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항인 현대지성 클래식 52
알베르 카뮈 지음, 유기환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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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알고 있는 카뮈의 대표작은 “이방인”, “페스트”인데, 왜 이책을 먼저 읽었는지는.. 반항인. 카뮈가 저자라는 것과 오직 제목에 끌렸다. “반항인” 사춘기도 아닌데, 왜 이 제목에 끌렸을까.. ㅠㅠ아.. 후회한다.. 겁나 어려웠다. 내용의 10%도 이해하지 못한듯. 참고로 이 책은 소설이 아니다. (읽고 싶은 분들 참고..)

반항인.
카뮈는 인간에 대해 “나는 반항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말로 설명한다. 
책의 제목인 <반항인>에 대한 설명으로시작하여, 형이상학적, 역사적, 예술적, 정오의 사상의 주제로 나눠 말하고 있다.
다른 어떤 주제보다 인상적이였던 점은 마르크스의 공산주의에 대한 카뮈의 주장이였다.(사실 다른 주장은 이해가 잘 안되서..ㅠ)  마르크스의 사회주의가 실패한 여러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마르크스의 사회주의가 유토피아가 되지 못했던 이유를 카뮈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모든 수단을 통제하고자 했던 유토피아는 그 자신이 수단으로 전락했고, 목적 중에서도 가장 피비린내나는 목적을 위해 이용되었다. 생산의 끊임없는 발전이 혁명을 위해 자본주의 체제를 파괴하지는 못했다. 그것은 권력이라는 낯짝을 가진 우상을 위해 부즈주아사회와 함께 혁명사회를 파괴했다.” p. 321

사회주의는 목적을 위한 수단의 실패였다. 잘못된 수단이 결국 잘못된 목적으로 귀결되었달까. 그것은 과학적이지도 않았고, 지극히 교조적이고, 결정론적인 성격이였다고. 미래를 예언하였기에.(이 부분을 읽으며, 그들이 만들었던 사회주의가 결국 그들이 그토록 배척했던 종교의 형상을 띄고 있었던 이유인가. 싶었다.)

카뮈의 반항인은 아주 오래전 있던 광고를 떠올리게 한다. “모두가 예!라고 할때 아니요!라고 말하는 사람”이라는 카피가 있던 광고. 물론 패러디가 많이 나오긴 했으나, 반항인이라는 사람은 결국 아닌건 아니다라고 말하고 예는 예다라고 말하는 비판적 인간을 지향하고 있단 것. 그렇기에 인간이 지켜야할 존엄? 가치?에 대해 삶을 영속해야 햐는 이유에 조차 왜?라고 질문을 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지켜야 할 것이 있다면 그것을 죽음으로써도 말할 수 있어야 한다는것이다. 그것이 종교에서 순교자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사실 종교에서 조차 아닌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니. 

재밌던 부분은 <반항과 예술>에서 현대 사회의 소위 ”관종“, ”인스타 속의 삶”에 대한 우리의 군상을 말하고 있다는 점이였다. 카뮈가 이 책을 지금 쓴건가.. 싶을 정도로.
“ 여기서 그토록 많은 인간이 타인의 삶에 품는 불행한 부러뭄이 탄생한다. 타인의 삶을 외부에서 들여다 볼 때, 사람들은 실제로는 그 삶에 없으나 관찰자에게는 분명히 있는 것으로 보이는 일관성과 통일 성을 발견한다. 관찰자는 타인들의 삶의 능선만을 볼 뿐, 그 삶을 좀먹는 세부를 인식하지 못한다.” p.378
타인의 삶과 타인들의 눈길로부터 반항하는 삶, 그래서 타인들로 부터 벗어나는 삶에 대한 자기 주체에 대해 말하고 있다.

카뮈의 책도 어려웠지만, 카뮈가 말하고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것 같으면서도, 그 중간 어디쯤을 찾는것. 더 나아가고 덜 나아가는 것의 그 중간 어디쯤을 찾는 것이 참 어렵다는 생각을 했다. 그것은 카뮈가 말한 프랑스 시민혁명을 통해서도 우리는 알 수 있다. 내가 반항하고자하는 것. 즉 부조리에 대한 반항으로 택해야할 수단, 그리고 그 수단을 통해 이뤄갈 나의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는 것. 그것은 결코 폭력적이여서도 안되고, 타인을 해하여서도 안된다. 
무언가에 사로잡히는 순간.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될 수 없음을 우리는 역사를 통해 수없이 봐왔음에도, 무언가에 사로잡히는 순간 망각한다. 그것은 반항인의 삶이 아닌것.

“그의 유일한 미덕은 암흑에 빠져도 암흑의 어지로운 현기증에 굴복하지 않으며, 악의 사실에 묶여도 집요하게 선을 향해 나아가는데 있다.” p.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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