 펼칠 딱정벌레의 날개가 있는 줄 끝까지 몰랐다. 그리고 우리 중에도 자신의 그런 숨은 재능을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고..
내 오래된 닉이 ‘날개’이다. 그 비유대로 하면 나도 아직 내 날개를 발견하지 못한 셈이다. 얼른 발견해서 날아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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