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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스의 국부론 - 인간 노동이 부를 낳는다 ㅣ EBS 오늘 읽는 클래식
이재유 지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기획 / EBS BOOKS / 2022년 6월
평점 :
100자평에 "국부론을 제멋대로 가져다 해석하지 말라"라고 쓰고 싶었는데, 그렇다면 이 책이 제멋대로 해석했다는 오해를 살까봐 쓰지 않았다. 이 책은 '보이지 않는 손'으로 유명한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에 대한 2차 저작물이다. 오래전에 <국부론> 상권을 읽어본적이 있다. 꽤 두꺼웠고, 너무 어려워서 거의 한달가까이를 읽고서도 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해 아쉬웠는데, 이 책을 읽으며 그 책을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EBS의 오늘을 읽는 클래식 시리즈 중의 하나로, 애덤 스미스가 살았던 시대의 배경, 그가 영향을 받았던 저자들의 사상을 포함하여, 국부론을 관통하는 핵심을 설명하는 책이다. 총 3장으로 구성되었고, 1,2장은 국부론 및 애덤스미스를 다루고 있다면, 3장은 1,2장에서 언급된 사상가들의 책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소감을 먼저 밝히자면 조금 어려웠지만, 애덤스미스가 국부론을 통해 말하고자 했던 의미는 알 수 있었다.
내가 왜 "국부론을 제멋대로 가져다 해석하지 말라"라고 말하고 싶었냐면, 애덤스미스는 시장주의자 였으면서 또한 아닐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다. 우리의 현재는 수정자본주의, 신자유주의의 시대를 계속해서 돌고 돌면서, 우리는 신자유주의 시대가 도래할때마다 우리는 최대의 이윤을 강조한다. "최대의 이윤" 중요하다. 우리는 어찌되었든 자본주의 시대를 살고 있으니 말이다. 그런 자본주의 사상에서 애덤스미스는 빠질수 없는 인물이고, 그의 사상은 '보이지 않는 손'으로 표현되며, 그는 자유주의 사상에 늘 중심에 있다. 국부론에 고작 한번 등장했던 그 단어. 하지만 정말 애덤스미스는 완전한 시장주의자 였을까.
"영화 <뷰티풀 마인드>에서 주인공 존 내쉬는 술집에서 프린스턴 대학교의 친구들과 누가 먼저 금발 미녀를 유혹할 수 있는지 내기한다. 이 대 친구들은 <국부론> 한 구절을 마치 합창하듯 외우면서 '이기심'으로 부터 비록된 행동이야 말로 최대 효과를 얻는 다는 명제를 펼친다. 과연 스미스가 말한 이기심은 무엇일까?" p.38
인간의 이기심. 이것은 우리가 알고 이기심(selfishness)가 아니라 자기애(self-love)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둘의 차이는 selfishness는 '배타적'이고 '원자화된' 완전한 나만의 이익을 말하는 것이고, self-love는 나와 타인이 모두 중요하다는 의미를 가진다. 스미스는 즉 '나'만을 강조한 것이 아니라 '나와 너'를 모두 생각했다는 의미다. 이것은 오롯한 나만의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것에 대해 생각했다는 것이고, 그것은 공감으로 이어진다. 이 공감은 '보이지 않는 손'으로 이어지고, 각자의 위치에서 주관이 아니라 객관적인 '공평한 관찰자'의 입장으로써 상대와 나를 이해하는 사상이라 말한다. 이것이 오롯한 시장주의자의 사상일 수 있을까?!
일의 분업화, 분업을 통해 생산되는 물건에 대한 교환을 위해 생성된 시장, 물건의 가치 및 등가 교환을 위해 생겨난 화폐의 의미, 그로 인해 생겨난 각 물건의 가격, 가격을 구성하는 요건 및 자본의 의미, 자본의 이윤등에 대해 단계적으로 설명한다. 그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자본의 이윤. 자본의 이윤을 최대한으로 만들어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그것은 곧 그 물건의 생산에 들어간 노동비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최대한 많은 물건은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리고 그 물건을 다 팔아야하기에 가격은 최소한으로 낮춰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스미스는 노동자의 임금에 대해 자본가의 이율을 최대한으로 하기 위해 무조건 낮춰야 한다고했을까?! 아니다.
노동자의 임금은 전체 국부의 증가이며, 노동자라는 계급이 유지되기 위해서 그들이 부양하는 가족 전체의 생존을 유지할 수 있을 금액이 필요하며, 그들의 임금인상은 전체 국부의 증가에 필수적이므로 그들의 임금인상은 '자연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들의 생활 개선이 필수적임을 말한다.
다만,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서 뭔가 아리송함이 느껴진다. 18세기 당시 노동자라는 계급은 사실상 노예보다 못한 취급을 받았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 기계에 맞춰진 노동이 필요했던 시기였고, 노동자는 인간이 아니라 하나의 '물건' 취급을 받던 시대였으니까. 그래서 인지, 노동자의 임금 및 처우개선에 대해 말하는 의도가 '최대 효율'에 맞춰있기에, 인간을 위한 사상인지, 자본주의를 위한 사상이였는지가 문득 헷갈렸다. (뭐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그런 사상은 19세기 공장법을 제정하는 기반이 되었다고 하니,,,)
책을 읽으며, 국부론에서 이런 아쉬움이 조금씩 보인다. 저자도 그 부분을 짚어주고 있는데, 아마도 그것은 시대적 한계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제일 이상했던것이 빈곤과 관련된 여성의 출산율 부분이다...이상해..)
이밖에도 자본의 파이가 커지기위해 어떻게 관리되고, 무엇이 그 기반이 되어야 하는 것인지, 농업, 제조, 도매, 소매, 중농주의와 중상주의 중 스미스가 보다 중요하게 생각했던 사상은 무엇인지, 그 중심에 어떤 생각이 자리잡고 있었는지를 설명한다. 요 부분에서 꽤 의외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왜 시장주의자라는 말을 들었어야 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을 정도였으니 말이다. ㅎ
국부론은 국가 전체의 '부'를 늘리기 위한 방안을 설명한 책이지만, 그 책을 관통하는 것은 그 방법이 아니라, 그 방법을 택하는 인간의 감정을 어디에다 두어야 하는 지를, self-love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야만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책이 아니였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다 읽고서는 '국부론을 제멋대로 해석하지말라'는 말을 하고 싶었다. 책의 중요한 단어들 중 하나가 '공감'이였으니까. 중간중간 조금 잉?스러운 부분이 등장하기도 했지만, 그의 생각은 소수의 부가 아니라 모두의 부를 말하고 있기에 말이다. '모두'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 말이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