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
한강 지음 / 창비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몽고반점을 맨처음 만나게 된 것은 2005년 이상문학상이었습니다. 연작소설 인줄 모르고 무심코 몽고반점을 읽었고, 그저 영상예술과 접목한 애로틱 소설 정도로 이해 하였으며 2005년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작으로는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런데 채식주의자를 읽으며 다시 만난 몽고반점은 디테일한 묘사와 알 수 없는 생동감, 야릇한 감정의 전달은 새로운 감성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연작을 통한 흐름이 가능한 전후 관계로 인하여 이야기 전개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었습니다. 이 소설의 특징은 연작의 제목에 따라 전개 시점과 화자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3편의 이야기로 전개되는 첫 번째 채식주의자는 이야기의 주인공인 영혜의 남편의 시점에서, 두 번째 몽고반점은 영혜의 형부, 세 번째 나무 불꽃은 영혜 언니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소설이라는 선입견을 떠올릴 수 있으나, 주목해야 할 사실은 "채식주의자"라는 소설은 폭력성에 관한 소설입니다. 첫 번째 폭력은 사랑을 빙자하여 어린시절 사랑하는(?) 딸 영혜의 다리를 문 '개'를 죽이는 끔찍한 장면, 채식을 선언한 사랑하는(?) 딸 영혜의 건강을 위하여 입에 고기를 쳐넣는 장면은 눈에 보이는 "직접적인 폭력"을, 두 번째 자기의 출세를 위하여 죽기보다 싫어하는 아내를 아부의 언저리로 억지로 몰아내는 "가식의 폭력"을, 세 번째 본인의 예술적 완성도 만을 추구하는 "욕망의 폭력"을, 네 번째 동생 영혜를 사랑하긴 하지만 적당히 타협하며 살기를 바라는 "방관자적 폭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등장인물에 따라 적당한 역할행동으로 무자비하게 노출된 "폭력성"에 관하여 하염없이 풀어낸 슬픈 이야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친놈 2024-03-25 2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한참뒤에나 읽게되서 당연히 같이 접했지만, 몽고반점만 접했다면 정말 애로틱한 소설정도로만 이해될 수 있었겠네요. 전체적인 내용을 보면 전혀 그런소설이 아닌데 말이에요. 슬픈이야기… 영혜가 왜 죽으면 안되는거냐고 묻는 말에서 저도 슬픔을 느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