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편안한 죽음 - 엄마의 죽음에 대한 선택의 갈림길
시몬느 드 보부아르 지음, 성유보 옮김 / 청년정신 / 2015년 10월
평점 :
품절


아주 편안한 죽음

엄마의 죽음에 대한 선택의 갈림길

시몬드 드 보부아르



 

실존주의 철학자인 시몬드 드 보부아르는 같은 실존주의 철학자인 샤르트르와 계약 결혼을 한것으로 알려져있는 인물이다. 그녀의 철학적 수준은 굉장히 높아서 샤르트르 보다 낫다고 평가되는 경우도 있었다.
아주 편안한 죽음은 그녀의 엄마가 암에 걸려 사망하기까지 6주간의 경험을 쓴 자전적 소설이다. 로마에 있던 그녀에게 한 통의 전화가 걸려오고 파리에 있던 엄마가 사고로 입원을 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대단한 사고는 아니고 노인들에게는 흔히 있는 낙상사고 였는데 보부아르의 엄마가 어지럼증을 느껴 쓰러진 것이라 생각했었다. 대퇴골 골절로 인해 입원을 하게 된 엄마의 상태가 안 좋아지고 정밀 검사를 받게 되었는데 사실은 장에 암이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엄마에게는 단순 복막염이라고 말하고 암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녀의 엄마는 병상에 누워 점점 자신을 낳아주고 키워주었던 엄마가 아닌 환자가 되어간다. 몸에 욕창이 생기고 암 때문에 아픈 나머지 헛소리를 하고 진통제에 의지해 하루하루를 지내고 있는 엄마를 보며 보부아르는 많은 생각을 한다. 자신이 암인 줄 모르고 악착같이 삶의 끈을 놓지 않으려고 하는 엄마를 보는 보부아르의 모습은 실존주의 철학자의 모습과 딸의 모습을 동시에 보여주었다.
그녀는 의사들이 엄마를 소생시키고 수술한 것이 괜한 짓이었는지...  그래도 엄마에게 한달 정도의 시간을 벌게 해준것이 엄마에게는 기쁨이었을지... 죽음의 문턱에 서 있는 엄마를 보며 보부아르는 과연 어떤것이 옳았을지 생각해본다.

그녀의 엄마가 살아왔던 과정을 담담하게 써내려가는 것을 보며. 과연 내가 그런 죽음 앞에 서 있게 된다면 어떨까 생각해 보았다. 과연 이 책의 제목처럼 아주 편안한 죽음이라는 것이 있을까? 의사들이 말한 고통없는 죽음이라는 것이 있을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