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 아일리시 - I’M THE BAD GUY,
안드리안 베슬리 지음, 최영열 옮김 / 더난출판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즈음 미국에서는 10대들의 우상이라고 불리는 빌리 아일리시의 노래를 들어본 적이 있어서 어떤 가수인지 알고 싶었다. 어린 나이로 많은 상을 휩쓸면서 그녀의 특출나는 이력을 볼 수 있는 책을 만났다. 빌리 아일리시는 어릴 때 가수가 아니라 오히려 무용수를 꿈꿨던 아이라고 한다. 그녀의 부모는 모두 배우였고 많은 끼를 가진 아이로 자랐다. 빌리의 풀 네임은 빌리 아일리시 파이럿 베어드 오코넬이라는 엄청 긴 이름을 가지고 있다. 빌리가 태어난지 얼마 안되어서 외할아버지 빌이 세상을 떠나서 그녀는 고인은 기리는 의미로 빌리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빌리는 그녀의 오빠인 피니어스와 함께 곡작업을 하면서 청소년 때부터 사운드 클라우드에 음악을 올렸는데 그것이 정말 많은 스트리밍이 되면서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그녀의 열 네번째 생일에 15만이라는 재생 횟수를 가진 '오션 아이즈'로 온라인 상에서 인기몰이를 하게 된다. 빌리는 스타가 되고 나서도 팬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자신이 스타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아이었다. 스냅챗,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팬들을 개인적인 친구처럼 대했다고 한다.

완전 날것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그녀는 자신의 집에서 인스타로 라이브 스트림을 할 정도로 팬들에게 스스럼이 없다. 자신의 인생이나 남자친구에 대해 이야기 하고 세계에 있는 자신의 팬들과 이야기 했다고 한다.

빌리는 13세에 무용 수업을 받다가 큰 부상을 입고 그것은 아직도 그녀가 무대에 설 때 그녀를 힘들게 하기도 한다. 근육테이핑을 하거나 발목 보호대를 한 상태로 무대를 하는 것을 보는 모습도 그녀의 팬들한테는 익숙할 정도라고 한다. 아직 어린나이이지만 자신의 몸을 혹사시키면서도 무대를 하는 모습을 보면 그녀의 음악에 대한 열정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이 든다.

빌리는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가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는지 그대로 노래로 담아내고 있다. 그래서 10대들이 빌리를 더욱 좋아하고 그녀의 음악을 듣는 것 같다. 빌리는 공감각을 느끼기도 하는데 그것을 공연에 담아내기도 했다. 그녀는 Bad guy로 인기의 절정을 가져갔고 그녀의 초록색 머리는 10대들이 정말 많이 따라하기도 했다. 그녀의 젠더리스 페션도 그렇고 평범한 것에 얽매이기 싫어하는 Z세대의 모습을 볼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한 시대의 아이콘이 되어버린 빌리 아일리시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