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 교유서가 소설 2022 경기예술지원 문학창작지원 선정작
유재영 지음 / 교유서가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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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과 '역'에 관한 두개의 소설을 제공하고 있는 소설입니다. '영'과 '역'이라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상당히 궁금한 마음으로 책의 첫장을 열었습니다. '영'이라 하면 영혼을 의미하고 있을 것 같았습니다. 첫번째 소설 '영'에서는 한마디로 낚임을 당하는 것인가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가슴이 오그라들면서 어떤 의미있는 일들이 일어날 것 같아 두 눈뜨고 읽어내려가지 못할 정도의 상상력을 불러 일으켜 주었습니다. 무서운 것을 싫어하고 끔찍한 것을 싫어하는 저에게는 '영'에서 순간 순간 나타나는 가슴 쫄깃한 이야기들은 그 다음에 클리셰처럼 이러질 뭔가를 기다리는 사람이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짧은 글 속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그것이 아니었다는 듯이 휑 도망가 버립니다. 결국 기대한 상상은 물거품이 되었지만 무섭고 오싹한 이야기가 전개되지 않았으니 얼마나 다행일까요? 아니면 마지막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봐야 하는 것인가 자문해 봅니다. 마무리가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는 '영'을 넘어 '역'에서는 좀더 다른 이야기가 펼쳐졌습니다.

결국은 둘다 죽음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미지의 세계인 죽음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은 무서움이 가장 큰 것이 아닐까 합니다. 죽음에 대한 안쓰러움 해결하지 못한 부분 그러면서 남의 일이 큰 이슈화가 될 것 같으며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버리는 콘텐츠 제작자의 만행이라고 표현하기 어렵지만 그렇게 표현되고 있는 이야기들이 솔직히 제대로 읽혀지는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큰 글씨속에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곁들여서 읽어야 하는 방식은 오랜만에 만나게 됩니다. 작은 글씨는 다른 이의 글이라는 것을 표현하기에는 적당한 방식이나 왠지 글의 이전이 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글씨체 자체도 작아지는 극단적인 현상은 독서의 불편함을 느껴집니다. <크리에이티브 캐슬 : 사라 웬체스터의 성 아티스트 레지던시>를 파헤쳐가는 콘텐츠 개발자를 찾아 보는 이야기 진행 방식도 현실과 혼돈되어지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결국 어떤 상황에 대한 입조심과 입다뭄으로 인해 결말이 안타까운 것으로 변화게 되어 지속하여 마음에 담아두는 것으로 이야기는 마무리가 됩니다.

하지만 저의 독력이 아직 부족한 까닭일까요? 흥미를 가지지 못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짧은 책 속에 들어 있는 글자들의 조합이 조화롭지 못하다는 생각에 잠시 생각을 멈추어 봅니다. 죽음과 죽음에 관계된 사람들과의 관계가 현실에서 가장 좋은 소재인지를 가늠해 봅니다. 중년이 되고 나니 죽음이 다르게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책과의 차별성은 제목이 밖으로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죠. 도메인을 통해 이야기 하고 싶은 영역이 바로 죽음이지 않나 싶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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