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추리문학상 황금펜상 수상작품집 : 2023 제17회
박소해 / 나비클럽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추리문학상" 황금펜상 수상작품집 2023. 벌써 17회나 진행되었다고 한다!! 이럴수가!! 처음 알았다. 아니 이런 우리 나라에 추리문학상이 있다니! 싶었다. 대상 작품인 박소해 작가님의 <해녀의 아들>을 필두로 각 작품마다 색체가 뚜렷해, 어느 하나 허투루 읽히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각 작가님들의 추리 장편 소설이 있다면 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할 정도로 각 단편이 모두 강력했다.


<해녀의 아들>. 대상인 이 작품은 제주 4.3 사건이 현재에도 진행 중임을, 그 사건으로 인해 아직도 그 피해가 대를 이어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었다.

 죽은 삼촌에 의해 살았지만, 그 삼촌은 곧 나의 부모님에겐 가해자였던 사실. 하지만 실상은 당시 국가 권력이 모두에게 가해자 였음에도, 가장 바닥에 있었던 당시 제주 시민들끼리의 아귀다툼이 되어버린 너무나도 고통스런 사건임을 작가는 말하고 있었다.  그 시절을 살았던 모두가 피해자였던 사건을 현재의 사건으로 가져옴으로써 작가는 고통스럽지만 왜 우리가 그 사건을 잊지 말아야 하는지, 여전히 그 사실을 명명할 수 조차 없어 그저 제주 4.3이라고 불리는 우리의 역사를 다시 돌아봐야 하는지를 말하고 있는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밝혀진 진실이 시원하다기보단, 수상작 중 유일하게 결말을 알고도 먹먹하고 답답해지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작품은 서미혜 작가님의 <죽일 생각은 없었어>라는 작품. 어렸을 적 할머니가 손녀에게 독초를 알려주고, 위험한 식물이라 말하면서도, 그 독초를 모으던 할머니를 이상하게 생각했던 손녀. 하지만 어느 날 부터인가 할머니가 싫어하던 사람들이 하나 둘씩 죽어가는 일이 발생한다. 그리고 현재. 휘트니스 센터의 트레이너도 일하는 주희는 센터의 문을 닫았음에도 센터를 떠나지 못하는 회원을 발견한다. 그리고 그 회원이 가지 못하는 이유가 얼마전에 헤어진 남자친구가 그녀를 스토킹 한다는 사실. 그래서 주희는 그녀를 도와주고, 그 스토킹 범을 폭행하여, 다시는 회원 근처에 오지 못하도록 한다. 그리고 택시를 타고 그곳을 벗어나는데. 

여기까지는 정말 통쾌한 스토리이다. 할머니 이야기는 뭐지 싶은 서늘함이 남긴 하지만.. 그래도 아. 이토록 멋진 여성이라니. 싶었던 순간 내가 알던 "살인범"이라는 전형적인 모습을 보기 좋게 걷어차게 하는 반전을 선사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뒷통수 맞은 듯한 얼얼함으로 다가왔달까. 이 작품을 읽으시는 분들... "제목"을 잘 기억하시라는 첨언을 덧붙이고 싶다. 으~ 그러니 조용하랄 때 조용해야해.....


 이 밖에도 마약 사건을 다룬 "꽃은 알고 있었다", 어떤 드라마를 생각하게 하는 "팔각관의 비밀", 개인적으로 제일 치밀하게 느껴진 작품이면서 인천에서 학생이 여아를 납치, 살해해 우리 모두를 경악시켰던 사건을 모티프로 한 "알렉산드리아의 겨울", 사이코패스의 사랑이란 이런 것인가...싶었던 뭔가 로맨틱하면서도 으스스했던 "연모", 결말 부분을 읽으며 얼른 도망쳐!라는 혼잣말이 절로 나왔던 "40피트 건물 괴사건" 각 작품 모두 개인적으로 다 눈을 뗄수 없을 만큼 즐겁게 읽혔다.

아. 정말 각 작가님의 장편 추리 소설을 기대하게 될 정도로 말이다. 내년도 수상작품이 기다려진다!


굿굿굿!


"나도 오늘은 참아보려고 했거든. 근데 도저히 안 되네. 그냥 이게 나야." p.109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