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입는 CEO - 일상에 행복을 입히는 브랜드 리슬의 성장 철학
황이슬 지음 / 가디언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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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제 느낌을 남깁니다.

1인 창업으로 아무도 찾지 않던 작은 한복 브랜드에서 데일리 패션을 주도하는 트렌드 리더로 성장하기까지. 흔한 성공 비법서와 같은 내용은 아니지만, 수백 수천 번의 도전을 통해 깨닫게 된 뼈아픈 경험, 수많은 비용을 투자한 끝에 발견한 황금 같은 지혜를 모두 담았다. 『한복 입는 CEO』를 통해 피할 수 있는 돌길은 부디 피해갈 수 있기를, 그리고 보이지 않는 미래로 불안해하는 모든 사업가와 예비 사회인에게 꿈으로 향하는 길을 비추는 잔잔한 등불이 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교보문고 제공]

한때 생활한복 (개량한복)이 유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민족문화운동을 하는 일부사람들이 자주적인 삶을 외치면서 서양 옷만 입는것을 생각하며 일상에서 입기 쉽게 만든옷이 생활한복입니다.

넓직하게 늘어진 페리칸의 목주머니같은 남자한복의 옷소매는 일상생활하기에 조금은 불편하고, 그것을 보완하여 소매폭을 줄이고, 넓은 바지 밑단을 대님으로 묶는 대신 지금의 조거팬츠처럼 밑단을 줄이고 장식을 넣어 대님을 묶은 착시현상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획일화된 디자인과 색상으로 인해, 나이 많은 어르신들이 한복을 입고싶을 때 입는 옷으로 치부되며 유행이 끝났습니다.

얼마전에는 세계적인 스타 방탄소년단 지민의 한복착용으로 다시한번 '한복'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접촉하여 자신의 옷을 입어달라고 협찬을 의뢰한것이 아니라, 자신의 작업물을 SNS나 홈페이지에 꾸준히 보기 좋게 정리해서 올린끝에 검색에 노출되었다고합니다.(86p.)

고등학생 때 '수궁가'를 듣는 저에게 '넌 나이가 몇살인데 그런걸 듣냐?. 노인네처럼 고리타분하게시리.'라고 말하는 동급생의 지적질에 '우리것은 소중한것이여'라며 대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판소리, 클래식이 재미없는 이유는 우리 귀에 익숙하지 않아서라고 생각합니다.

쓰레기 수거차가 후진할 때, tv 에서 하루의 프로그램 순서를 알려줄 때 나오는 음악은 누구의 어떤 음악인지는 몰라고, 흥얼거립니다.

처음 본 음식은 먹어보지 않으면 그 맛을 알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한 번 먹어서는 그 맛의 진가를 알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잘 모른다고 자신의 꿈을 포기하기 보다는 꾸준히 노력하고 알리다보면 그 진가를 알아보는 날이 언젠가는 올것 같습니다.

책에서 강조하는 작가의 4가지 정신을 마음에 새겨, 제 2의 리슬, 제 3의 리슬 신화가 이어지기를 간절히 바래 봅니다.

5p.

나처럼 1인 기업으로 시작한 소규모 브랜드와 창작자들에게 나의 이야기가 도움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용기를 내 글을 쓰게 되었다.

7p.

내가 사랑하는 걸 더 많은 사람에게 전파하고 싶은 분들과 나만의 색깔을 만들고 싶어 하는 이 세상의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라본다. 황이슬

124p.

환경 문제에 관심이 생긴 후부터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한복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따. 그렇게 찾아간 것이 친환경 원사를 생산하는 효성이다. 효성은 폐플라스틱을 녹여 리사이클링 원단 생산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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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처럼 1인 기업으로 시작한 소규모 브랜드와 창작자들에게 나의 이야기가 도움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용기를 내 글을 쓰게 되었다. - P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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