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카페에서 읽은 시 담쟁이 문고
이하 엮음, 하동석 그림 / 실천문학사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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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경제 카페에서 읽은 시

문학을 통해 경제를 살펴볼 수 있는 일석이조 효과

이하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나로서는 청소년을 위해 쉽게 풀어써준 이 책이 오히려 내 수준에 맞았다. 경제란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 분배, 소비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를 내린다. 쉽게 설명하자면 최대한 힘은 덜 들이고 원하는 것을 듬뿍 얻어내는 것이 경제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경제학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은 희소성의 원리라고 한다. 어떤 물건의 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값은 올라가기 마련이다. 그것은 물건 뿐만이 아니라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일 수록 연봉이 높아지기 마련이니까. 왠지 경제와 사람의 몸값을 비교하는 것은 유쾌하지 않은 일이지만 경제학적인 면에서 보자면 이해가 간다. 경제학을 공부할 수록 사회의 면모를 깊이 있고 다양하게 볼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은 경제를 더 재미있고 입체적으로 다가가게 하기 위해 좋은 시들과 경제학을 겹쳐서 알려준다. 책에는 모두 40편의 시와 경제 이야기가 담겨있다. 40가지나 되는 시를 한 권에 읽는 것도 좋은 일인데 경제 이야기와 엮어서 보니까 오히려 시의 화자가 말하는 것이 더 이해가 잘 됐다.


책에서는 왜 빚을 얻어가며 명품을 사는 사람들이 있는지 알려주고 있는데 소비자는 비싼 물건을 산다는 것에서 만족을 느끼고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하면서 우월함을 느낀다. 다른 사람들은 그 사람을 보면서 열등감을 느끼는데 이것을 물신화라고 한다. 사실 나도 백화점에 볼일이 있어서 들어갈 때마다 조금 위축되는 느낌이 든다. 어떤 사람들은 고가의 명품 가방을 사려고 백화점을 방문 하지만 그냥 백화점에서 만나기로 해서 후줄근하게 백화점에 갈 때가 있기도 하니까... 어떤 명품매장은 사람이 북적대는 것을 방지하려고 매장에 들린 사람들을 일렬로 줄을 세워 놓는 것도 봤다. 매장이 작은 것도 아닌데 왜 사람들을 그렇게 줄을 세우면서 까지 매장에 안들여보내는 건지... 사람들은 왜 그렇게 까지 줄을 서가며 그 매장에 들어가려고 하는 건지 이해가 안되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명품에 대한 물신화 현상이 정말 심한 것 같다. 세계의 명품 브랜드들은 우리나라에서 값을 더 올려서 팔기로 유명하다. 심지어는 스타벅스 커피도 다른 나라보다 비싸고, 맥도날드도 싼 편은 아니다. 한국은 국제 호갱인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예전에는 심심치않게 볼 수 있었던 전당포 이야기도 나온다. 어느 동네에나 작은 전당포 하나쯤은 있었다. 카메라하나 맡기고 돈을 받고 세간살이를 맡기고 돈을 받았던 그 시절들... 그러나 다시 물건을 찾아 오는 일을 드물었던 것 같다. 청소년의 눈높이메 맞춰진 책이라서 경제에 대해 몰랐던 사실들을 쉽게 알 수 있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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