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 마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이선미 옮김 / 리텍콘텐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베스트셀러 정신과 의사 토미 시리즈 40만 부 돌파

정신과 의사 토미 시리즈 2탄, 최고 히트작!!

인생, 인간관계, 고민에 대한 마음 치료제

인정하게 되는 문구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인생, 인간관계, 고민에 대한 마음 치료제라는 말이 딱 들어 맞는 내용의 구성이에요. 적당히 편하게 읽어 내려갈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 출퇴근길 마음의 위안을 담아 내 봅니다. 사소한 글 한문장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그렇지 맞아 그럴 수 있지 싶은 마음으로 하루를 이겨낼 힘을 얻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일본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정신과 의사인 토미에 대한 글은 살짝 들어 본 거 같아요. 정신과 의사들의 이야기들은 거기서 거기겠구나 싶어 더이상 읽어보지 않아도 된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많은 심리관련 책들을 읽어내었기 때문이에요. 똑같은 이야기 긴 글들 속에서 문장 하나를 발견해 내는 행복한 시간과 공감을 표하게 되는 문장들을 보면서 여지껏 삶을 이어나가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합니다. 삶은 참 어려워요. 쉽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마음에 와 닿고 힘이 되는 문장을 한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뻔한 이야기 아니겠어 싶은 마음이었지만 읽어 내려가는 순간 어머! 맞아! 이야기 해 주어야겠다 싶은 마음이 계속 자리 잡아나갔습니다. 혼자만 알고 있기에는 미안한 마음이 들었어요.

079

인간다움

사람들은 성공한 일을 쉽게 잊고,

성공하지 못한 일만

기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감정이 나타날

수밖에 없어요. 성공하지 못한 일을 안고 있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그것이 당신만의 독특한 모습을 만들어내는 일이기

때문이죠. 그렇게 끙끙대고 있어도 괜찮습니다.

그것이 바로 인간다운 모습이라고 할 수 있어요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P102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자녀와 30년 동안 몸담아 근무했던 직장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친구에게도 관계에 힘들어 하는 주변인들에게 건네고 싶은 문구들을 찾아 메시지 보내기를 하면 좋은 구성입니다. 하루 필사를 위한 문구로도 고민없이 선택하면 좋을 내용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텍출판사에서는 짧은 명언들을 소개하는 다양한 책들을 선보였는데요. 그동안 읽었던 책들 중에서도 마음에 쏘옥 드는 구성이었습니다. 많은 사색은 중요하지 않아요. 그저 읽고 이해하는 시간으로만 책을 읽어 내려가면 마음의 평안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실망시켜도 괜찮아요.

인간관계는 사실 개선되지 않아도 괜찮아요.

사실 진짜 고민해야 할 일은 그리 많지 않아요.

강해지는 방법은 집착을 줄이는 거에요.

위의 4문장은 책속의 커다란 카테고리 입니다. 그 안에 무수히 많은 이야기들이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저는 관계의 어려움으로 인한 마음으로 책이 더 가슴에 닿는 이유에요. 아주 사소한 것에도 상처를 쉽게 받았던 그간의 일상들이 위의 한 문장으로 사라지는 신기한 경험도 하게 됩니다. 그동안의 삶이 그리 나쁘게 살아오지 않았구나 싶기도 하구요. 정신과 의사 답게 사람의 마음을 잘 들여다 보고 은근슬쩍 건네는 한마디에서 위안을 얻게 됩니다. 툭툭 던지듯 한 말투가 더욱 매력이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우리 같이 살아가는 인생 너무 어렵게 살지 말자구요. 위안을 얻는 시간만이라도 조금 편하게 살아가는 에너지를 얻어 보아요. 에너지 충전!!!

벗이 적어도, 아예 없어도 괜찮아요.

이야기를 편하게 나눌 수 있는

벗이 없어도 괜찮구요

벗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는 당신의 자유이니까요

당신이 편안함을 느낀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P2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