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에는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 미래직업에 대해 알아보아요
오평선.장홍현.옥윤성 지음 / 윈타임즈 / 2021년 9월
평점 :
점점 변화되어 가는 세상속에서 지나간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일들이 현실이 되어 눈에 보이기 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나 빠른 과학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 그 누가 상상을 했을까요? 변화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니 2030년에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며 로봇들이 일을 대신하기 시작한다고 하니 불과 9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면 또다른 세상에서 살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1. 환경에너지
환경감시관리전문가, 우주에너지시스템개발자, 폐기물에너지화연구원, 대체연료자동차개발자, 세계자원관리자, 에너지수확전문가 or 에너지하베스팅전문가, 미세조류전문가 신소재개발기술자, 신소재배터리기술자
미래에는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목차 중에서
이러한 세상과 함께 발맞추어 가기 위해서는 분명 직업에 대한 생각도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주된 내용입니다. 없어지는 직업들도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생겨나는 직업들도 있으니 너무 겁낼 필요가 없다는 작가의 말은 위안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빠른 변화를 따라가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요?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직업들을 10개의 테마별로 나누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읽다 보면 이러한 직업이 있을까 싶은 정도의 이색 직업들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지금에 있었던 직업들이 조금 발달된 형태로써 나아가는 것 같은 느낌의 직업들도 등장을 합니다. 10개의 테마직업들은 1. 환경에너지, 2. 의료.생명, 3. 생활.개인서비스문화, 4. 교통.우주 5. 첨단기술, 6. 융합.ICT.유비쿼터스, 7. 복지.실버산업, 8. 환경.기후, 9. 경영.마케팅.금융, 10. 세계.글로벌로 구분되어 있고 각각의 테마에 속한 직업군들을 소개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소개되고 있는 직업들은 Q & A 형식으로 진행이 되며, 어떤일을 하나요?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요?, 어떤 경험이 필요한가요?, 전망은 어떤까요?의 형식으로 소개되고 있는 직업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습니다.
미래를 대비할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미래에 필요한 기술을 공부해 보세요.
둘째, 4차산업에 대해 체험하고 경험하며 친하게 지내요.
셋째, 독서는 인공지능과의 경쟁에서 승리할 강력한 힘이에요.
넷째, 친구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많이 해요.
다섯째,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이 필요해요.
여섯째, 꿈이 현실이 되려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해요.
책을 읽다 보니 정말 다양한 직업들이 생겨나고 있음을 직감할 수 있는데요. 들어가는 말에서도 언급되었다 시피 4차산업 위주의 직업들이 대거 이루게 되면서 대부분의 일들은 로봇이 하게 되면서 로봇을 다룰 수 있는 기술자들이 급격하게 많은 수요가 생길 수 있다는 것과 로봇이 할 수 없는 창의적인 부분, 감정을 다스리는 부분들에 대한 직업은 사람이 하는 영역으로써 보존이 되어지는 부분도 눈에 띄었습니다. 지금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벌써부터 코딩교육을 이수하게 한다니 지금 20대가 된 아이들이 초등학교때에는 컴퓨터가 방과후학교의 일부였다면 정규과목으로 들어가 다루고 있다고 하니 컴퓨터를 모르면 미래 사회에서는 많은 어려움이 생길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는 독서를 게을리 하지 말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책의 마무리에서 언급되고 있는 내용입니다. 독서를 통해 문장 해독 능력을 키우고 어휘력을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것에는 독서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고 하니 독서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이 드내요.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말이 앞으로는 더더욱 어울리는 문장이 아닐까 합니다. 미래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부모의 깨달음과 교육도 중요하기에 부모TIP을 통해 한번거 언급해 줍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노력한다면 하고자 했던 직업을 선택하는 기회가 늘어나지 않을까 합니다. 다양한 직업을 살펴보고 직업을 가질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책을 통해 알아보고 <여러분, 멋진 미래를 응원해요>에서 제공되어진 양식들을 활용하여 미래의 직업에 한발짝 다가가 보면 어떨까요? 아이들이 미래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