꼰대 신부 홍성남의 웃음처방전
홍성남 지음 / 아니무스 / 2020년 12월
평점 :
품절


책소개


“웃음으로 몸과 마음의 면역력을 높이세요”

영성심리 전문가 홍성남 신부의 웃음처방전!

“웃을 때는 근심, 걱정하지 않습니다.”

“웃을 때는 내일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웃을 때는 그냥 즐거울 뿐입니다.”


영성심리 상담 전문가로, 현재 가톨릭영성심리상담소 소장으로 봉직하고 있는 홍성남 신부는 웃음은 진정한 휴식이자 최고의 명약이라고 강조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누군가와의 만남으로 위로받기 힘든 요즘. 이 책은 웃음이라는 최고의 선물로 다가올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따듯하게 해줄 예정이다. 또한, 우울과 불안에 지쳐가는 모든 이에게 한바탕 폭소를 선사할 것이다. 평소 홍 신부의 강의나 글을 즐겨 찾던 독자라면, 지금까지 홍 신부의 그 어떤 책보다도 이 책이 큰 웃음과 위로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홍 신부 특유의 있는 그대로를 표현하는 시원한 문장들은 웃음과 더불어 읽는 독자들의 마음을 시원하게 만들기 충분하다. 그는 유쾌하고, 거침없고, 날 것 그대로의 이 문장들을 통해 누구나 생각하지만 쉽게 말할 수 없었던 종교계의 문제를 여과 없이 드러낸다. 그리고 여기에 날카로운 일침을 가함으로써 정신적으로, 영성적으로 상처받은 모든 이들의 마음을 뻥 뚫리게 할 예정이다.


웃음으로 마음과 몸의 건강을 지키길 기도하는 홍 신부의 바람대로,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가 마음과 몸의 안녕과 평화를 지키길 기원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협찬도서 를 읽고,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달래봅니다.


홍성남. 1954년생. 꼰대라고 불리는 세대 맞죠?.

꼰대라는것이 권위적인 사고를 가진 어른을 비꼬는 표현이라고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 그런 마음이 사라질 겁니다. 젊은 세대는 나이많은 성직자를 어떻게 느낄까요?.

저는 불교를 믿습니다.하지만 현대사의 정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듯한 일부 스님들은 그들의 사고가 심히 의심스럽습니다. '해탈'을 얻기위해 스님이 되신건지,정치적 행동의 보상으로 한 사찰의 주지자리를 얻은것인지... 그래서인지 저는 스님보다는 신부님이 더 좋습니다. 직접 만난적은 없지만, 친구들을 통해서 간접경험으로, 먼 발치에서 봤을때, 신부님들의 집단행동 이유를 들어봤을때,충분히 타당성이있고,존경할만 하다 느꼈습니다. (얼마전에는 '열혈사제'라는 드라마를 며칠만에 역주행해서 보기도 했습니다.)


유머집. 최불암시리즈

이런저런이유로 어렵고 힘들때 억지로라도 웃고싶기도 합니다.

한때 유행했던 최불암 시리즈,만득이 시리즈...웃다보면 피식 웃지만, 결코 우스워서 웃는게 아닙니다.거의 대부분 어이없어서, 헛 웃음을 웃지요.

홍 신부는 가톨릭교회가 웃음에 인색한 편이라고 말합니다.'

'주님이 우리를 위해 목숨을 내놓으셨는데 우리가 웃고 떠들 수 있는가 하는 생각 때문'이어서?

'신자들이 평소 느꼈던 가톨릭교회에 대한 생각. 그 생각을 정확하게 읽었고, 이를 반어와 풍자를 통해 날카롭게 꼬집는다.'라고 책에서 설명합니다. 

1'부 ‘나는 진상 신부가 아닙니다’와 2부 ‘꼰대 신부’에서는 그만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반어법을 통해 웃음과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곱씹을수록 그의 숨은 의도를 알게 되고 강렬한 페이소스까지 확인하게 된다. 3부 ‘나의 작은 전쟁’에서는 웃음과 풍자가 아닌 직접적인 표현과 말들로 그의 생각을 거침없이 표현했다. 종교계에 가하는 일침,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하는 말들을 담아 냈다. 진짜 신앙이 무엇인지, 그것을 전하는 자와 받아들이는 자는 어때야 하는지에 대한 홍 신부만의 깊은 생각을 들여다볼 수 있다.' 라고 하는데 정말 딱입니다.

어이없어서 웃는 최불암시리즈처럼, 현실을 살짝 비꼬아 얘기하기에 '피식'하고 웃지만, 뒷 얘기를 생각하면 쓴웃음을 동반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울하기만 요즘. 신부님이 책을 내신 이유에 한번 웃고 시작하는 이 책.

가볍지만 마음속에는 묵직한 질문을 남깁니다. 웃으면서 그 해답을 찾아보는건 어떨까요?


책 어딘가...

'우리 교회는 사이비 종교에 대하여 경각심을 더 가져야 한다.

사이비 종교가 개인의 삶을 파괴하기에 당연히 내야 할 목소리이다.

그런데 그냥 넘어가선 안 될 문제 하나.

그들이 왜 그곳으로 가고 싶어 했는지, 왜 우리 교회로 오지 않았는지, 심지어 왜 우리 교회를 떠나 그곳으로 간 것인지에 대해 자기 반성을 해야 한다.'


^^


#꼰대신부홍성남의웃음처방전 #홍성남 #가디언출판사 #꼰대신부 #꼰대 #천주교 #가톨릭 #종교 #천주교책 #가톨릭책 #유머 #웃음 #영성심리 #심리 #우울 #불안 #아재개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