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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 : 방법을 찾아가는 여정 - 품질바탕의 인간중심 IP-R&D 디자인 전략, 개정판
이정재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책소개
METHOD : 몰입으로 본질에 다다르는 것
본질에 다다름을 추구하는 스토리즘은 방법과 프로세스, 도구에 대한 것보다 중요한 것. ‘본질’의 메시지를 던지고, 제품·서비스·브랜드의 ‘되는’ 상품을 만들기 위한 인간중심의 관점과 전략적 사고의 확장에 경험적 사례를 공유한다. 스토리즘은 그간 해왔던 수많은 고민과 경험을 크고 작은 조직에서 디자인을 업으로 하는 이들과 소통하고 공유하는 것으로 출발했다. 그러나 오히려 질문을 던지는 이들은 제품을 개발하는 NPD 프로세스 접점의 그 누군가들로부터였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디자인의 이야기가 아닌 과정 전반에 대한 이야기이다. 크든 작든 그 어떠한 조직에 속한 누군가와 외롭거나 시끌벅적하거나. 과정 어느 지점에서든 작은 이야기 속에서 나누며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지 않을까.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171p.
활용 IP를 반영한 발상과 전개
IP는 아이디어의 원석과도 같다. 확보된 활용 IP는 해결과제의 중요한 단서가 된다. 동종기술과 제품에서 많은 솔루션을 얻기도 하지만 특히 이종분야의 Ip는 새로운 관점과 어우러져 발상의 전환을 맞이하기에 매우 요긴하다.필자는 대상 카테고리를 탈피해 뜬금없는 속성의 것으로부터 응용하고 기회를 얻는 것을 선호한다. 소소한 혁신이 일어날 지점일 수 있기 때문이다.
발명
과학적 창의와 기술적인 아이디어를 통한 새로운 방법 기술,물질,기구 등에 대한 창조.
생각하는 동물인 인간은 일상생활에 불편하거나, 편하지만 더욱 편해지고 싶은 욕심이 있어서 그 불편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해결하려 애쓴다.더운 여름 갑자기 불어오는 바람이 시원해서 부채를 만들었을것이고, 손으로 부채질하기 힘들어서 선풍기를 만들었고, 거듭되는 연구끝에 에어컨이 나왔을 것이다.
발견
미처 찾아내지 못하였거나 아직 알려지지 아니한 사물이나 현상, 사실 따위를 찾아냄.
시원한 바람에 환호성을 질렀지만, 갓 태어난 아기들은 선풍기 바람으로인해 자연호흡이 어려워서 선풍기바람을 직접적으로 맞지못하고, 벽으로 향하게 하여 완화시키거나, 바닥으로 향하게 눕혀놓고 공기의 흐름을 유도했었다. 아마도 '초미풍'이 생겨난 이유일듯 하다.
에어컨바람도 처음에는 좋지만 조금만 시간이 흐르면 직접닿는 차가운 바람이 싫다고느끼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을것이다. 그래서 '무풍'에어컨이 나온것일까?
실용실안
특허법상 보호대상인 '발명'이라는 고도의 기술에 가려서 사장되기 쉬운 실용적 기술사상인'고안'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누군가 수많은 시간을 들여서 발명을 했는데, 주위에서 아무나 만들어 상업적으로 이용한다면 최초발명가의 노력과 경비는 누가 보상해줄까?. 그래서 특허등록을 하고, 다른사람들은 그 이용권을 금전적으로 지불하여 자사제품에 사용하는 것이다.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기에 연구원의 월급,자재비,기타 경비를 보호해주는 것이 특허권이고, 발명된것을 조금 바꾸어 더 유용하게 만드는 것 등을 실용신안이라한다.
대학생때 교양수업으로 잠깐 들었던 기억을 되살리면, 쉽게 설명하려는 의도였던 것인지 몰라도.
공중 화장실 안에서 잠그는 자물쇠의 모양이 제각각인 이유는 실용실안 등록으로 인해 그 피해를 방지하고자 각자 만들기 때문이라고 하셨던것 같다.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생각하면 등록할것이 무궁무진하다고, 잘하면 몇년을 놀고 먹어도 된다고 하셨다.
오랫만에 연락된 친구녀석의 직업을 얘기하다가 궁금하기도 하고, 예전에도 잠시나마 관심있었던.
R&D 분야의 책을 찾고 있었던 중 운 좋게도 출판사의 이벤트에 당첨되어 받아본 이 책.
전문분야의 책 이지만, 그 일을 대충 알아도, 그 분야에 문외한 이어도, 재미있고 쉽게 읽을 수 있게 구성되어 특정타겟이 없이 읽을 수 있을것 같다.
디자인과 제품성능이 신선하고 혁신적이라고 생각하는 다*슨을 볼때마다 궁금했던.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 저런걸 연구하고 만들지? 라는 궁금증이 조금은 풀렸다.
R&D,마케팅,디자인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도움을 줄것 같은 이 책.
특허,발명,발견,실용신안,디자인,마케팅 등 새로운 업무문야의 지식을 늘려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