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 안 된다고 하기 전에 왜 그런지 이유를 묻는 바른 교육 시리즈 25
민혜영(하브루타 민쌤) 지음 / 서사원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하면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하는 아이로 키울 수 있을까?

사춘기 아이도 부모의 베스트 프렌드가 될 수 있을까?

질문을 잘하는 것도 좋은 습관ㅇ르 만들어 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질문을 하는 방법을 잘 고민해보아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부분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오랫동안 하브루타 교육방식이라고 하였습니다. 여러번의 기회를 통해 하브루타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은 있었으나 자녀가 성장하는 가운데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던 것이 하브루타 였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에 다니며 업무에 지친 일상을 하브루타 교육을 직접 받기 위한 시간이 상당히 부족했다는 변명아닌 변명을 해 봅니다. 저자의 경우에는 가정내에서도 부부간의 어려움을 함께 이려내며 함께 교육하는 과정에서 하브루타 교육을 실천한 가정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가능한 부분은 부부의 의지가 중요하지 않나 싶은데요. 그렇기 위해서는 무엇을 중요시 해야 할까요?

질문의 횟수가 늘어날수록

엄마의 질문을 받음으로써 존중감을 느끼고

자존감이 자라기 때문입니다.

실수가 실패는 아닙니다.

질문이 잘못되었다고 좌절하지 말고

다른 방법으로 다시 한번 더 나은 질문으로

시도하면 어떨까요?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P 94 중에서

질문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지 말라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몇번의 기회를 통해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질문을 하기 시작하면 소소한 다툼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럴때마다 죄절의 시련을 겪어야만 했고 내가 하면 되지 라는 마음으로 마음을 접었던 경험들이 살아났습니다. 질문의 중요성이 하브루타에서는 가장 중요한 교육 방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엄마는 아이의 평생 선생님입니다.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P 216 중에서

하브루타 교육방식을 지속해 나가기 위해서는 관심이 필요하다는 사실입니다. 모든 일상에서의 관심을 보이는 것은 아이에게 심한 무력감을 줄수도 있으니 적당한 관심을 통한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작가님의 경험을 토대로 질문의 중요성과 질문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던 기회가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책과 함께 하브루타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마음을 가져보았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