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 배워야 합니다 - 평범한 일상을 바꾸는 마법의 세로토닌 테라피!
이시형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소개


대한민국 최고의 뇌 과학자, 정신과 의사 이시형의 세로토닌 결정판!

행복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하여~ “행복은 마음이 아니라 뇌에서 시작됩니다”

무기력증과 권태에 빠진 사람들에게 선사하는 세로토닌 테라피 행복하고 싶다면 세로토닌을 공부하라!

뇌 속에 세로토닌이 풍부한 상태가 힐링이요, 행복이다.


~ 막연하고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제대로 ‘행복’을 ‘공부’해야 한다. 행복이 솟아나는 인간의 마음은 어디에 있을까, 어떻게 이뤄질까? 최근 발달한 뇌 과학은 추상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것으로 생각했던 마음이 뇌에 있다고 밝혔다.  ~


우리나라 최고의 뇌 과학자이자 정신과 의사 이시형 박사는 10년 전 ‘세로토닌’ 책을 출간하여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이제 신간 『행복도 배워야 합니다』를 출간하여 ‘세로토닌 결정판’의 정점을 찍었다. 세로토닌이 무엇인지부터 시작해서 세로토닌 파워 다이어트에 이르기까지, 그간의 세로토닌에 대한 연구를 업데이트하고, 뇌 과학 이론을 총정리했다. 이 책에서는 특별히 세로토닌 테라피를 중심으로 썼다. 세로토닌 불균형으로 사람들이 많이 하는 일반적 호소를 듣고 자신이 권했던 스트레스 대처 방법과 세로토닌적 처방전을 실었다.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읽고 이해하도록 했다. 이 책은 많은 스트레스로 우울증, 강박증, 중독, 공황장애, 섭식장애,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살리는 최고의 처방전이다. 모두가 힘든 지금, 나를 살리는 인생 책이다. 행복은 평생에 걸쳐 누구에게나 소망이므로, 평생을 두고 읽어야 할 책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협찬도서를 받아 내 몸의 세르토닌을 깨워봅니다.


**은 억만금을 주어도 살수없다.

라는 말은 옛날부터 듣던 말 이지만, 지금시대를 생각해보면, 과연 어떤것을 살 수 없을까? 라는 물음에 막힙니다. 돈 주고 살 수 없는것.

사랑?. 행복?. 추상적인것들 뿐입니다. 나는 돈주고 사랑을 샀다고 가정해보면, 상대의 입장에서는 나의 경제력이 절실하게 필요해서 옆에 있다면. 한쪽은 사랑이라 느끼고, 한쪽은 필요에의한 비즈니스관계라고 생각하겠죠?. 늙고 병들어 힘없는 노인이 집안일을 보아주는 헬퍼, 병간호 해주는 간병인과 사랑에 빠졌다는 얘기는 자주 들어봅니다. 노인은 사랑이라 느끼고, 믿을것이고, 상대는 그저 자신의 생활을 위해서 곁을 내어준것 뿐일지도 모릅니다.

행복도 마찬가지겠죠?. 돈을 쓰면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은 조금만 생각해보면 주위에 많습니다.

자신에게 돈이 없어서 대출받아 기부했다는 가수 김장*님. 전세계에 수백명의 자식이 있다는 지*션의 *님.자신을 위해서가 아닌 남을위해. 나보다 더 간절히 원하고 필요한 사람을 위해 기부하는 사람들.

배고픈 후배들을 위해 자신의 출연료를 봉투째 건넸다는 개그맨 김**.추운 날씨에 고생많은 스탭들에게 롱패딩을 선물했다는 방송인.

자신이 어떤행동을 했을때 진정한 행복을 느끼는지 안다는것은 참 복받은 인생이라 생각듭니다.


세로토닌

뇌 과학자 이시형님은 한참전 방송에나와 생소한 뇌과학이란것을 알려주셨습니다.

그때부터 거의 맹신하게된 박사님. 그 분께서 평생을 공부하신 내용이 '행복은 마음이 아닌 뇌에서 온다'라고 하십니다. 마음이나 뇌나 거기서 거기 같지만 책을 읽다보니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내 마음은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더군요. 하지만 뇌는 내가 길들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억지로 무언가를 했을때 생기는 불편한 마음을 애써 위로하고 좋게 생각해보지만, 시간이 지나면 언젠가 원상태가 되어있음을 느낍니다.하지만 뇌는 반복학습하고 노력하기에 따라서 달라지는것 같습니다.

제가느꼈던것은 어릴때, 사춘기때, 군대 제대하고, 세상 무너지는것 같은 고민을 달고 살았던적이 있습니다. 그 때 당시에는 하늘이 무너지고 답은 전혀 떠오르지않아 매 순간 죽고싶은마음 뿐이었지만,

인생을 살아가면서 천천히 학습된 나의 뇌는 '그런것쯤은'이라는 여유를 갖게 해 주었습니다.

나이가 들고 '어른'이되면 세상모든일을 달관한것처럼 느낀다고 하죠.

아마도 이게 학습의 효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41p.

세상만사를 부정적이고 비판적으로 봐요.

세로토닌 처방전 = 긍정심리를 익히세요.

수많은 고민을 하면서 자연스레 세로토닌 처방을 받고 있었네요.

43p.

코로나 19가 만들어준 선물입니다 ~ 이게 긍정의 선물입니다. 역격에 처했다고 온통 부정적인 생각에 휩싸인다면 될 일이 없을 뿐 아니라

상황이 더 깊은 역경으로 우리를 몰아넣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탓에 요리를 자주해먹고, 그로인해 요리 실력이 늘었다는 반 우스갯소리를 생각해보면, 코로나19를 전화위복으로 삼은 경우가 꽤나 많을듯 합니다.


행복도 배워야 합니다

무언가를 반복하면서 '이거, 재미있네'라고 느낀경험 한번쯤은 있을겁니다.

알지 못했던 무언가로인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 그렇다면 보다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배워서,

내가 느끼는 행복의 질과 양을 늘려보는것은 어떨까요?


#행복도배워야합니다 #이시형 #특별한서재 #행복해지는방법 #세로토닌 #뇌과학 #명상 #걷기효과

#신간도서소개 #신간도서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