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도 돌아가고 싶은 그때가 된다
박현준 지음 / M31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소개 - 에세이


스물에서 서른으로 우리가 건너온 보통의 순간들!

약간은 삐딱하게, 조금 더 소신 있게 뛰어들 수 있었던 그때의 감성!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스물에서 서른 사이. 가장 평범했지만 가장 빛났던 순간들. 뭐든 더 깊고 진하게 와 닿았던 그때의 감성을 글 속에 담아냈다. 죽을 만큼 아프고 쓰린 경험도 시간이 흐른 뒤 기억 저편에서 꺼내보면 그리 힘겨워할 일도, 마냥 아프기만 한 일도 아니었음을 알게 되는 법. 결국 누구나 겪게 마련인 크고 작은 각자의 ‘성장통’인 셈이다. 공평하게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그렇게 우리는 각자 하나의 특별하고 온전한 우주가 된다. 약간은 삐딱하게, 그러나 조금 더 소신 있게 지나온 그때의 기록을 이 책에서 소환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청춘

남들보다는 조금 더,혹은  나 스스로 자랑스러워할 인생을 살고싶다.

남들보다 공부를 조금 더 하려하고, 내가 잘 하는것을 찾아서 직업으로 삼고싶어하고,

그러나 뜻대로 잘 되지않는다.정답이 없는 인생이고, 내가 선택한 이 길이 맞는 길인지 확신도 들지 않는다. 그 때마다 넘어지지 않으려 비틀대면서도 버텨본다.

너무도 괴로울땐 밤새도록 친구들과 진창 술마시며 으쌰으쌰하면서.

하지만 다음날 아침이면 어김없이 밀려오는 후회,자괴감. 그렇게 청춘이 저물어간다.

하고싶은것 많고, 할 수 있는것 많은 20대이지만,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에에, 혹은 곧바로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남자들은 군대를 가야한다. 사회로부터 잠시 단절되는 시간.

입대전에는 뭐든지 할 수 있을것만 같았는데, 제대 후 현실이 보이기 시작하며 급 위축된다.

내가 걸어온길에 대한 깊은 생각. 그렇게 20대는 저물어간다.


30대

논어에 30세를 이립(而立)이라 하여 30살 쯤에 가정과 사회에 모든 기반을 닦는다는 나이로 정의한다.

우리나라는 보통 20대에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논어에서는 아직 어린아이로 보였나보다.

그도 그럴것이 자신의 적성을 일찍 찾아서 준비하고 운까지 좋은 친구는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직장에 다니며 금전적으로도 부족함 없는 인생을 살고있는것을 간혹 보게되고, 상대적 박탈감에 자신은 한없이 저 밑바닥 인생처럼 느껴질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제목이 무엇이던가.

지금 이순간도 돌아가고 싶은 그때가 된다. 아닌가.

작가는 1986년 생이다.다소 많지는 않은 나이에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고자 우리앞에 나왔다.

30대 중반이되어 20대를 회상하며 앞으로의 시간을 준비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 두려워하지말고 지금 이순간 최선을 다하라고 말하고 있다.

지금의 30대 역시 돌아가고 싶은 그때가 된다는것을 잘 알고 있다.

그것을 수많은 청춘들에게 말하고 싶어서 안달이다.

방황만 하며 지내는것은 아니니 걱정말라고. 그저 매 순간 최선을 다 하라고.


인생 최고의 직장은 조건을 보고 새로 입사해서 일 하고 있는 지금 이회사가 아니라.

바로 직전 회사라는 말이 있다. 대부분 2~3년 이상 일을 했으니 업무분석능력은 최상에 가깝게 올라가 있어서 누구보다 업무처리에 뛰어날 수 있다. 다만 어떤 이유로 퇴사를 했겠지만 새로 이직한 회사에서는 직장분위기, 동료와의 유대감, 업무분석.출퇴근문제 등 여러가지를 새로 시작해야하기에 2~3년 될때까지는 또다른 어려움을 겪게된다.


하지만, 하나의 인간인 나 자신은 누구보다 내가 잘 알고 있기에 지난날을 후회만 할 것이 아닌 다음 나이대를 준비하며 지금, 현재에 최선을 다해야 하겠다.

시간이 흘러 40대의 작가가 30대를 돌아보며 또 한권의 글을썼으면 좋을것 같다. 

그때는 또다른 느낌으로 지면을 가득 채울 것이다.


미래는 없다고 인생을 막 살고자하는 사람들, 자신을 버리고 앞만 보고 달려가는 사람들, 지금의 현실이 너무도 힘들어 주저앉고 싶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작은 무언가라도 느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