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라미드 데이비드 맥컬레이 건축 이야기 3
데이비드 맥컬레이 글 그림, 하유진 옮김 / 한길사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피라미드를 직접 본적이 있다.  이집트 여행에서 누구나 그러듯 피라미드가 가장 잘 보이는 곳에서 사진을 찍고, 사막에 어떻게
저토록 거대한 건축물이 자리할 수 있는지 신기해 했다.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경이로운 건축물이자, 고대 문명의 수수께끼의 집
합체이기도 하다. 수많은 탐정 소설과 수많은 미스테리물에서 피라미드는 빼놓을 수 없는 소재로 등장했었다. 막연한 환상과
흥미진진한 이야기, 미스테리 과학, 혹은 황금보물과 보물도둑 이야기는 늘 사람들의 관심대상이었다. 그런데 데이비드 멕컬레이의 <피라미드>에서는 피라미드의 진짜 모습을 마주 할 수 있었다.

책의 장점은,

1. 현장에서 보는 듯한 생생함에 있다. 

책은 건축 공정을 하나 하나 보여준다. 어떤 공정을 거쳐 벽돌을 쌓고, 무덤을 안치하고, 거대한 건축이 완성되었는지를
말해준다.  수평계가 없었던 당시, 어떻게 저렇게 거대한 건축물을 반듯하게 세울수 있었을까? 그 방법은 참으로 재미있다.
우선 바닥에 골을 내고 -> 물을 흘려 보낸 다음 ->그 일정한 높이를 잰다. 그렇게 되면 수평이 맞춰지는 것이다. 그렇게
최종 높이 만큼 다시 높낮이에 따라 돌을 채워 매우면 건물의 수평이 완성되는 것이다.

이렇듯 지은이는 건축공정의 세세한 부분을 보여준다. 마치 옆에서 구경하고 있는 듯하다. 또한 옛날에 쓰였던 건축도구들 
수평막대, 마름용돌, 다림줄 먹통등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2. 일하는 사람이 주인공이다. 

이집트엔 위대한 건축물들이 있다. 대개 강력한 통치자를 기념하기 위해서다. 피라미드 역시 예외는 아니다. 그래서 항상
피라미드라고 하면, 세상의 모든 것을 누렸던 왕, 죽어서 까지 황금마스크를 썼던 호사로운 삶에 주목하게 된다. 이런 관점
은 아마 '돈 많고 권력있는' 이에게 보내는 자본주의적 관심이 결국 역사학에 조차 스며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관심
의 촛점은 어쩐지 헐리우드 스타의 대저택에 혹하고 명품 소비에 관심을 갖는 지극히 얕은 사고일지도 모른다.

데이비디 멕컬레이의 <피라미드>는 지금까지 봤던 피라미드와는 다른 관점에서 접근한다. 생생한 건축현장을 보여주는
그의 책은 자연히 그 주체는 파라오가 아니라 건축현장의 일꾼들이다.그는 크게 한페이지를 할애해 어떤 사람들이 일했는지
를 말하려 한다. 그들은 바로 석공, 측량기사, 벽돌공, 현장감독, 회반죽공, 목수 들이다.


3. 세세한 자료의 채증

건축 과정은 세세하게 기록된다. 그 현장을 보자면, 피라미드의 건축현장에는 서기가 있었다. 서기가 하는 일은 각각의 장소에
필요한 벽돌의 양과 크기를 적는 것이다. 사람들은 옛날의 건축물은 그냥저냥 지었다 생각하기 쉽지만, 오늘날과 같은 건축경영과
같은 세세한 시스템이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수천명의 일꾼을 관리하는 것도 철저했다. 모든 벽돌에는 실어 나른 일꾼들의 이름을 표시하고, 벽돌이 부지에 도착하면 명단에서 이름을 확인했다고 한다. 


4. 건축물 자체의 시점

피라미드를 다룬 다큐멘터리를 보면 주로 촛점은 '보물'이거나 '탐험'이다. 이는 주로 서구의 관점이다. 이집트 피라미드의 발굴
작업에 공식, 비공식적으로 참여했던 영국, 프랑스등은 피라미드는 '훔쳐갈만한' 보물 창고로 보였을 것이다. 탐험과 발굴, 도굴 그
사이의 애매한 지점에서 피라미드는 왜곡될 수 밖에 없었던 것 같다. 그래서 얼토당토 않은 이야기가 지어지기도 했고, 영화를
통해 그저 환타지만으로 취급하기도 했다. 게다가 거대한 건축물 = 노예착취라는 잘못된 정보도 전했다. 하지만 피라미드의 노동자
들은 각각 전문성이 있었고, 제대로 된 급료를 받았다고 한다.


피라미드에 관한 많은 허상과 왜곡 속에 건축과 건축을 향한 인간의 노력에 주목한 이 책은 그래서 소중하다. 저자는 기원전
2470년전 이집트 사람들이 왜 피라미드를 건축할 수 밖에 없었고, 그 속에 어떤 염원을 담았었는지를 말하려 하고 있다.  
이 책 <피라미드>의 부제는 '인간의 숭고한 노동과 상상력의 결정체'라고 하였다. 이 부제만 보아도 지은이가 피라미드에 갖는 애정과 존경을 읽게 된다. 건축에 관심이 있는 이라면 한번쯤은 위대한 건축물 앞에서 건축가와 그 당시 사람들에대한 존경심으로 마음이 설레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피라미드>는 설레임과 애정, 열정이 모여 책 한장 한장을 이루고 있다. 어린이 책이지만, 어른들이 보아도 감동과 설레임을 주는 그런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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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쌈知 (쌈지 시리즈) 8
쿤 더 포르터르 외 지음, 김근 옮김 / 주니어중앙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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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이 책은 단연코 별다섯개를 주고 싶은 책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 정보의 참신함
도시와 건축을 어린이 눈높이에서 설명하는 책은 드뭅니다. 게다가 이 책은 초등 저학년이나
7세 아이들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시'라는 어떻게 보면 지극히 당연합니다. 늘 있어왔으니까요.
하지만, 도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에 대한 설명은 참 어렵습니다. 그런 간극을 이 책은 잘
메워주고 있습니다.

둘째 , 그림의 아름다움 
그림이 참 예쁩니다. 다만 예쁜 것이 아니라, 도시의 기능을 충분히 설명하면서도 재미있고 예쁩니다. 
작고 섬세한 그림이라 아이들과 숨은 그림 찾기 놀이를 해봐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도시의 기능에는 주택, 상업, 문화, 기반시설, 안전등이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도시의 각각의 기능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3형제가 각각 도시를 만드는 이야기를 통해서 도시의 형성과 필요기능을  
말합니다.

숲에서 살던 에르윈, 스펜, 피터 3형제는 어른이 되면서 집을 떠나 낯선 땅에서 도시를 만듭니다. 각각 어떤
도시를 만들었는지 볼까요?
첫째 에르윈이 만든 도시는 '부추'가 만드는 도시입니다. 에르윈은 길을 가다 부추를 발견하는데, 이것이 매우
상업적으로 유용한 작물임이 밝혀집니다. 부추축제, 부추시장이 만들어지고 사람들이 모이고, 도시가 형성
됩니다. 병원, 학교, 도서관 등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건물들이 하나씩 세워지면소 도시가 만들어집니다.
도시의 형성에 결정적 역할은 바로 이 '부추'. 도시에 따라서는 '자동차'일수도 있고, '전자제품'일수도 있겠죠.
도시형성의 핵심 기초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대목입니다.

스펜의 도시는 안전에 역점을 둡니다.
스펜의 도시이야기는 '13명의 불량배'가 토끼 한마리를 괴롭히는 에피소드로 시작합니다. (귀엽죠. 무작위적인 폭력에
대한 상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스펜은 높은 벽을 도시 주변에 세워 안전을 꾀합니다. 하지만 도시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은 쉽게 멈추지 않습니다.

   
  스펜은 그때 벽 옆에 아주 커다란 벽돌 두개가 놓인 걸 보았어요. 그런데 그 벽돌이 신기하게도 말을 했어요. 스펜은 벽돌로 모습을 바꾼 불량배라는 걸 단번에 알아차렸답니다. 결국 그들은 경찰에 붙잡혔어요.   
   

불량배들은 벽돌로도 변하고, 닭처럼 변장도 합니다. 불량배들이 닭으로 변해서 양계자에 들어갔으나, 금새 발견됩니다. 왜냐하면 아침에 달걀을 낳지 않았기 때문에. ㅎㅎㅎ 범죄와 안전을 얘기하면서도 유머가 반짝 반짝 빛납니다.
불량배들의 변신술. 도시의 안전은 그만큼 지키기 힘들다는 얘기를 하고 있네요. 그래서 스펜은 더 튼튼한 담을 세우고 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많은 아이디어를 짜냅니다.

피터가 만든 도시를 볼까요.
피터는 18세가 되기 전 4년전부터 계획을 세운답니다. 공장, 주택, 상업지, 녹지를 골고루 배분해서 이상적인 도시를 건설하
지요. 하지만 난데없이 팝콘 공장이 폭발해서 도시가 쑥대밭이 됩니다. 그래서 다시 재건. 더 여유롭고 쾌적한 도시를 만듭니다. 공장폭발이라는 좀은 무시무시한 이야기를 '팝콘공장 대폭발'이라는 유머로 슬쩍 바꿔놓았습니다. 

유머, 이야기, 예쁘고 기능적인 삽화. 뛰어난 정보성.
그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어린이용 지식정보 그림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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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 고흐의 물감을 찾아라! 마법의 미술관 2
토마스 브레치나 지음, 박민수 옮김 / 비룡소 / 200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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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미술관에 있는 그림들이 어느날 갑자기 아무 이유도 없이 모든 색채가 사라진다면?
희뿌옇게 색이 옅어지다 점점 색이 사라지는 그림들을 보게 된다면, 입을 다물지 못할거예요.
게다가 색채가 아름다운 고흐의 그림에서 색이 몽땅 없어져버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반고흐의 물감을 찾아라!>는 이렇게 황당한 이야기로 부터 출발합니다.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환타지 모험 미술 스펙터클

토나텔리 관장은 '마법의 미술관 '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는 <반고흐 전>을 미술관에서 열게 되었지요. 그런데 전시회 첫날,
'색채의 유령'이 미술관에 나타납니다. 그리고는 이상한 일이 벌어집니다.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가 색이 점점 옅어지더니,
색채이 없어져 버리는 것이었습니다! 색채의 유령이 저지른 짓이었습니다. 게다가 색채의 유령은 뻔뻔스럽게 이렇게 외칩니다.

   
 

이건 단지 시작에 불과해! 

나는 저기 있는 그림들의 색을 모두 없앨 수도 있어! 하나도 남김없이 말이야!

 
   

개막전이라 사람들은 모여있고, 그림을 빨리 보여달라 아우성입니다. 토나텔리 관장님은 아이들에게 사건을 해결해달라 부탁합니다. 어떻게 해결하냐고요? 바로 과거의 시간으로 가는 엘리베이터를 타고서 반고흐의 그림을 빌려오는 것이죠. 아이들은 시간여행을 떠나 고흐를 찾아갑니다. 고흐는 정신병원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그런데 고흐의 캔버스는 하얗습니다. 색이 사라졌습니다. 색채의 유령이 조수를 보내어 반고흐의 물감을 뺏아온 것이죠. 어떻게 해야 그림을 다시 구할 수 있을까요? 자, 이렇게 모험은 시작됩니다. 물론 사건은 해피엔딩.


고흐의 암호를 풀어보세요 

이 책은 모험환타지 소설의 현태를 띄고 있지만, 반고흐를 보여주는 코드 하나 하나에 충실합니다.
1. 토나텔라 관장님은 아이들에게 거울을 보여줍니다. 거울은 어떤 의미일까요?
고흐는 거울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왜? 자화상을 그려야 했으니까요. 그래서 남긴 자화상이 33점입니다.
2. 편지
고흐는 동생 테오에게 많은 편지를 썼습니다. 이야기 속에 고흐의 편지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제 해결을 제시하는 실마리가 됩니다.

사건을 해결하려면 퀴즈를 풀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시간의 엘리베이터를 탈 수 있거든요. 색의 암호를 푸는 사람만이 엘리베이터를 계속 탈 수 있습니다!. 퀴즈의 내용은 유익합니다. 색의 혼합, 보색 등을 공부하게 되네요. 예를 들면

퀴즈1>. 빨강 +파랑 =   ?  파랑+노랑=?       노랑 +빨강 =? 
퀴즈2> 다음은 무슨 색을 섞은 것일까요? (답. 흰색) 
퀴즈3> 빨간 색과 노란색, 파란색은 각각 어떤 색 옆에 있을 때 가장 선명하게 보일까? 

와 같은 코너도 있습니다.

 
미술에 대한 다채로운 접근 방식이 부러워

어린이 책이지만 이책에서 새로 알게된 중요한 정보도 많습니다.  빈센트 반고흐가 그림을 그린 기간은 불과 10년에 불과하다는 것, 스무일곱에에 시작했고 일찍 세상을 떠났으니 작업기간은 짧죠. 그런데 그 기간동안 2,100여점의 작품을 그린 것인데, 거의 날마다 그림 하나를 그린셈이지요. 그가 얼마나 열정적으로 그림을 그렸는지 짐작이 갑니다.

아직 우리나라의 이런이용 미술책은 설명식의 구성이 위주입니다. 조금 변행된다면 화가의 일생을 이야기로 꾸며내는
정도? 이런 책들처럼 환타지, 모험, 추리까지 가미한 책들을 보면 정말 부럽습니다. '미술'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다채롭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 줍니다. 

책의 제목, 책의 주제는 '색채'가 결국 고흐의 주요 코드라는 것을 인식시켜주고 있습니다.  추리 소설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환영
받을 책이고, 중간 중간 명화가 등장하니 공부가 됩니다. 게다가 유익한 퀴즈도 많습니다. 주요정보는  중간 중간 만화같은 삽화로 고흐를 설명하고 있어 무엇 하나 소홀히 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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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 고흐와 해바라기 소년 내가 만난 미술가 그림책 1
로렌스 안홀트 글 그림, 이복희 옮김 / 웅진주니어 / 200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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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이 책의 주인공은 고흐가 아니고 어린아입니다. 어린 소년 카밀의 시선으로 고흐라는 화가를 말합니다. 
카밀은 실제로 고흐가 만났던 아이입니다. 고흐는 파리를 떠나 남 프랑스의 아를로 가는데, 아무 연고도 없는 그곳에서
카밀의 아빠 우편배달부 룰랭을 만나게되지요. 변변한 살림 도구도 없이 초라한 행색으로 내려온 고흐를 룰랭가족은
가족처럼 고흐를 따뜻하게 품어주었습니다. 그 우정의 결과, 고흐는 룰랭가족의 초상화를 여럿 남겼습니다. 룰랭
초상화는 6점이고, 그 아내 오귀스트의 초상화도 여럿보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세자녀를 그림에 담지요.

 
  <우편배달부 룰랭> 인상좋고 순박한 느낌이 우러나는 얼굴입니다.

아를 사람들이 고흐를 미친사람이라며 따돌리고 동네에서 내쫓으려 했을 때도 룰랭 가족은 고흐를 감싸주었습니다.
책을 보면, 카밀은 동네아이들이 고흐아저씨에게 돌을 던지며 놀리자 속이 상해 울음을 터트립니다. 고흐아저씨는
나쁜 사람도 아니고 이상한 사람도 아니며 오직 그림을 잘그리는 아저씨인데, 동네사람들은 고흐아저씨를 미워합니다.
그것이 너무 속상합니다. 이 따뜻한 우정의 이야기와 아를에서의 고흐의 활동은 고스란이 룰랭의 아들 카밀이 전합니다.

  

카밀은 고흐가 아빠의 초상화를 그리는 것을 가까이 지며보면서 신기해 하며 이렇게 말한다. 

   
  카밀은 아빠의 얼굴이 캔버스 위에  마법처럼 그려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그림은 조금 낯설었지만 아주 아름다웠습니다.  
   

 

 소년 카밀은 고흐의 걸작 <해바라기>가 탄생하는 장면도 옆에서 지켜봅다.
"빈센트 아저씨는 해바라기 사나이야" 

아를은 고흐의 많은 걸작들이 탄생한 곳입니다. 아를의 우편배달부 아들 카밀은 여러 걸작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았습니다.
이 책을 따라가면 어린아이의 시각에서 명작 탄생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고 이것은 뭐다, 저것은
뭐다, 일일이 일러주지 않아도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절로 그림을 익히게 됩니다.
고흐의 인상은 귀를 자른 사건을 통해 꽤나 괴팍하다고 느껴집니다만, 아이의 시선으로 본 고흐는 어쩐지 '보호하고 따스하게
맞아줘야할' 화가 아저씨인 것 같습니다. 생생하게 살아있는 듯한 고흐와 그 주변사람의 느낌도  이 책의 장점입니다.

이처럼 이책은  한 화가의 일대기와 작품 세계를 어린이의 시각에서 재미있게 구성했습니다.  화가를 보다 인간적으로 만날수
있지요. 지은이 로렌스 아폴트는 지금까지 60권이 넘는 어린이 책을 만들었는데, <내가 만난 미술가 시리즈>는 영국에서
초등학생을 위한 미술교과서로 추천되기도 했습니다.  이 시리즈는 아이들이 미술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화가를 만났던  
어린이들의 흔적을 찾아 이야기를 만들고 그린 일련의 책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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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명화집
선현경 지음 / 토토북 / 200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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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명화를 재미있게 갖고 노는 책이다. 미술관에가서 발소리 죽이며 조심조심 쳐다봐야하는 그림이 아니라
미술관에  걸려있던 그림을 떼어내어 재미있게 갖고 놀게 만들었다. 아이들은 마티스의 위대함을 몰라도 된다. 쇠라의
천재성을 몰라도 된다. 아이들에게 그 그림들이 언젠가 함께 놀았던 기억, 그래서 그 그림이 참 좋았다는 기억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책을 펼치면, 마티스의 <붉은 방> 이 나타난다. 

그런데 <붉은 방>을 바꿔보자는 워크북이 이어나온다. 붉은 색 바탕은 지워지고 하얗게 바탕만 남겨두고 있다. 
그러니까, 붉은 방만 방이냐, 푸른 방도 방이다.라는 거다. 초록색으로 꾸며도 되고, 노란색으로 꾸며도 된다.
어른인 나도 하고 싶다. 신난다. 
이 책은 이렇게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명화집'을 하나씩 완성해 간다.

 

 클림트의 <키스>를 보자. 화려하게 장식이 많은 오리지널 작품이 왼쪽에, 남자와 여자의 옷을 비워놓은
연습작품이 오른쪽에 있다. 나는 어떤 색으로 이 남녀의 옷을 입히고 싶은가? 붉은 색에 파란 무늬를 입힐까,
아니면 분홍색으로 입힐까? 아이들은 이래저래 궁리가 많아질 듯 하다. 이렇게 워크북 작업을 하는 동안
그림은 친근해진다. '클림트'는 이제 아이에겐 한번 만나서 재미있게 놀아본 친구가 된다.

 

  쇠라의 멋진 작품은...

 

어떻게 다시 만들어볼까? 반짝이 색을 칠해 볼까? 콩콩 어떤 점을 찍으면 쇠라 아저씨 보다 더 멋진 그림을
만들 수 있을까? --점묘법을 연습해 보자!!!!

 

글쓰기 공부에서 이어서 이야기 붙이기가 있다. 예를 들면,
철수는 영희와 만나 놀이터에 갔다-> 그런데 놀이터엔 이상한 상자가 놓여있었다. -->(상상하여 이야기 전개) 
그런데 그림도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알게됐다. 더 재미있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다.

 

 한편의 SF가 만들어진다. 재미있는 그림을 완성한 다음 글을 완성하면 된다. 이런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은 쑥숙 자랄 것이다. 자, 도저히 납득 불가능한 그림이 나타난다.  

 

이 그림은 어떤 뚱딴지 같은 그림으로, 이야기로 완성될까. 흥미진진히다. 

이처럼 이 책의 장점은 직접 아이가 무언가를 그림으로 해본다는 것이다.
명화 속에 들어가 색칠하고 오려붙이고 그어대고 하면서 아이는 조금씩 미술의 숲속에서 즐겁게 놀게 된다.
이런 활동책은 보기 드문데, 아이디어가 참 좋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워크북이라고 하기엔 책의 두께가
좀 얇다. 그림의 양, 활동의 양이 좀더 늘었으면 좋겠다. 원본따로 워크북따로 이렇게 만들지 않은 건 참
잘한 것 같다.
아이가 자신이 꾸민 한권의 책을 갖는다는 것은 뜻깊은 일이다. 이런 소중한 경험을 아이에게 선물하도록
해보자. 그려라 그려라 잔소리 한마디 보다 어릴적 이런 사소한 미술활동이 아이에게 미술은 즐겁다는
기억을 안겨줄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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