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전 보고서 작성 기술 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 - 18년 차 전문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가독성 높은 보고서를 빠르게 작성하는 노하우
홍장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2월
평점 :
들어가는 글을 읽다가 아버님께 감사하는 글을 접할 수 있었는데 작가님 성함이 홍장표인 것을 감사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어쩌면 인생은 이름따라 직업이 정해지는 운명적 구조에 의해서 형성되고 이루어 지는 건 아닐까 하는 짧은 단상에 빠져 보았습니다. 평범한 제 이름은 무엇을 이루어 내기 위해 제 이름으로 결정이 되어졌을까요?
굳이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 업무를 해 본 경험은 손에 꼽을 정도인데 마을활동가와 도시재생활동가 그리고 사회적경제 쪽으로 일을 하게 돠면서 부터 보고서를 쓰는 일은 거의 대부분의 업무로 다가왔습니다. 그럴때마다 경험이 적은 제게는 어떠한 방식으로 보고서를 쓰는 것이 좋을까에 대한 고민 보다 이 나이 먹도록 보고서 하나 제대로 작성하지 못해 하는 무언의 눈빛을 보내는 상사에게 항상 쫄림을 느낄수 밖에 없었습니다. 보고서 하나 때문에 꼭 저를 결정하는 것처럼 느껴져서 보고서는 저에게 가장 두려운 서류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 저의 고민을 조금은 헤아려 주기 위한 아니면 보고서를 쓰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것이라는 사실을 누구에게나 알려주려고 하는 것 처럼 최근에 보고서를 잘쓰는 방법에 대한 책들과 유튜브 동영상들이 시중에서 쉽게 볼수 있는 것은 신의 한수이지 않나 합니다. 한창 업무를 배우는 젋은 층이나 보고서를 써야 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좀더 쉽고 친절하게 이야기를 해 주는 [실전보고서 작성기술 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은 그런 어려움에 대한 해소를 해 주고 있습니다. 18년의 보고서 작성 경력을 자랑하며 쉽고 무엇을 전달해야 하는 지에 대한 꼼꼼한 설명도 한 몫 단단이 합니다. 또한 파워포인트와 워드, 한글의 다른 점과 공통점을 한눈에 보여줌으로써 보고서에 따라 사용해야 할 프로그램 선택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충분히 들어 있다고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시로 들어 놓은 다양한 문서들을 활용하여 전과 후로 나누어 보고서를 보고 바로 느낌으로 알수 있도록 설명해 놓은 자료들도 그동안 내 문서의 문제가 무엇이었는지를 파악할수 있는 기회의 제공도 되고 있습니다. 앞부분에서는 너무 프로그램 활용법에 대한 이야기만 즐비해서 어느 정도 프로그램을 활용할줄 아는 분들에게는 지루하게 느껴질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작가님의 보고서 작성 노하루를 적절하게 설명해 놓은 부분들은 편하게 한번 훑어 봅으로써 무엇을 좀더 주의 깊게 보아야 할지에 대한 머릿속 저장고에 넣어 놓는 방법으로 읽어 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변기가 막혀서 공동부담을 해야 한다는 안내문을 부착하려고 작성을 하였습니다. 어찌 보면 이것을 보고 공동의 책임임을 알아야 하는 상황이기에 요점되는 글과 글씨의 크기 써야할 폰트 그리고 사진 등을 넣어 하나의 문서로 만들었는데 가족에게 보여주니 아주 좋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어쩌면 책을 보고 한번 훑어 지나가면서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내용들이 작성 중에 떠올라서 그대로 작성을 해 보니 좋은 결과물로 나왔던 건 아닌가 합니다. 책을 보아야 하는 이유 바로 이런 것에 있는 거 아닐까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필요할 때 나올수 있는 지식으로 만들어 가는 시간 투자라는 것 말이죠. 또다른 업에 지원해서 또다른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 시점에서는 어쩌면 책에서 주는 노하우가 많은 도움으로 작용되지 않을까 합니다.
복잡한 보고서도 빠르게 작성하는 속도의 기술
보고서의 가독성을 올리는 편집의 기술
문장, 구성, 표현 역량을 키우는 구성의 기술
최적화된 보고서 작성법을 익히는 활용의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