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만은 내 맘대로 하겠습니다 - 날씨도 인생도 내 맘대로 안 되지만
육문희 지음 / SISO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책소개


“오늘보다 내일은 더 많이 행복해지고 싶다.”

결국 모든 것은 나로부터 시작된다


요즘 사람들은 예전보다 조금 뻔뻔해지고, 조금 단순해졌다. 하지만 그것은 자기를 방어하는 것일 뿐, 당당하게 소리 내지 못한다. 사람들은 확신할 수 없는 미래 앞에서 두려워하고, 무언가에 선뜻 도전하기를 주저한다. 행복하기 위해 애쓰지만 다른 사람들의 삶을 흉내 내는 것에 급급하다. 이는 스스로를 인정하지 않고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마음만은 내 맘대로 하겠습니다』의 저자는 이러한 사람들에게 보다 더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원한다면, 그 누구도 아닌 오로지 자신의 길을 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삶 속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부딪침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누구보다 당당하고 씩씩해지기 위한 답은 바로 나 자신에게 있음을 일깨워 준다.


이 책은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고 있는데도 일이 잘 풀리지 않거나, 행복하게 잘 살고 싶은데 마음대로 되지 않는 사람들에게 그 이유와 해결점을 제시해 줄 것이다. 이를 실천한다면 오늘보다 내일은 더 아름답고 행복할 수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천성

나는 성악설을 믿는다.인간은 태어날때부터 악하게 태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악의 자리를 선으로 채워가면서 남을 배려하고,피해를 주지 않기위해 신경쓰는것이라 생각한다.

학창시절 윤리시간에 성선설,성악설을 처음접하고 한참을 생각했을때는 성선설이 맞다고 생각했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전혀 모르고, 나와는 상관없는 사람들과 부대끼며 지내면서 내가 믿는 성선설을 틀렸다는 느낌을 받았다.소심한 성격에 내성적이다보니 남들앞에 나서기 힘들어하고, 생각이 많다보니 나로인해 남들의 감정이 다치는 것을 싫어해서,남들이 나에게 하는 싫은 행동,생각,말들을 반대로 남들에게 하지 않게 되고, 그러다보니 나의 평판은 '착한사람' 곧,호구인듯 하다.


부탁

자신의 업무가 약속된 시간안에 완료되지 못할것 같으면 다른 사람에게 부탁을 한다.

아니면, 무거운 짐을 이동해야 할때 혼자의 힘으로 안된다면 다른 사람에게 부탁을 한다.

누군가 나에게 '잠깐만 도와주세요'라고 하여, 내 업무는 잠시 접어두고 그 사람 업무를 도와준다.

일이 끝나고 나면, 나는 밀린 내 업무를 하고 있지만, 그 사람은 다른 누군가와 흡연장으로 향한다.

왜 부탁한 것일까?. 시간적으로 여유도 있고, 무거운 것도 아니라서 혼자 해도 될 일을.

왜 부탁한 것일까?. 아마도 나는 '호구'인가보다. 때로는 업무상황을 예상하여 그 사람이 부탁하러 오게되는 상황이 될 즈음 나는 내 자리를 피해 그사람 눈에 안띄는 작업장에서 급하지 않은 다른 업무를 본다.시간 계산 후 자리로 돌아가보면 어김없이 흡연장으로 향하는 그의 뒷모습이 보인다.

하지만 나의 마음은 불편해진다...'그냥 도와줄걸 그랬나?'


마음

때로는 도와주는 일이 힘든일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일도 있다. 그저 혼자해도 되는 일을 다른사람의 힘을 빌려 빨리 끝낸 후 남은 시간을 흡연장에서 수다로 보내는 모습이 보기 싫어서 거절하는 것이다.

하지만 거절한 이후에도 마음은 불편하다.그 사람은 천성이 남의 시간 귀한줄 모르는 것이고, 남의 시간 빼앗은 것에 미안함을 느껴야 하는것도 모르는 것이다. 그런 천성은 시간이 흐르면서 누군가의 가르침으로 변할 수 있는것이지만, 그런 기회를 못얻은것이라 위안하며 혼자 불편해하는 내모습. 그게 더 싫다.

타인으로 인해 내 마음이 불편해지는 이 상황들. 변하지 않을 이런 상황들이 나를 힘들게 한다.


마음만은 내 맘대로 하겠습니다.

이 책을 다 읽은이후 어느날인가 또 부탁을 하기에 숨한번 크게 쉬고 이렇게 대답했다.

'작업이 많이 밀려서 오늘은 어렵겠는데요?'.그러자 아무렇지않게 돌아서는 그 모습에 나의 마음도 편안해짐을 느꼈다. 입으로 내 뱉기 어려워했던 그 말을 꺼내자, 그사람도, 나도 마음다침이 없는 것이다.

내 핸드폰배경화면에 가끔 사용했던 사진이 떠올랐다. 

'항상 옳지않아도 돼, 나빠도 돼. 남한테 칭찬받으려고 사는게 아니니까."

이제 내 마음의 주인은 '나'임을 다시한번 각인시켜본다.

이 노래처럼.

아주 가끔은 - 신해철
때로는 미쳐보는 것도 좋아 가끔 아주 가끔은 
그렇게 놀란 표정하지 말고 눈을 감아
그댄 자신안에 갇혀 있어 이젠 문을 열고 
세상을 봐
그대 자신안에 갇혀 있어 이젠 문을 열고 세상을 봐

한평생 남의 눈치만 보면서 살아오다 
결국엔 뼛속까지 박혀버린 인종들 있잖니
그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이 뭔 줄 아니
남들도 자기처럼 살길 바라는 거야 쳇!
그렇게 산다고 누가 상주니 또 누가 상준다고 그거 받아 어따 쓰니
난 아무 생각없이 사는걸로 보이겠지
그게 너의 편견이고 교만이고 한계야 잘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세상에서 소중한것은 남의 마음이 아닌,남들의 평판이 아닌, 나의 마음인것을 다시한번 다짐합니다.


#마음만은내맘대로하겠습니다 #육문희 #힐링 #치유 #마음 #에세이 #출판사SISO #시소출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