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도서를 읽고 자녀교육의,내 인생의 방향을 잡아봅니다.       


세계최고의 대학으로 인정받는 하버드 대학의 교육이념을 알아보고, 졸업생들의 생생한 조언을 간접적으로 들어볼 기회를 받아봅니다.


처음

누구에게나 첫경험은 있습니다. 자신이 인지하지 못하는 것도 수없이 많겠죠.숫자라는 개념을 정식으로 배울 때 1+1=2 처럼 단순계산을 오랜시간 가르치고 배웁니다."아빠가 사과 한개를 주셨고, 엄마도 사과 한개를 주시면 사과는 몇개죠?." 하나,둘,셋,넷,다섯...끊임없이 연습한 결과 하나가 둘 모이면 "둘"이라는 것을 알았으니 답을 말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숫자세는것이 서툴다면,모른다면 1+1=2를 계산하기 힘들거나 못할 것 입니다.손가락으로 순서를 세며 답할수는 있겠죠.하지만 열손가락이 넘는 8+8은 양말을 벗고 발가락으로 할 건가요?. 물론 그런 아이들도 있습니다만, 이제 연필로 십의자리를 만들거나 숫자에 감각이 있는 아이들은 암산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구구단을 외워 곱셈을 하고 6+6+6 = 6 곱하기 3 = 구구단의 6단을 이용해 육 삼 = 빌딩 혹은 18이라고 답하죠.

무섭고 서툴고 잘 못하던것도 반복을 통해 몸에 익히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9p.

"하버드 우등생 케네디의 자녀교육 이념 9가지 중에서 7. 처음에는 서툴고 적응하지 못하던 것도 반복적으로 노력하면 능숙하게 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운전을 처음할때에는 기아변속,방향지시등,사이드미러...조작하면서 확인할게 너무도 많고,뒤로가는 후진은 절대 못할것 같이 느껴지지만,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전진주차보다 후진주차가 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그래서 자동차 스스로 주차를 하는 시대가 왔는가 봅니다.)

오랜시간 학교에서 많은것을 배웠지만 사회에 첫걸음을 뗀 초년생에게는 모든것이 처음이고,낯설고,서툴것은 자명한 일 입니다. 그것을 나무라는 상사는 아~~~주 극히 드물것이라 생각합니다.

"처음이, 한번이 어렵지 한번 해보면 두번,세번은 아주 쉽다"는 말은 많은 사람들이 하는 공통적인 격려입니다.아기의 첫 걸음마처럼 조금만 용기를 내어 본다면 좋은 결실에 이를 것 입니다.


하버드 지혜 수업

목차만 읽어봐도 인생 지침을 수립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좋은 습관은 인생의 자산이다. 시간은 가장 귀한 자산이다. 자신을 아는 게 먼저다. 감정 조절이 삶의 평화를 부른다. 행복과 불행은 나의 생각에 달렸다."

많이 들어본 소리이고, 읽어본 글귀입니다. 수많은 자기계발서에 비슷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데 사람들의 실천이 어렵다는 반증이겠죠?.

"습관을 조심해라, 운명이 된다"라고 말했던 마가렛 대처.

자신의 감정을 콘트롤 할 줄 아는 링컨

237p.

"나는 화날 때 편지로 쓴 뒤 큰 소리로 읽고 태워버린다네. 자네도 편지를 쓰면서 아마 많은 화를 풀어냈을 걸세. 지금은 기분이 많이 나아졌지 않은가? 그럼 태워버리고 다시 두 번째 편지를 써보게."

저는 참을인 한자를 세번 쓰면 살인을 막을 수 있다고 아버지께 어릴때 배워왔습니다.

살면서 화 나거나, 억울한 경우를 당했을 때 마음속으로 참을인 한자를 세 번 쓰면서 감정을 자제한 후 말과 행동을 하라고. 붓글씨를 처음 배울때도 사람인, 참을인을 가장 많이 썼던것 같습니다.

혹시 우리 아버지도 하버드 졸업생 이었을까요?. ㅎㅎ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약자에게 화 풀이하는 "묻지마 폭행". 중대 범죄인 "보복운전"...

세상에는 감정 조절을 못해 인생에 크나큰 오점을 남기는 사례는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하버드 지혜 수업

코로나19로 너무도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어떻게 살아야 할 지 막막합니다.

사회적 제약이 많아져서 스트레스를 풀기도 어렵습니다. 여행도 마음대로 갈 수 없어서 사는게 도무지 재미도 없는것 같습니다.

이럴때 일수록 흩어지는 마음을 잘 잡고, 흔들리는 가치관을 다시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 같습니다. 막막하고 답답한 마음에 곧은 버팀목으로 자리할 이 책을 곁에 두는것은 어떨까요?.


#하버드지혜수업 #무천강 #리드리드출판 #정은지 #희망메세지 #인생법칙 #조언 #성공사례











"나는 화날 때 편지로 쓴 뒤 큰 소리로 읽고 태워버린다네. 자네도 편지를 쓰면서 아마 많은 화를 풀어냈을 걸세. 지금은 기분이 많이 나아졌지 않은가? 그럼 태워버리고 다시 두 번째 편지를 써보게." - P23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