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 중·고교 세계사, 24가지 논제로 깔끔하게 정복!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5
박숙현 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제 느낌을 남깁니다.


세계사

제가 졸업한 학교에서는 세계사를 가르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는 지식은 단편적이고, 사건 위주이다 보니, 그 배경이 궁금하여 다른 책을 찾아보기 다반사였습니다.

하지만, 어느 책에서는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 내용을 서술하기도 하고, 다른 책과 반대되는 설명도 있었습니다.

생각해 보니, 1980년 518민주화운동을 광주사태, 폭동으로 선동하던 언론매체를 기억합니다. 두 가지가 충동하였지만, 한쪽의 의견만 기록되는 역사.

당연히 주관적일 수밖에 없을 것이고, 사회적 억압도 있었을 겁니다.

그래서, 사건은 양측의 의견을 두루 살펴야 근본적인 의미를 알 수 있겠습니다.


역사는 승리 한자의 기록이라고 합니다.

삼국을 통일한 신라의 기록을 보면 대의를 위해 3국을 통일하고, 발전시켰다고 기록되었겠죠?. 백제, 고구려의 온전한 기록은 얼마나 남아있을까요?.

일본이 강제로 대한민국을 식민지배했던 당시, 우리의 독립활동 기록은 얼마나 남았고, 그들의 만행은 얼마나 기록되어 있을까요?.

통일을 완성한 주체의 기록은 발전을 위해서라고 남아있겠지만, 강제로 통일당한 민족의 기록은 침략자로 인해 멸망했다고 해도 될까요?.

나폴레옹

작은 키의 전쟁영웅. 주변국들이 동맹을 맺고 위기감을 느낀 프랑스. 나폴레옹의 선제공격으로 동맹군을 물리치며 영토를 확장하며 국민영웅이 되었다가 사망한 군인.

짧게 설명된 이 글을 읽으면 나폴레옹은 영웅이 맞습니다.

하지만, 유리한 상황에서도 전쟁에 패하고, 조금 과한 전쟁으로 인해, 자국민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고, 쿠데타를 일으켜 제1통령이 되고, 무리한 전쟁을 진행했다는 것은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의 업적은 많이 알려진 대로 유럽 대부분을 제패했고, '나폴레옹 법전'은 세계 3대 법전으로 꼽히며, 국민들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뒤늦게 알게 된 나폴레옹을 반대하는 의견을 읽다 보니, 그를 바라보는 제 시선이 조금은 변할듯합니다.


동전에 앞, 뒤면 이 있듯이 역사적 사건은 양측의 입장과 주변 환경을 이해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이성계가 위화도에서 회군했던 이유는 단지 정변을 일으키고자 함은 아니었을 겁니다. 당시의 모든 상황은 잠시 가려두고, 명나라 요동을 공략하기 위해 출정했던 장군이 회군하여 왕을 폐위시키고 정권을 장악했다는 사실만 본다면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은 어떻게 생각할 수 있을까요?.


작가님은 ""라는 생각으로 이 책을 만드셨습니다.


수험생들은 단순한 역사 암기가 아닌, 문해력과 통찰력을 키우고,

일반인들은 알지 못했거나, 생각 못 했던 부분을 알고, 생각하는 기회를 주는 이 책.

많은 사람들이 읽고, 생각하며, 느껴서 자신의 생각을 키우기를 바래봅니다.


#파워풀한교과서세계사토론 #박숙현 #박은영 #김세연 #이진 #k디베이트코칭학원 #통찰력 #문해력 #토론 #세포자 #교양











탁월한 선택 능력은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 중 하나인 ‘통찰력‘을 기르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는 올바른 역사관에서 비롯됩니다. - P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