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지는 디자인 통과되는 디자인 : 편집 디자인 - 더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레이아웃의 비밀, 최신개정판 버려지는 디자인 통과되는 디자인
이미정.유은진 지음 / 길벗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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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개인의 의견입니다 **

 

눈에 확 띄는 디자인은 어떤 모습일까요? 광고에서 보여지는 디자인들이나 잡지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만나게 됩니다. 그럴때마다 디자인의 습성은 상당히 다르게 느껴집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서 받아 들이는 것이 다를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잘 된 디자인과 잘 안된 디자인이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더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레이아웃의 비밀인 <버려지는 디자인 통과되는 디자인>에서 소개된 NO 디자인과 YES 디자인의 차이를 보면서 확실히 선정된 디자인의 경우가 훨씬 가독성이 좋을 수 밖에 없구나 싶었습니다. 버려지는 디자인이 세상에 나오는 경우는 얼마되지 않기 때문에 확실한 차이를 잘 몰랐는데 이번 기회에 디자인의 속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그 수많은 ''를 차분히 바라보는 여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버려진 디자인도 결국 통과된 디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PREFACE 에서 위의 문장을 만났습니다.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버려지지 않는 디자인으로 만들어가는 방법을 소개하기 때문입니다. 첫번째는 컬러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면의 흐름을 색으로 만들어내는 과정으로 디자인을 창출하는 것으로 감각을 키워야 할 것으로 이해되었습니다. 색을 흐르게 하는 방법은 조금은 생소하면서 바라보는 감정이 다르기 때문에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될 것 같았습니다. 두가지 디자인을 색으로 비교했을때 그럴수도 있겠구나 싶었던 마음은 뒤로 미뤄 두어야 겠습니다. 두번째는 그리드와 레이아웃입니다. 지면의 구조로 흐름을 설계해야 하는 의식을 가져 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구조는 보이지 않게 하되 읽히지 않으면 안된다는 내용입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구조적인 면을 잘 만들어 간다는 것이 웹자보를 만들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시간이었던 기억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그 수많은 웹자보의 디자인에 대한 평을 받지는 못했지만 디자인을 잘 했네요 하는 칭찬도 받지 못했으니 그냥 중간인 디자인의 레이아웃이지 않았을까 합니다. 세번째는 타이포그래피입니다. 서체의 중요성은 디자인을 해본 분들이라면 가장 가장 어려운 부분이지 않을까 합니다. 서체에 감정을 설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두가지 디자인을 통해 어떤 느낌의 서체로 접근하면 더욱 좋은 디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네번째 그래픽 요소입니다. 요즘은 이미지화 한 디자인 보다는 다섯번째 AI 그래픽의 활용이 더욱 눈에 띄지 않을까 합니다. 적절한 질문을 통해 제대로된 디자인을 생성해 보는 연습이 더욱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내 머릿속의 이야기를 제대로 구현해 내도록 질문하는 연습으로 버려지는 디자인이 없도록 할 수 도 있지 않을까요? 앞으로의 세상은 방송이나 광고업체에도 AI를 활용한 디자인들로 점령될 것이니 내가 만든 디자인이 버려지는 일은 없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확실히 이번 책을 통해 디자인에 대한 어려움을 이겨내는 방법을 알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궁금함, 공부가 필요한 분들에게는 교재로써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누군가의 디자인에 대한 평은 좋지 않지만 디자인에 대한 감각을 새울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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