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자가 알려주는 내향인의 성공 비결 - 내향형의 강점을 살려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
니시 다케유키 지음, 박수현 옮김 / 이사빛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

 

 

 

 

살면서 성격을 바꾸고 싶은 생각을 수도 없이 해 왔습니다. 활발하게 이야기도 잘하는 분들을 보면 저런 성격을 가질 수는 없는 생각을 했었고 바꾸었으면 했습니다. 내향인의 성격은 조용하고 말이 없어서 존재감을 잘 느끼지 못할 정도라고 하죠.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들을 흔히 내향인이라고 합니다. 이번 책에서 성격을 바꾸고 싶은마음이 쏘옥 들어가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내향인을 네 가지로 분류하였는데요. 바로 STAR 모델이라고 합니다.

 

1. 사교계 내향형

 

2. 사고계 내향형

 

3. 불안계 내향형

 

4. 억제계 내향형

 

내향형인 사람의 성격은 어두울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는 이야기 인데요. 사교계 내향형과 사고계 내향형은 사물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어서 밝은 내향형이라고 합니다. 이런류의 내향형이 굉장한 성공을 거둔다고 이야기 하는데요. 집중하는 모습과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그 성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내향형이 모두 좋지 않다고 표현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이야기구나 싶었습니다. 책에는 내향형과 외향형을 구분하는 체크리스트도 소개하고 있는데요. 솔직히 책의 이야기를 따라 읽다보면 내향형인 줄 알았던 성격이 외향형이었나 싶을 정도로 내향형의 장점보다 외향형의 단점을 더 가지고 있는 듯 합니다.

 

 

 

당신의 성격을 알 수 있는 20가지 질문

 

 

 

그럼 내향형의 장점을 가지고는 있지만 사람의 마음을 얻으면서 성공으로 가는 길을 얻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소개 방법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 중에서도 '피그말리온 퀘스천'이라는 질문법에 눈이 갔습니다. 묻기만 했을 뿐인데도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서 반응이 달라진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얌전한 사람도 부하를 움직이는 세 가지 방법에서 소개된 세가지 방법 중의 하나인데요. 내향형을 가진 리더가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내가 해 버리고 말지라는 생각인데요.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어지는데요. 만약 내가 리더라고 하면 내가 해 버리고 말지라는 마음이 먼저 들 것입니다. 그래서 적용하는 방법이 피그말리온 퀘스천의 방법을 사용하면 부드럽게 상대와의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죠.

 

 

이때 외향형, 내향형의 두가지로만 분류하지 않고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제3의 성격도 도입해 보았다.

 

바로 외향형, 내향형 두가지 모두를 가진 양향형이라는 성격이다.

 

<뇌과학자가 알려주는 내향인의 성공 비결> P25 중에서

 

 

 

어쩜 내향인은 훌륭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표현이 전체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다만 조금 드러나지 않는 성격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외향형과 내향형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는 사람을 양향형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는 상황에 따라서 내향형일 수도 외향형일 수도 있다고 하죠. 꼭 그렇게 구분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상황에 따라 성격을 잘 파악하고 있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책을 통해 성격의 유형 및 성격의 장점 등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가 성공을 원하지만 성공의 유인 방법을 파악하는 것은 나를 잘 알 때가 아닐까 합니다. 책에서 얻은 방법을 활용하는 것으로 내향인도 성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주황색의 책 표지색과 소심한 듯 빼꼼하게 내어보는 모습도 상당히 귀여운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