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페이지 공부법 - 한 번 정리로 수능 과목이 머릿속에 통째로 복사되는
홍민영 지음 / 비에이블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소개


“지금껏 이렇게 구체적인 고등학교 공부법 책은 없었다!”


MBC 〈공부가 머니?〉 출연으로 큰 화제가 되었고, 방송 이후에도 해당 영상의 조회 수가 100만 회를 넘길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은 2020학년도 수능 만점자 홍민영 학생의 공부법을 촘촘하게 담았다. 1부에서는 고3에 올라가 딱 7개월 준비한 수능에서 만점을 받고 서울대에 진학할 수 있었던 핵심 비법인 동시에 내신과 수능에 모두 통하는 ‘1페이지 공부법’과 ‘과목별 공부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2부에서는 공부를 방해하는 슬럼프나 불안감 같은 심리적 요인과 여러 환경적 요인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들을 상세하게 조언한다. 코로나로 학습 결손이 커진 요즘, 공부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리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수험생 필독서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협찬도서를 읽고 자녀와 많은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진로

성인이 되어 인생을 살아가기위해서는 어느정도의 경제활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넓디 넓은 세상에 할 수 있는 일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경제적 보상도 많은 차이가 납니다.

예전에 자주 들었던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 라는 말은 언젠가부터 '귀천이 있다'로 변질되었습니다.

따지고보면 원래부터 '귀천'이 있었지만, 그 생각을 바꾸려 '귀천'이 없다고 강조한듯 합니다.

조선시대 양반과 천민, 백정, 이렇게만 봐도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만해도 요즘에도 덩어리 고기를 직접 발골해서 요리한다고 하면, 존경심마저 생기는 듯한 요즘 입니다.

그렇기에 '귀천'없는 여러직업을 고르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얼마전에 뉴스에도 나온 환경미화원의 지원자 현황과 경쟁률은 상상 이상이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인터넷 게임을 하면서 경제적 보상을 받는 프로게이머는 상상도 못했던 직업입니다.


공부

IT개발자 모시기가 하늘에 별따기처럼 어려워졌다고 합니다. 대형.IT 게임사는 신입 초봉을 5,000~6,000만원선으로 제시한다고 합니다.

개그맨,서경석님,이윤석님을 처음 봤을때 깜짝 놀랬습니다. 우리나라 명문대 간판을 달고 개그맨에 뛰어들었다는 사실에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생각이 극에 달했습니다.

그 때문인지 청소년들의 고민상담을 자주 해줬던것 같습니다. 그중 이윤석님의 말은 방향을 못잡고 방황하는 딸램에게 조언하기도 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공부는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는것과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끝과 끝을 다져놓으면 부산을 향해 가다가도 논산, 광주, 목포, 포항, 울산 어느곳으로도 방향을 틀 수 있습니다. 정확한 목표를 못 세웠어도 우선 열심히 하세요'

대입전형이 그때와는 많이 달라져서 어릴때부터 진로를 정하고 그에 맞게 이것, 저것 대비해야하지만, 큰 틀에서보면 우선 성적은 좋아야 하고, 상위권 대학에 입학하여 심도있게 직업준비를 하는게 최고인듯 합니다.

그렇기에 직업을 정하는것 만큼 진로를 정하는것도 중요합니다.


공부2

초등학생때 딸램의 공부를 직접 가르치다가 중학생이 되면서 스스로 학습하기 시작하더군요.

고등학생이 되었을즈음 늦은 밤 방안에서 사진찍는 소리가 들렸을때 불안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당시 '몸캠'사건이 한창이었을 즈음이었습니다. 불안불안 하며 며칠을 보낸 어느날 학원에 마중나가는데 핸드폰을 보며 걸어오는 딸램에게 화가 났습니다. 길에서는 핸드폰 하면 넘어질 수 있으니 조심하라고 했건만, 무슨 동영상을 그리 열심히보는지...

그러나 저의 기우였습니다. 공부하면서 핵심부분을 사진으로 촬영하고 그것을 걸어다니며 짬짬이 보는것이었습니다. 포켓용 단어장으로 영어단어외두듯이 영어단어 공부어플을 통해 영어 단어를 외우는모습에 이제 공부 방법도 많이 변했구나 싶었습니다.


1페이지 공부법

사람마다 공부법은 조금씩 다를것 입니다. 그런데 2020학년도 수능 만점이라고 해서 너무 자신만의 공부스타일을 강요하는건 아닐까?. 싶어 딸램에게 권하기 전에 책을 읽었습니다.

25p.

물론 노트 정리가 잘 맞는 사람들이 있고, 그게 나쁘다는 건 아니다. 분명히 말해두지만,이건 나의 공부법이다.

중학생 시절부터 조금씩 성적이 오르는 딸램의 공부법을 5년간 지켜보니 이 책의 내용과 비슷한점이 많았습니다.

111P.

어떤 경우든, 학원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자신이 원할 때 가야한다.

공부하다가 어딘가 막혔을때 여러 학원을 필요한 만큼만 등록하는것을 보니 딸램과 공부스탈이 잘 맞을듯 합니다. 이 책을 조금만 일찍 만났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크지만,

이제라도 만나서 다행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문제에는 정답이 있어도, 공부에는 정답이 없다고 합니다.

작가님의 말처럼 이 책이 도움이 될지도, 쓸모 없을지도 모르지만, 혹시나 독서의 여유가 있는 학부모,학생이라면 한번정도는 읽어볼만 하다 생각듭니다.


#1페이지공부법 #홍민영 #비에이블 #비에이블출판사 #고3학부모 #학부모 #수능만점 #수능 #SKY캐슬 #학종 #내신 #수시 #정시

@b.able_book













물론 노트 정리가 잘 맞는 사람들이 있고, 그게 나쁘다는 건 아니다. 분명히 말해두지만, 이건 나의 공부법이다.(느낌 : 강요하지는 않지만, 따라할만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