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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격 있는 사람들의 말 습관 - 대화의 품격을 높이는 언어의 법칙
스쿤 지음, 박진희 옮김 / 더페이지 / 2025년 1월
평점 :
자신의 의사표현을 온전히 전달하여 상대방이 내자신이 의욕하는 바를 제대로 받아들이게 한다는 것은 그 중요성 만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것이 사실이다
중국에서 스피치교육 스튜디오 "후이신방"의 설립자 이기도하며 전문연설코치인 스쿤은 그의 저서 "품격 있는 사람들의 말 습관" 이란 저서를 통하여 대화하는데 질을 향상시켜 보다 효율성을 높이므로 말하는 사람의 품격까지 다듬게 하는 방도를 서술하고 있었다
1장 에서는 자신의 말을 무턱대고 내뱉는 것이 아니라 조리있게 함으로써 함축적으로 차분하게 하는 요령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이유는 많은 말을 하더라도 듣는사람은 10마디중 7마디 정도 요지가 되기에 핵심적인 말을 하는 요령을 상황별로 박스,그림,단계별포인드를 함께 보여주고 있었다
2장 에서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비유법을 쓰므로써 듣는사람이 수월하게 대화를 정리할수 있게 하라는 것이었다
비유하는데는 동화, IT관련, 생소한 단어, 종교, 시사적인것 까지 두루 상상의 나래를 펼칠수 있기 때문이었다
특히 이책에서 인상깊게 남은부분은 좌뇌의 논리적인 사고는 갈비뼈 이고 우뇌의 감성적인 사고는 말의살 이라는 글귀는 잠시 내자신을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었다
3장 에서는 보통 연설자가 각종 데이터에 입각하여 이해시키려는 수가 있지만 그보다는 마음을 움직이는데 감성적 인곳을 건드려 우뇌의 감상적 사고를 건드리라는 말이었다
실제로 유명한 설교가나 윈스턴처칠 같은 연설가들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했다
말을 줄이고 감각을 자극하여 묘사하라는 것이다
4장 에서는 진실성 깃든 스토리텔링한 말을 함으로 듣는이가 말에 빠져 스스로를 말의 장면을 묘사하여 정리된 의미를 가지게 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6단계로 설명하고 나열하고 있었다
내자신에게 의미있는 부분은 5장으로 예상밖의 사고방식을 다루는 노하우가 7가지로 소개하여 있었다
목소리의 강약고저, 청중이 말하는 사람의 말에 동참, 그리고 추리영화에서 많이 보듯 대화에서 A를 말하기 전에 B를 먼저 말하고 대화의 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더욱더 필요한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인 웃음 포인트, 청중에게의 질문속사포로 잊지 말라는 것이었다
6장 에서는 소통중 필요한 데이터는 질문에서 비롯된다는 것으로 보통 상담가나 의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 이었다
그에 따른 질문 요령은 상대방에세 실례가 되지 않도록 데이터를 수집하는 7가지 방도를 나열하고 있었다
7장 에서는 상대를 배려하는 대화로 본질적인 것에서 배려하고 생각하며 말해야 설득도 가능하다고 하고 있었다
마지막 8장 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을 내려놓을때 대화의 공감이 오고간다는 것이었다
공감이 갈때 하나가 되어 동등한 이해가 형성 되기 때문리라고 설명하며 그러기 위해 3단계로 자신을 내려놓고 섣부리 판단하지 말고 상대방입장에서 생각하라는 것이다
이처럼 대화자간의 라포는 공감을 바탕으로 하므로 주의사항과 비법을 보여주어 일상적인 말에서 횡설수설 하지않고 진실되이 의사전달이 올바로 될수있는 해결책을 독자입장에서 얻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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