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것만 팔렸을까 - 시장을 뒤흔든 빅히트 아이템의 비밀
신병규 지음 / 해뜰서가 / 2025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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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개인의 의견입니다 **

 

 

왜 그것만 팔렸을까에 대한 답을 먼저 이야기 하자면 소비자에 대한 관찰과 스몰데이터를 모으는 것이라고 합니다. 소비자가 파고드는 제품에는 그만의 특별함이 있는 이유가 있는데요. 사소한 점을 놓치지 않고 제품화 하였을때 공감을 많이 받게 된다는 장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관찰력. 그리고 빅데이터가 아닌 스몰데이터를 모와야 한다는 사실은 판매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라면 익히 알고 있는 부분은 아닐까 합니다. 정보를 모으는 것이 쉽지 않은 이유는 이 길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 빠지게 되는 순간이 오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책 속 65개 기업의 성공전략은 한권의 책으로 만나서 그런가 쉽게 다가오지만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 했던 사소한의 노력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세심한 관찰과 이것이다라는 신념이 뭉쳤을때 가능하게 보이는 성공한 기업들의 이모저모를 살펴보는 재미는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부터 관찰의 눈을 키울까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되는 것도 책을 만나고 나서 얻게 되었습니다. 관찰의 습관화와 주변을 다니면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의 소비 습관을 파헤치기 그리고 또 호기심을 가지고 접근하기 거기에 내가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궁금해 하기 등을 키워나가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최근에 인*타그램을 통해 마케팅을 하는 홍보 릴스를 자주 만나게 됩니다. 홍보의 방법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소개하면서 호기심을 끌어 올려 주는데요.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영상을 통해 이것도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책에서 만났던 이야기가 주되게 등장하는 부분을 만나게 됩니다. 65개 기업의 성공전략을 만나면서 제품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고 탄생에 대한 이야기가 주목할 수 밖에 없음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사람이나 기업이나 탄생신화가 주는 매력이 더욱 제품에 대해 관심과 기업에 대한 관심도를 높인다는 것을 알게 되었던 거 같아요.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왜 그것만 팔렸을까가 궁금한 독자들에게 65개 기업의 흥미진진한 탄생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스몰 비지니스를 하는 기업은 빅데이터를 접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고객이 수쉬로 보여주는

사소한 욕망을 파악하는데 주목해야 한다.

<왜 그것만 팔렸을까> P53 중에서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소중하고 특별하게 생각하는 자기애를

가지고 있다. 그런 고객의 마음을 간파하여 막연하게

가격으로 승부하는 것보다, 개개인에 특화된 제품을 통해

가격을 높이는 프리미엄 전략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왜 그것만 팔렸을까> P171 중에서

 

 

스몰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된 마케팅 방법

- 고객의 구매 이력, 웹사이트 방문기록 등을 분석해 고객 맞춤형

제품 정보를 이메일로 제공.

- 고객 생일, 기념일 등에 특별 할인쿠폰, 무료쿠폰 등을 이메일로 제공.

- 고객 취향에 맞는 타깃 이벤트, 체험.초대 프로그램 운영

- 고객 피드백 반영해 매장 구조 및 제품 배치 변경, 운영 방식 개선.

- 고객 취향 분석해 신제품 개발 및 기존 제품.서비스 업그레이드

<왜 그것만 팔렸을까> P216 중에서

 

책을 읽고 기업에서 왜 그렇게 쿠폰을 뿌려대는지를 알 수 있었어요. 그렇지 않은 곳도 있지만 솔직한 마음으로는 한번이라도 더 가게 되는 곳은 무료나 할인 쿠폰을 그리고 개인의 기념일을 챙겨주는 매장을 가게 되는 듯 합니다. 이것이 스몰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의 한 방법으로 작용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못 이기는 척 고마워요 하며 받는 것도 소비자된 권리가 아닐까 싶어집니다.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의 결합은

가성이 좋은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왜 그것만 팔렸을까> P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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