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른살, 비트코인으로 퇴사합니다 - 투자 2년, 경제적 자유를 얻다
강기태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1년 4월
평점 :
최근에 가장 이슈가 되었던 것은 연일 고공수익을 내고 있는 비트코인에 대한 내용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지 않은 사람은 바보가 된 것 같은 느낌을 풍기는 비트코인을 해 보려고 공부를 시작하자 싶어 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하면 안 된다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유인즉 비트코인은 사기성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을 하면 망한다는 이야기도 간간히 들리는 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비트코인으로 모두 손실을 입었다는 것인데 비트코인을 계속 사고 수익을 내는 기업들의 행위는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그런 해답을 유튜버 "세력"의 책에서 찾아 볼수 있었습니다.
나름 많은 공부를 하였다는 것을 책을 통해 알수 있었습니다. 지금의 머리로는 비트코인을 해도 어떻게 진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장벽이 너무 높기도 하고 두렵기도 하기 때문에 책을 보면서도 대단한 작가님이시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기업을 다녀도 일년에 3000만원을 순수익으로 남길수 있고 3년이면 일억 가까이 되면 이것또한 무시못할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3년이라는 시간이 무색하게 단시간에 비트코인을 통해 수익을 내었는데 1억이 아닌 50억의 수익을 낸 것만으로도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는 판단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름의 방식대로 주식도 공부하고 비트코인도 공부하면서 실력을 키워 나갔다고 하죠. 공부했던 방식을 다양하게 소개를 해 주고 있는 내용으로 이 책이 주는 매력은 그것입니다. 그런데도 잘 모르겠다는 것이 가장 문제라는 것입니다. 방법을 알려주어도 그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금더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공부를 하게 되면 어떤 것이든 정확하게 알게 되고 방법을 터득하게 되기 때문에 실패의 원인으로 돌릴수 없다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내용이 방법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주기도 하였는데요. 제6장 장기 사이클을 활용해 중단기 사이클을 보아라의 내용을 보면 다양한 차트를 보여주면서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면서 보는 눈이 생겨야 하는 이유를 가장 잘 전달하고 있는 부분이지 않나 싶었습니다.
지금의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들은 어떤 것이든 위험 부담을 안고 있을 수 밖에 없는 듯 합니다. 매매와 매수를 잘 하는 사람만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는 그만큼 그 눈을 키워야 하는 것에 있다는 말과 동일하지 않을까 합니다. 다양한 방법을 터득하고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될 정도면 어떤 기회가 와도 잡아 낼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는 것이 이 책을 통해 배워 가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한다고 따라할 필요도 남들이 수익을 냈다고 함께 가야 할 이유도 없습니다. 스스로가 공부를 통해 눈을 키우고 능력을 키우는 것을 통해 나만의 투자 방식을 고민하는 것이 가장 좋은 투자라는 것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