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없다의 방구석 영화관 - 영화를, 고상함 따위 1도 없이 세상을, 적당히 삐딱하게 바라보는
거의없다(백재욱) 지음 / 왼쪽주머니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소개 - 에세이


세계 최초 망한 영화 리뷰 〈영화걸작선〉의 바로 그 유튜버,

방구석 1열〉 내레이션의 바로 그 고막남친,

싸가지가 거의 없는 말솜씨와 소름 끼치게 시원시원한 크리에이터 스킬이

이번에는 웬일로 좋은 영화 걸작선과 삶을 귓가에서 들려준다


전 세계에서 가장 독창적인 영화유튜버, 하면 바로 이 사람 아닐까. 세계 최초로 망한 영화들만 골라 리뷰하는 ‘거의없다’. 싸가지가 거의 없어서 ‘거의없다’. ‘망한 영화 걸작선’으로 명성을 떨치게 된 그가 이번에는 웬일로 이제껏 아무에게도 공개하지 않았던 인생 영화 걸작선과 영화에 얽힌 그의 삶을 텍스트로 녹여낸다.


『거의없다의 방구석 영화관』은 ‘영화는 어떻게 우리를 위로하는가’ ‘인간의 결핍과 행복’ ‘영화로 시대를 바라보기’ ‘장르 영화의 근본부터 수많은 클리셰까지’ ‘영화와 사랑’ ‘영화로 떠나는 여행’ ‘삶의 가치와 행복’ 그리고 ‘영화유튜버를 하는 동안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 등의 주제를 담은 영화가 눈앞에서 영상처럼 펼쳐진다. 귓가에서 들려온다. 가벼운 B급 감성이 거리낌 없는 호방한 표현으로 줄줄 흘러나온다. 그러나, 저렴한 언어로 포장했을 뿐 가볍지만 가볍지 못하다. 깔깔거리며 신나게 읽다가 문득, 생각할 거리를 던진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문학

최초의 지적놀이는 이야기가 아니었을까?

사냥을 다녀온 후 거대한 맘모스를 여럿이 힘을 합쳐 죽였지만 자신이 주도적으로 앞장섰다고, 남들이 겁에 질려 벌벌떨고있을 때 자신은 창을 들고 돌진했다고, 조미료를 살짝 추가해서 모험담을 늘어놓으면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다른 사람들은 머리속으로 상상하면서 그 공간을, 그 두려움을, 그 환희의 순간을 함께하며 즐거워하지 않았을까?

그렇게 한번 말하면 사라지는 이야기들은 시간이 흐르며 이야기의 주인공은 내가 => 아버지께서 => 할아버지께서 => 너의 선조들은. 이라며 후대로 계속 전해졌을 것이다.

그러나 기억에 의존해 전달되다보니 많은 부분이 추가되고, 누락되고 했을것이다.

글자가 생겨서 후대에도 그대로 읽을수 있게 되었지만.만약 전쟁 이야기라면 패자의 사정은 역사속에 사라지고 오로지 승자의 입장에서 기록될것이다.


숨겨진 뜻

지적 수준이 높아진 지금. 대놓고 어떤 생각을 강요한다면 거부하는 사람들이 많을것이다.

그렇지만, 그런 생각을 은유적으로 무언가에 빗대어 책으로,영화로,노래로 나온다면?

그 숨은 뜻을 사람들은 알아챌까?

요즘 코카** cf를 보면 아무렇지않게 생활하던 일상이 그립고,다시 그때로 돌아가고싶고,그럴 수 있다는 이미지광고를 하고있다.

이 cf를 보는 사람들은 3가지의 분류로 구분된다.

1. 아. 또 음료수 선전 하는구나.

2. 맞아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

3. 일상으로의 초대.

신해철을 아는 사람만이. 배경음악을 아는 사람만이 이 cf의 뜻을 온전히 받아들였을것 같다.

배경음악으로 쓰인곡은 1998년 발표된 신해철의 솔로3집 타이틀곡 '일상으로의 초대'이다.

얼마전 복면가왕에서 후배가수가 불러서 다시 대중화 되었지만.


작가는 영화속 숨은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설명하고있다.

이런 책은 호불호가 갈릴듯 하다.

'영화는 그저 영화지 무슨 뜻을.의미를 찾고그러냐?. 머리아프게'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상당히 많다.

그러나 작가의 숨은 의도를 잘 파악해서 장면의 의미를, 대사의 의미를 알아가는 재미를 알고난다면

솔직히 영화를 영화로 보기 힘들다. - 숨겨놓은것 찾느라 스토리에 집중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

세세한 장면구성, 소품하나하나 모든게 궁금하다.(최근 어떤영화에서는 그사람의 출신지역까지 숨은 뜻이 있더라.)


지적 수준이 높아진 만큼 은유적으로 세상을 비꼬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 책을 통해서 지난날 즐겁게만 보았던 영화의 속뜻을 한번 생각해보고, 시간 된다면 영화를 한번 더 본다면 감독의 의도를 읽을 수 있고, 감독이 하고싶은 말을 듣게 될 지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