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의 미용실 - 열펌, 마음을 움직이다
최민 지음 / 지식과감성# / 2022년 6월
평점 :
품절


협찬 도서를 읽고 제 느낌을 남깁니다.

심리학과 미용업의 연결고리를 처음으로 설명해 낸 책. 어쩌면 전혀 다른 분야인 듯하지만 사실상 비슷한 면이 많고, 서로 상호보완적인 작용을 하기도 한다. 아직은 이 둘을 처음 연결하는 것이라 많이 미흡하지만 새로운 시도이자 도전하는 글이 궁금하다면 꼭 읽어 보라! 두 분야와 관련된 사람이 아니더라도 흥미롭고 유익함이 있는 책이다. [교보문고 제공]

이 책을 읽어보니,

동종업계의 사람들이 '사업가'마인드를 갖고,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며,

고객에게 감동과 힐링을 주었으면 하는 마음을 느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했겠죠?

전문가

어떤 분야를 연구하거나 그 일에 종사하여 그 분야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

미용실

학원에 다니면서 고객의 두상을, 모발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약제와 시술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수많은 실습과 실패를 경험하고 창업을 합니다.

예전에 어깨너머 배운 기술로 창업하던 미장원보다는 고객만족도가 조금 높아졌습니다.

다양한 교류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실패를 줄여가며 연구하고, 공부하면서 자신의 실력을 높이고 서비스합니다.

공부하기 싫어서 미용사를 한다는 말은 이제 추억 속에서 나 있을 얘기입니다.

65p.

어떤 펌제를 쓰느냐, 어떤 기계를 사용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미용사가 고민해야 할 문제이다.

사람들의 패션에는 의류, 가방, 목걸이 외에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매일 고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헤어스타일 아닐까요?.

다른 것들은 매일 변화를 줄 수 있지만, 헤어스타일은 한번 정하면 오랜 시간 동안 그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남자인 제 생각에도 헤어스타일의 중요성을 살짝이나마 느끼는데, 아름답고 싶은 여성들은 얼마나 신경 쓰일까요?.

홈쇼핑에는 헤어 관리 제품이 많이 나옵니다. 여러 호스트들은 자기 스스로 기계를 다루며 관리가 쉽다고 강조하지만, 조금만 찾아보면 기기 운영의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한 많은 NG 장면은 웃음을 넘어 걱정을 일으킵니다. "저렇게 망가지면, 숍에서 살려줄 수 있을까?"

이런 불안한 마음에 많은 돈을 지불하고 전문가를 찾는 만큼, 미용사 역시 전문가의 모습을 갖춰야 한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습니다.

기분전환을 위해, 자신을 꾸미기 위해 미용실을 찾았을 때, 준비가 덜 된 자세로, 실력으로 손님을 맞으면 안 된다고 말합니다.

수많은 실패 끝에 찾은 열펌 기술로 손님의 헤어스타일과 심리적 만족감을 동시에 제공하는 작가.

"산업 및 조직 심리학자"는 개개인의 심리 상담을 하는 심리학자와는 다르다고 말합니다.

조직이 잘 운영되도록 여러 가지를 살피는 마치 "경영지원팀"의 업무 같은 느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기술을 제공하는 기술자를 넘어, 미용실이라는 사업장 안에서, 직원들과 전문가를 믿고 자신의 헤어를 내어주는 손님들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미리 제거하고, 기대 이상의 감동을 제공하길 바라는 마음이 느껴집니다. 그 마음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작가님의 열펌 기술 노하우와,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의지를 잊지 않길 바래봅니다.

우리 동네에도 있으면 좋을 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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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펌제를 쓰느냐, 어떤 기계를 사용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미용사가 고민해야 할 문제이다. - P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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