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분 마음챙김 - 세계적 명상스승 아잔 브람의 365일 행복 명상록
아잔 브람 지음, 여현 옮김, 각산 감수 / 느낌(느낌출판)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책소개


〈술 위한 코끼리 길들이기〉, 〈시끄러운 원숭이 잠재우기〉의 작가

세계적 명상 스승 아잔 브람 스님의 365일 행복 명상록

하루 1분 당신의 하루를 채워주는 책


세계적 명상 스승 아잔 브람 스님은 1951년 런던에서 태어났다. 그는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이론 물리학 학위를 받았고, 23세에 방콕에서 수행을 시작 하였다. 태국 수도원에서 고승 아잔 차 밑에서 9년간의 수행을 마치고 호주 퍼스로 건너가 남반구 최초의 사찰을 세웠다. 그 후 그의 비전, 지도력, 봉사에 대한 열정으로 호주 커틴 대학교로부터 존 커틴 메달을 받았다.


이 책에는 아잔 브람 스님이 40년 동안 종교와 국제적 영적 수행자로서의 경험에서 나온 따뜻하고 지혜로운 인용구가 담겨 있다. 명상을 통해 매일 생각의 그릇을 채울 수 있는 총 365개의 지혜로운 경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에 대한 이해가 다를 수 있어 원문도 같이 수록하였다.


아잔 브람 스님은 어떠한 노동이든 일이 고통스러운 것은 ‘하기 싫어하는 마음’ 때문이라고 얘기한다. 또한 욕심을 부리며 갈망하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헤아리지 못하기 때문이며, 그러한 마음은 주변 사람을 불행하게 만든다고 얘기한다. 사람은 완벽할 수는 없고 완벽할 필요도 없다. 아잔 브람스님의 경구를 통한 하루 1분 명상으로, 행복한 하루를 보내는 ‘나’ 만나보자.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협찬도서 를 받아, 시간 날때마다, 마음을 다스려봅니다.


광고

사람들의 마음을 자극하여 자신의 상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것. 이라고 표현하면 될까요?

유럽쪽 책의 내용중에 'TV의 광고가 사람들의 자살을 유발한다'라는 내용을 읽은적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멀리있는 누군가와 얘기하기위해서는 길에있는 공중전화기 뒤에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려야 했습니다. (너무 멀리 갔나요?) 그때 손전화를 들고 전화하는 사람을 보았을때 '나도 갖고싶다'가 아니라 '오, 신기하다'였습니다. 그후 핸드폰의 가격이 내려가고, 신기한 그 물건을 공중전화에서 줄서는 불편함이 싫은 사람들이, 이동중에 자주 통화해야하는 영업관련직장인들이 구매를 하였고, 핸드폰 가격은 더 내려가면서 많은 사람들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신제품과 몇년전 제품의 차이가 크지 않았을때는 신제품에대한 욕망이 크지 않았지만, 지금은 거의 혁신에 가까운 기능이 추가되면서 출시되다보니 1~2년만 지나도 제품의 능력에 큰 격차를 느낍니다.

갤*시 노*9 를 사용하다가 갤*시 A30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편함은 상상도 못했던 일입니다.

어플 2~3개를 구동하면 번갈아가면서 문제를 일으키고, 사진을 찍어도 뭔가 어색하고, 영상을 볼때는 화질이...당장이라도 대리점으로 달려가 tv에나오는 그 제품을 구매하고싶은마음이...

하지만, 그럴 수 없습니다. 경제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데이터는 한달에 2기가바이트도 못쓰고,사진은 매일 불편함을 느끼는것도 아니데, 한달에 약 3만원도 지출하지 않다가 갑자기 4만원정도의 요금을 내야하고, 100만원이 넘는 기계를 구매하는것은 조금 비 효율적인듯 합니다.

하지만, 광고를 볼때마다 구매와 유지 사이에서 줄타기하는 제 모습을 볼때면 차라리 tv시청을 안해야 하는가 생각합니다.

그런데 경제적으로 구매가 어렵고, 이성보다 감성이 앞서는 나이의 사람들이 광고를 본다면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요?.


02p.

당신이 고통스러운 것은 이 세상에서 얻을 수 없는 것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딸램의 첫 스마트폰은 중학생이 되었을때 입니다. 초등학생때 친구들의 스마트폰을 부러워는 했지만, 사용하고싶다고 억지부린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아빠,엄마가 고등학생되면 생각해볼께'를 입고 달고 살았기에 포기했구나 싶었는데, 중학생이 되고 얼마 후 자기도 스마트폰을 갖게 해달라는 겁니다.

이유를 물어보니, 친구들 여러명이 카카*톡 방을 만들어 수다떨고, 공부정보를 공유하기때문에 자신이 한 발 늦는다는 겁니다.다른 이유도 아닌 공부탓이라니, 우리 부부는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스마트폰을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대리점가기까지 기종에대한 고민은 엄청나게 했지요.)


코로나19로인해 성인들의 재택근무와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때.

여러가지 이유로 불편함을 느낀사람들이 많다고 들었습니다.'가난은 죄가 아니다'라고 말 하지만,

인터넷 회선이 있어야 하고, 수업진행할 기계가 있어야 하고, 공부한 공간이 있어야하는 온라인 수업.

만약 그중에 갖추기 힘든것이 있다면 그 학생을 무엇을 느낄까요?

얻을 수 없는것을 원해서 힘들기도 하겠지만, 힘들게라도 얻을 수 있다면, 누군가 도와주면 좋겠다 생각해봤습니다.


하루 1분 마음챙김

살아가면서 마주하게되는 수많은 욕심과 실망,좌절.

스펙도 중요하고, 돈도 중요하지만, 그래도 가장 중요한것은 '나.내생명,나의 자존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상처받고 지친 내 마음을 가볍게 안아주면서 위로해주고 때로는 따끔하게 직설도 해주는 수십년된 친구같은 존재. 그런 존재를 손만뻗으면 닿을 수 있어서 참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삶이 지치고, 외롭고, 힘들때. 표시해놓은 부분을 찾아서 읽어보면, 무너져가는 나의 자존감은 조금씩,조금씩 되 살아남을 느낍니다.


#하루1분마음챙김 #아잔브람 #느낌출판 #명상 #불교 #자존감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