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어 찐하게 살아가기 - 세월 이탈자로 살기
유태영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소개


이 책은 나이가 들어 인생 후반전을 행복하게 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백세시대의 인생 후반전을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에게 아직도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는 것을 알려준다. 또한 이들에게 나이를 떠나서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청춘처럼 인생을 찐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요즘의 중·장년들은 엑티브하며 그 어느 시대보다도 찐하게 살고 있다. 50대·60대는 물론 70대조차 노인이라는 표현이 어울리지 않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우리에게 행복한 인생을 즐기며 살아갈 수 있다는 기쁨을 주는 희망서이다. 또한 백세시대에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고 찐하게 사는 인생을 만들며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안내서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협찬도서 를 받아, 제 모습을 돌아보고, 앞날을 다짐해 봅니다.


100세 시대 UN 새 연령 기준표

어느날인가 친구가 보내준 캡처사진을 보며 깜짝 놀란적이 있습니다.

UN에서 인류의 평균수명을 측정한 결과 값으로 사람의 연령을 5단계로 나누어 발표하였는데, 18~65세를 청년으로 분류하였습니다.66~79세는 중년 80~99세를 노년으로...

제가 어릴때만 하더라도 중년의 대표나이는 약 40대 중,후반, 자녀들이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즈음되면 중년이라고 하였습니다. TV 드라마에도 젊은 세대는 아반*를 타고, 중년에 진입하기 전까지는 소나*를 타고,중년의 나이가 되면 그랜*를 타며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삶을 사는 모습이 많았습니다.

그때는 기대수명이 지금보다 적었기에 기준값이 달랐겠죠. 지금 제 친구들만 보더라도 약 20년전에 생각했던 나이대의 모습은 아닌듯 합니다.

수험생의 부모가 되어 적당히 배 나오고, 사회적으로 성공기에 접어들어 풍요로운 삶을 살며 노후를 준비하하는 모습은 아닌듯 합니다. 물론 성공기에 접어든 친구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현장에서, 실무자로서의 업무를 충실히 하고, 그 바쁜 중에도 자기계발을 하는 모습을보면 세월이 흐르며 시대상도 변하는것을 느낍니다.


젊음.

젊은오빠 '임하룡'님을 보면 말 그대로 젊은오빠가 딱이라 생각듭니다. 예전에 코메디 프로에 나와서 나이대에 비해 더 들어보이는 얼굴을 하고,자신을 '아저씨'가 아닌 '젊은오빠'라고 부르라며 호통치는 모습.세월이 흐른 지금의 모습이 더 젊어보이는 것은 왜 일까요?.

노래 '아모르 파티'에도 나오죠,'나이는 숫자, 마음이 진짜.가슴이 뛰는대로 가면 돼'

또.'내 나이가 어때서'.노사연님의 '바램'중에는 ' 우리는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익어가는 겁니다'라는 가사도 있습니다.

예전 꽃중년들은 단정한느낌의 수트에 파란색 넥타이를 입은 드라마 '애인'의 유동근님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자신을 꾸미고 가꾸는 중년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스치며 보았던 만화가 생각나네요. 젊은 남성둘이 대화를 합니다.

'너 40넘은 여자가 사귀자고 하면 사귈거야?' 친구는 답합니다. '안 사귀지.' 다시 묻습니다.

'그여자가 배우 하지원 인데?'. 친구는 숨도 안쉬고 답합니다. '당연히 사귀지'


젊음2

꽃보다 누나라는 예능프로그램에 다양한 나이의 누나들이 모여서 여행을 갑니다.

지금은 고인이 되신 '김자옥'님의 나긋나긋한 언행은 지금도 뚜렷하게 기억나네요.

'공주는 외로워'노래를 부르며 환하게 웃는 자옥님은 자신의 나이를 몰랐을까요?.

'나이값'이라고 하며 그 나이에 맞게 옷 입고,행동하고, 생각하라고 사회에서 암묵적으로 강요를 합니다. 그것을 거스르고 자신의 뜻대로 할 때 '나잇값도 못한다'고 흉을 보던세상.

백세인생인 요즘에는 큰일 날 소리입니다. 자신을 꾸미고,가꾸고,관리하여 50의 나이에도 피트니스대회에 출전한 '황석정'배우를 보며 그 즈음의 나이를 가진분들이 많은 충격을 받고, 많은 생각을 했을거라 생각합니다.


세월은 흐르고, 나이는 자연스레 먹는것이라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노화를 막을 수 없지만, 지연시킬 수 있고, 자신은 노화되었다. 노인이다.생각하지 않고,

젊은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고,소통하며 자신의 생각을,사고방식을 젊은사람들에게 맞춰간다면,

나이를 이긴 멋진 인생을 살것이라고 , 그 방법을 이 책은 알려주고 있습니다.


세월에 밀려 나이먹기 싫은사람.나이는 늘었지만 항상 젊은 마음으로 살고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방법을 알려주는 불로초 같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나이들어찐하게살아가기 #유태영 #지식과감성 #자기계발 #중년 #인생후반 #백세시대 #행복한노후 #시니어 #꽃중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