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뇌를 바꿔드립니다 - 내 머릿속 방해 요소를 없애주는 브레인 루틴
강은영 지음 / 라온북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소개


세 살 버릇? 이제 끝낼 수 있어. 성공 습관을 만드는 뇌 사용법!!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오늘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야지’, ‘아, 이제 그만 먹어야지’, ‘담배 끊어야 하는데’, ‘내일로 미룰까?’ 등 여러 고민에 빠지곤 한다. 이번엔 다를 거라고 스스로 다독이는 것도 잠시 끝내 작심삼일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 왜일까? 왜 매년, 매일 다짐했던 것 중 반 이상을 이루지 못하는 걸까? 그렇다면 만약 내가 원하는 대로 습관을 만드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

《당신의 뇌를 바꿔드립니다》는 뇌의 메커니즘을 파악함으로써 억지로 노력하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행동을 실천하는 방법에 관해 소개하고 있다. 내 뇌의 유형을 알게 되면 그토록 어렵던 다이어트도 금연도 새벽형 인간도 쉽게 성공할 수 있고, 자유자재로 나만의 루틴까지 만들 수 있다. 책에 수록된 두뇌 유형 검사지를 통해 뇌 성향을 파악하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 원하는 습관 만드는 방법, 뇌 의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주는 명상 방법 등 나에게 딱 맞는 성공 습관을 찾아보자. 뇌과학적으로도 인증된 ‘브레인 루틴’을 통해 기존의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순간, 인생의 변화가 시작될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협찬도서를 읽고, 이성좌뇌형에 맞게 뇌를 재정비합니다.


115p.

완벽주의자들은 자신을 끊임없이 채찍질하여 계속해서 발전시키기 위해 과도하게 높은 목표를 잡을 우려가 있다. 이런 경향에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동시에 있다.

~  매일 밥 먹듯이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루틴을 해나가려면 작은 것 하나라도 성취감을 느끼며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좋다.

예전에 tv예능에서 이영자님이 매니저에게 했던 말이 기억납니다.시장에서  꽃을 사서 화분에 심으면서 작은것, 쉬운것부터 시작하면 성취감을 느끼기 쉽고, 그 경험으로 보다 큰것을 이루고자 하고, 이룰 수 있을것이라는 뜻의 말을 했습니다.


117p.

미처 준비가 안 되어 있어도 일단 시도해보면 실행력도 키울 수 있다. 어느 정도 가능성과 자신감만 있다면 하면서 계획을 세우고 방법을 보완해도 충분하다.

사실 저는 무언가 시작할때 제일 힘든 부분이었습니다.실행하기에 앞서 철저하게 계획하고 준비하는것이 우선이라는 완벽주의 성격탓에 마음먹은 후 시작할때까지의 준비기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것을 오랜 시간이 흘러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완벽주의'가 되었던 이유는 고등학생때 동아리 회원 80여명과 8월 한 여름에 2박 3일 수련회(극기체험과 수학여행의 중간쯤 되는 활동)계획을 세울때 여러가지의 변수를 생각해야 했습니다. 낮에 야외활동을 하려는데, 기온이 너무 오른다거나, 많은 비가 온다거나 했을때 '플랜 B'를 준비해야 한다고 했지만, 동료들은 제 말에 귀 기울이지 않았습니다.(선배들의 경험상 그랬던 경우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지요.)

결국 '차선책'없이 수련회가 시작되었고, 둘째 날 기온이 너무 올라 야외행사를 실내에서 진행하게 되었고, 뜨거워진 날씨에 행사진행이 어려웠습니다. 임시방편으로 비닐하우스 천장에 호스를 이용하여 물을 뿌리며 온도를 낮춰봤지만,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행사진행중에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날 역시 많은 비가 내려 실외활동을 못하였고, 실내에서 진행 불가능한 프로그램이었기에 행사하나를 포기하였으나,그 시간을 대체할 준비물이 없었습니다. 급하게 대체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 회의소집이 되었고, 그때 제가 혼자 준비했던 준비물이 거의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 경험이 바탕이 되었는지 무언가를 진행할때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변수를 생각하여 계획하는 습관,버릇이 되었고, 심지어, 성인이 된 지금 운전을 할때는 앞에있는 차가 아닌 앞의 3번째 차량의 그 옆차로의 차들. 뒤차량을 따르는 뒷차의 움직임, 전면 대각선 바깥차선의 차량움직임까지 신경쓰며 운전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그 덕분인지 30만km정도의 운전을 하면서 사고의 위험은 많았지만, 실제 사고는 1건도 없었습니다. 다만, 정체구간에서 너무 바짝 붙어서 갔는지 앞차의 급정거에 범퍼끼리의 접촉사고만 있었네요.)

완벽주의가 실패할 경우의 수는 줄여줄 수 있지만, 일을 추진할때는 또다른 방해물이 되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스마트폰을 시작한 삼*과 스마트폰으로의 변화보다 현재에 안주하려했던 L*의 핸드폰사업의 결과가 대변할 수 있겠네요.

117p에서 설명된 '완벽주의에서 벗어나려면' 을 읽으며 많은 생각을 하고,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그 외에도 '스마트폰을 멀리하는 방법', '뇌를 살리는 독서 습관 기르기', '비움과 미니멀라이프'...

비움.에서는 tv프로그램 '신박* 정*'에서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정리를 위해서는 비워야한다'를 정신세계에 접목하여 더욱 좋았습니다.


독서라는것이 자신의 경험과 성향을 빗대어 해석하기 때문에 이 책의 해석에는 여러가지의 답이 있을 것 같습니다.하지만, 작가님의 의도는 뚜렷하게 이책의 프롤로그에 있습니다.

'과거의 나와 비교하고 현재의 나를 사랑하며 미래의 나와 경쟁하자'

이 책을 많은 사람들이 읽고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노력하면 좋을듯 합니다.


이성좌뇌 35 감성좌뇌 31 이성우뇌 33 감성우뇌 33

#당신의뇌를바꿔드립니다 #강은영 #라온북 #자기계발 #뇌개발 #습관바꾸기 #습관형성 #작심삼일 #목표달성법 #동기부여 #루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