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주휴먼디자인웍스 대표 이사, 수석 코치이자 조직 개발 · 인재육성 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다. 조치대학교 외국어학부를 졸업하고, 미국 듀크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으며, 미국 시카고대학 대학원 인문 과학학과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맥킨지 앤드 컴퍼니에서는 신규 사업의 타당성 조사 및 전사적 전략 수립, 영업 전략 수립 등의 컨설팅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후 윌리엄엠머서, 왓슨 와이어트, 글로벌벤처캐피탈, 산와종합연구소에서 경영 전략과 인재 관리에 대한 컨설팅 및 벤처 기업 지원 관련 일을 했다. 2002년부터 독립. 특별 코칭, 조직 변화 컨설팅 관련 업무를 하며, 팀 빌딩 및 리더 개발에 힘쓰고 있다. 다른 저서로는 《하우투 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 《맥킨지 7S 경영》,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어떻게 일하는가》 등이 있다.
책의 옮긴이-강모희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후, 일본 와세다 대학 국제정보통신연구과 공학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삼성전자, LG유플러스 등, IT 기업에서의 근무를 거쳐 (주)아이티앤베이직을 공동 창업하고 일본 법인 IT&BASIC Japan의 대표로 재직하고 있으며, KOTRA 글로벌 지역전문가이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무역협회 등에서 일본 사업 노하우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는 등, 일본 비즈니스 전문가로 다방면에 걸쳐 활약 중이다. 현재는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다른 역서로는 《빅데이터 시대, 성과를 이끌어내는 데이터 문해력》, 《PM 입문》 등이 있다
책의 목차
서문 맥킨지에서 단련된 비장의 프레임워크 기술
업무 역량을 극대화하는 맥킨지식 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 사고의 장점 3가지
중요한 것은 MECE 감각이다
주요 프레임워크 타입 3가지
1부 문제 해결 프레임워크
1장 문제를 미리 예방하는 ‘하늘·비·우산’
사실 + 해석 + 해결책
문제 발생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방법
구부러진 굴뚝을 보고 화재를 예견하다
인터넷과 신문 기사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
개선을 위한 힌트는 현장에 있다
합리적인 가설이 문제 해결의 성사 여부를 결정한다
높은 품질의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업무의 본질을 꿰뚫는 5W1H
2장 진정한 문제를 밝혀내는 ‘So What?’, ‘Why So?’
인과관계와 상관관계의 차이
원인과 결과를 명확히 하면 해결책이 보인다
업무의 본질을 찾는 ‘왜’
직장 내 인간관계 고민도 해결한다
이슈를 찾는다면 문제 해결도 가능하다
진짜 질문이 현상의 본질을 찾는다
해결하고 싶다면 현상에 집중하라
구체적인 방안이 떠오를 때까지 계속 질문한다
시야를 넓혀 빠짐없이 검토한다
3장 문제 해결책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로직 트리’
문제를 해결하려면 2가지를 알아야 한다
큰 문제를 작은 요소로 분해한다
로직 트리를 활용하면 사고의 실패를 예방한다
주의 사항 ①: 누락과 중복 없이 분해한다
주의 사항 ②: 사실 기반으로 분석한다
주의 사항 ③: 중요도가 낮은 경우 깊이 파고들지 않는다
3가지 관점에서 우선순위를 정한다
문제를 깊게 파고들면 전체가 보인다
가장 본질적이고 해결시 영향이 큰 과제는 무엇인가?
2부 마케팅 프레임워크
4장 3가지 관점에서 비즈니스 환경을 파악하는 ‘3C 분석’
시장과 경쟁 상황을 파악하여 자사의 전략을 도출한다
시장과 경쟁사의 변화를 놓치지 않는다
3C 분석의 예: 기모노 시장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보는 ‘SWOT 분석’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을 분석하라
분석을 하면 마케팅 전략이 보인다
삶에도 적용할 수 있다
정치, 경제, 사회, 기술, 4가지 단면으로 검토하는 ‘PEST 분석’
5가지 경쟁 요인으로 탐색하는 ‘5Force 분석’
5Force 분석의 예: 햄버거 업계
5장 차별화 전략에 효과적인 ‘2축 매트릭스’
가로축과 세로축으로 정리하고 분류하라
우선순위가 분명해진다
영업처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2축 매트릭스의 탄생
2축 매트릭스의 예: 보습학원
6장 제품 개발에서 판매 전략까지 포함하는 ‘4P’
자사 제품의 현 단계를 알 수 있다
쇠퇴기를 맞이한 상품의 부양책이란?
쇠퇴 시장에서 유망한 부문을 찾는 방법
기업과 소비자 관점 전략 ‘4P’
Product: 고객의 수요에 대응하면서 차별화를 꾀한다
Price: ‘수요’, ‘비용’, ‘경쟁’ 등 3요소로 적정 가격을 결정한다
시장 점유율, 이익, 상위 방침을 정하는 방법
Place: 마케팅 전략을 전반적으로 마무리하는 작업
판매 채널을 설계할 때 접근 방식 3가지
Promotion: 구매를 유도하는 활동
3부 목표 달성 프레임워크
7장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시스템’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을 필요로 하는 시대
창출해 낸 가치만이 평가 대상
제공된 가치를 분석하는 ‘가치사슬’
필요한 요소를 연속된 흐름으로 보는 ‘비즈니스 시스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제품의 설계도를 만든다
가치를 쉽게 포착하는 3단계 분해법
조사 업무 프로세스와 2차 가치를 설정한다
비즈니스 시스템의 예: 대형 병원
물건이 아닌 서비스를 판매하라
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고객 편의를 찾아낸다
8장 설득력 있는 전달 방식 ‘PREP법’
상사가 시간을 내 주지 않을 때
상사가 거부한 3가지 이유
용건과 소요 시간을 동시에 전달한다
짧은 시간 동안 용건을 전하는 ‘엘리베이터 테스트’
사실 보고 → 상황 판단 → 제안 순서로 보고
결론을 먼저 말하는 ‘PREP법’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3가지 근거
근거는 3의 배수로 계층화한다
숫자 3을 기억하자
전달할 때는 ‘곱하기 3의 마력’을 활용한다
피라미드처럼 로직을 쌓아 올리는 ‘피라미드 구조’
9장 행동하고 개선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경험학습모형’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는 2가지 방법
대증 요법은 진정한 문제 해결법이 아니다
‘경쟁사’뿐 아니라 ‘고객’, ‘자사’의 관점에서도 검토한다
실용적인 프레임워크 ‘경험학습모형’
좋은 가설과 아이디어를 도출할 때
업무를 개선하여 실효성을 향상하는 ‘PDCA 사이클’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
경험자의 지혜는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맺음말
참고 문헌
책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