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으로 연 5억 벌기 - 배달앱 200% 활용기
오봉원 지음, 최용규(택스코디) 감수 / 동아엠앤비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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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으로 연 5억벌기 / 자영업 사장님이 성공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배달 앱의 모든 것

얼마전 잠시동안 배달음식점에서 일을 하게 되었는데 원래 배달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나로서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배달 음식을 사먹는 다는 것을 알게되고 놀랐었다. 작은 가게라서 주문이 많은 편은 아니었는데 크고 유명한 프렌차이즈나 음식점이라면 정말 많은 주문이 들어올 거라고 생각이 들었다. 요즘 자영업 중에서 특히 요식업이 불경기라서 배달 음식으로 뛰어드는 사장님들이 많다고 한다. 이런 치열한 배달 시장 경쟁 속에서 문을 닫는 자영업자도 늘어나고 있다. 책의 서문에서는 같은 업종 가게를 적으로 두고 경쟁하느라 모든 힘을 쏟는다고 한다. 그러나 남이 아니라 자신과 경쟁을 해야 더욱 발전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초반에 배달의 민족은 0%의 수수료로 많은 자영업자들이 배달의 민족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이제는 사장들이 배달의 민족에게 끌려다니는 꼴이 되었다고 한다. 원래 배달의민족은 다른 배달어플인 요기요와 경쟁을 했었는데 배달의민족은 요기요보다 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리뷰이벤트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배달의민족이 벌고 있는 모든 수익은 자영업자에게서 나온다. 울트라콜 광고비, 오픈리스트 수수료 , 배민상회등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들은 고객에게 할인이라는 형태로 제공이 된다.

배달의민족에 돈을 주지 않으면서도 배달의민족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책에서는 울트라콜을 최소화하는 전략으로 광고비를 줄여야 한다고 추천한다. 다음에는 오픈리스트로 광고를 하는 방법이 있는데 울트라콜과 오픈 리스트의 광고비는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계산을 잘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많은 배민 고객들은 리뷰이벤트를 통해 조금이라도 얻어가려고 하는 것이 많다. 서비스를 주는 가게만 일부러 찾아서 주문을 하는 고객도 있다. 서비스로 주는 것이지만 배달이 안왔다고 서비스만 따로 보내달라고 하는 고객들도 적지 않다. 저자는 리뷰 이벤트가 과연 중요한 것인지 생각해보라고 조언한다.

배민상회라고 하는 사장님들을 위한 소모품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이 따로 있다. 물건의 품질을 보기 위해서 샘플 신청을 할 수 있다. 샘플이 필요 없어도 반찬통이나 일회용 수저 등도 한달에 최대 10개까지 받을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책의 끝부분에는 사장님이 알아야 할 절세 꿀팁들이 수록되어 있으니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꼭 읽어본다면 앞으로 배민 창업을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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