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 - n잡러시대 방구석에서 창업하기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제 느낌을 남깁니다.
~~ 특허ㆍ지식재산권을 이용하여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탄 사람들이 있다. 연 매출 20억을 달성한 ‘편리한 형제’의 대표, ‘김기사’ 어플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한 벤처사업가, 기업가치 10조 원 이상의 ‘야놀자’를 만든 혁신가 모두 특허ㆍ지식재산권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보호하고 시장을 개척하여 성공신화를 썼다. ~~~ 지식재산권을 이용한 성공사례를 담은 1장을 시작으로, 2장에서는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구체화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3장과 4장에서는 특허와 특허를 지키기 위한 여타의 제도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제5장에서는 특허ㆍ지식재산권을 상품화하는 방법을 다룬다. [교보문고 제공]
27년전 수업시간 중 교수님의 툭. 한마디가 떠오릅니다.
현장 실습을 하면서 손에 익숙하지 않은 공구사용에 대한 불편함과 개선책을 토로하였습니다.
"교수님, 이거 이렇게 생겨서 불편한데, 이렇게 생긴 공구는 없을까요?."
"네가 그런거 잘 살려서 실용신안권 등록해 놓으면 생각못한 용돈이 뚝 뚝 떨어진다."
특허는 완전히 새로운 발명일 때 받을 수 있지만, 실용신안은 기존에 있던 것을 조금 바꾸어 더 유용하게 만들어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허품 사용하며 비용을 지불하지 말고,
"사용자 입장에서 불편함을 찾아 아이디어화 하고, 제품을 변형시켜보라고 하셨습니다."
(워낙 예전이라 정확한 내용은 아닐지라도, 실용신안 맥락은 이랬습니다.)
사이버스쿼팅
인터넷상의 컴퓨터 주소인 도메인을 투기나 판매 목적으로 선점하는 행위.
2005년 삼성전자는 한글인터넷주소 '안티삼성전자'를 삼성과 무관한 한 개인에게서 매입했습니다. "개인이 상업적 목적을 가지고 한글주소를 선점하고 이를 이용해 회사에 부당한 요구를 하고 있다"며 한글인터넷주소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신청을 내기도 했습니다.
2022년 지금은 중국에 지점을 내려는 한국의 프렌차이즈 상호를 중국인이 먼저 등록하여 소송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최근 상호등록이 가능한 판결을 받았다고 합니다.
"야놀자"라는 어플의 전신은 '모텔투어'라고 합니다. 오랜시간 준비끝에 완성된 '모텔투어' 상표권은 이미 다른 사람이 등록하여 사용하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30p.
상표권을 빼앗은 사람은 3억 원에 매달 200만 원을 주면 사용하게 해 준다고 조건을 겁니다.
'모텔투어'라는 이름을 포기하고 어릴 적 친구 이름을 부르며 '누구누구야 놀자'할 때 그 행복하며 설레는 친근함을 느끼는 '야놀자'로 바꿨다고 합니다.
골목상권을 살리자는 취지로 방송을 시작했던, 백**의 골목식당, 자신들만의 레시피를 만들어서 검증받고 판매하는 프로그램에서 생각도 못했던 변수가 발생한적이 있습니다.
레시피를 완벽하게 따라하기는 어려웠겠지만, 누구나 생각은 해도, 시도하지 않았을것 같은 메뉴를 개발하는 도중, 족발 브랜드 업소에서 특허청에 '덮*'이라는 상표등록을 먼저하였습니다. 방송에서는 프로그램 관계자와 변리사가 권리찾기에 도움을 주고 있는것으로 진행되며 방송이 끝났습니다. (2년이 지난 지금도 결론이 안난것 같습니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22072009572210541
이런 사례들은 주위에 너무도 많습니다.
얼마전까지도 유행했던 "귀 움직이는 토끼모자". 정작 최초 개발자는 돈을 벌지 못한 이유가...
작정하고 나서서, 무언가 발명하겠다고 생각하고 실행중이거나,
어떤 사업을 준비하면서 특허등록을 고려중인 사람들.
'지식재산권'의 개념을 알고, 자신의 지식을 보호받을 준비를 철저하게 한다면,
자신의 아이디어로 타인이 경제적 부를 이루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278p.
부디 이 책을 읽은 분들은 주식과 가상자산에만 열광하지 않고 구체적인 실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도전으로 젊은 피가 끓어오르게 해 보세요. 오늘부터 당장입니다.
#특허지식재산권으로평생돈벌기 #남궁용훈 #리텍컨텐츠 #지식재산권 #n잡러 #이달의신간 #필독도서 #경제경영 #특허 #실용신안 #상표법 #창업 #상표등록 #선출원주의 #선사용주의 #대성금속 #귀움직이는토끼모자 #귀토끼 #베스트셀러 #신간 #재태크
상표권을 빼앗은 사람은 3억 원에 매달 200만 원을 주면 사용하게 해 준다고 조건을 겁니다. - P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