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자격 - 도시계획학 1 : 역사 도시계획학 1
강명구 지음 / 서울연구원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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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도시란 무엇일까? 그냥 사람이 많이 살면 도시인가? 얼마나 많이 살아야 도시인가? 도시는 언제부터 생겨난것일까? 등등에 대한 질문이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떠올랐다. "도시의 자격" 도시에 대한 자격이 왜 필요하지? 라는 질문에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들을 떠올리면서 책을 읽었다. 그런 질문들에 대해 이 책은 일단 도시의 시작과 그 역사를 말한다.

나는 사람들이 모여살기 시작한것은 농업혁명, 즉 농경의 시작에서 비롯되었다고 알고 있었다.(어떻게 이렇게 생각했는지는 기억이..) 그런데 이 책에서 그 전후가 바뀌었을 수도 있다한다. 인간,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호모 사피엔스는 사회적 유대관계를 통해, 자연스럽게 혈족들을 기반으로 군집생활을 시작했다고 한다. 그것이 자신들의 생존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그렇게 모여살던 인간군집 속에서 공동체 의식을 깨우고, 그것을 하나로 묶기위해 종교가 생겨났으며, 그것을 기반으로 동료애가 탄생했다고 한다. 그렇게 모여살던 인간이 수렵채집에서 농업생산으로, 이동에서 정착생활로 생활 패턴이 변경되었고, 그로인해 인간의 생산성이 높아지면서 인구가 증가하고, 그것이 농업이 활성화의 원인이였다는 것이다. 이 부분이 정설이라는 것이 아니고, 이렇게 보는 측면이 요즘은 좀더 힘을 얻는다고 한다. 그렇게 시작한 것이 도시다.

이런 도시가 고대 그리스 아테네를 거치며 도시국가 형태로 발전했고, 그 속에서 민주주의가 태어났다. 물론 당시는 인구의 10%정도만이 참여 가능한 민주주의 였지만, 도시의 형태가 아고라를 통해 누구와도 의견을 나눌수 있는 개방된 공간으로써 모두의 공간이였다고 한다. 의견을 나누기도 하고, 시장이 서기도 해 상업적인 공간이 되기도하는, 특정인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모두의 필요에의해 자연스럽게 생겨난 공간이 도시라는 것이다. 그러다 중세에 들어오면서 왕과 영주, 그리고 성직자들이 도시를 점령하면서 지배권을 위한 도시로써만 존재하는 도시의 후퇴의 시기가 되었다. 이후 이 모든 억압으로부터 도망쳐나온 이들과 상업을 위한 이들이 모이는 곳이 도시로써 새로 탄생하게되었고, 이것은 피지배계층의 시민사회운동의 계기가 되는 장소로써의 도시가 되기도 했다. 중세 이후의 도시는 '모르는 사람들'이 서로 교류하면서, 그들끼리 군락을 이루고, 서로의 이득을 도모하면서 자치정부 형태로써의 도시가 생성됨으로써 과학이 발전되고 사회적 시민의식이 고취됨으로써,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다는 생각이 피어나면서 18세기 시민혁명의 기반이 되었다. 사람의 의지로 모인 장소가 또다른 의지를 만들어낸것이다.

이렇게 도시가 발전하는 중에 사회학, 과학의 발전으로 도시를 새로운 관점에서 보게된다. 도시의 구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실 도시는 농촌에 비해 인구가 많이 모여들면서 자유롭지만 오염되고 혼잡스러운 이미지도 가지고 있었다 한다. 그래서 시작된 도시계획, 도시를 보다 살기 편하고 깨끗한 곳으로 만들기 위했던 여러 노력의 역사를 저자는 말하고 있다. 물론 시민을 위한 노력도 있었지만, 그저 보여주기식도 있었고, 또는 지배계층의 구미에 맞는 계획도 있었다. 물론 다 실패 였다.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었기에, 도시를 계획하는 이의 생각만 반영된 도시의 이미지는 절대 그 이미지 그대로 만들어질 수가 없었다. 그래서 저자가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말하는 것은 도시를 계획할때, 또는 도시가 만들어질때에는 그곳에 사는 이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부과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시는 특정인에 의해 만들어지는 장소가 아니라, 그곳을 함께 살아가는 이들이 만들어가는 곳이라는 것이다. 그런면에서 서울은 조선과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왕과 양반위주의 도시에서 벗어나지 못한 형태에서 6.25를 겪으며 무너진 도시를 세우기위해 국가위주의 개발이 중심이 되었기에 당시에는 어쩔수 없는 선택이였지만 지금에 와서는 거추장스러운 규제가 대부분이고 사람이 있어야 할 곳에 건축만이 남고 소수의 건축업자에게만 유리한 도시가 되었다.

사실 이 부분은 왜?라는 질문이 든다. 서울의 어떤면이 저자에게 이리 아쉬움으로 남는지? 이 부분은 아마 다음책에 등장할 것 같다. 서울이 좋은 도시의 모습은 아니지만 도시공학자로써 바라보는 서울의 아쉬운 점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지금 서울의 모습과 유럽도시, 미국도시에 비해 아쉬운 점은 무엇인지를 다음 편을 통해 꼭 알 수 있기를 기대한다.

개인적으로 책의 말미에 등장하는 헤세바르텍이 기록한 여행기 속의 서울은 조금 아쉽다. 물론 100년전의 서울은 당시 오스트리아에 비해 많이 뒤떨어진 모습이겠지만. 사실 그들도 그런 시대를 거쳐오지 않았는가?! 췌. 닥터후보니까 중세 영국으로 가니까 X밭이던데... 하던 생각에 잠시 울컥 하기도했지만.ㅎ 그때의 서울과 지금의 서울이 불과 100년밖에 차이나지 않는것을 보면 우리나라의 발전에 으쓱해 지기도 한다.

사실 역사에는 관심이 있지만, 말그대로 세계사에 대한 부분이였지, 도시 관점 속에서 역사는 처음이였기에 책을 읽으며 신선했다. 아. 역사의 흐름을 이런 관점에서도 알 수 있구나. 하는 새로움. 저자의 다음 편을 기다리며. Good!

"도시의 공기는 인간을 자유롭게 하였다. 도시로 들어온 어떤 사람에 대하여 누군가가 아무런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은 채 1년 하고도 하루가 지나면 그는 농노에서 벗어나 자유인이 된다는 불문율이 독일에서 자리 잡았다. 이전에는 없었던 '독립된 개인'이 탄생한 것이다." p.82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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