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CEO가 반드시 알아야 할 세금 노무 법률 가이드 - 2020
김현준 외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0년 4월
평점 :
품절


최근에 창업 열풍이 일게 되는 건 일자리창출의 요구에 의해서라고 생각됩니다. 일자리가 없는 청년들과 중장년층들이 늘어나므로 해서 대안으로 나온 건 아마도 스타트업이라고 보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스타트업 운영하기 위해서는 준비가 정말 잘 되어 있어야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직접 사업을 운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시재생 사업지에서 근무를 하면서 사회적 경제 창업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도시재생 사업지의 공간을 운영하기 위한 최선의 목적은 주민들이 사회적 경제 기업으로 창업을 하므로써 무료로 제공되는 공간을 사용하고 그 공간에서 사업에 대한 수익을 지역에 환원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하는데 주민들이 그런 의지를 가질 수 있는 분들이 현장에서는 발견하기 힘들 정도로 사회적경제로의 창업은 정말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거기에 창업을 통해 발생하는 다양한 일들 부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들을 숙지하고 있기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까닭입니다.

책에서도 카테고리 하나 하나 읽다 보면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들어 있을 정도이니 책의 작가분들이 변호사, 세무사, CEO 이기 때문인가 싶기도 하지만 내용을 읽어 볼수록 궁금한 내용을 찾아 읽어 볼수록 내용은 정말 어려운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위에 언급 한 대로 스타트업을 하기 위해서는 정말 다양한 일들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어려운 내용을 이해할 정도의 사업에 대한 이해력이 필요한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들을 접할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마지막에 수록된 서식 관련 안내는 글로 된 내용을 읽어 볼 때와 다른 느낌으로 어떤 준비를 하면 되는 지를 알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내용도 아주 쉽게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대박스타, 김창업 등 사업을 하고 있는 사업자가 직접 질문을 하면 세무사와 변호사의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내용으로 풀어져 있습니다. 대화형태로 글이 작성되어 있어서 읽기도 상당히 편하게 느껴졌습니다.


앞으로 스타트업을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막상 시작하자 하였지만 그게 쉽지 않다는 것을 현실적으로 부딪히게 되면 또다시 좌절하는 등의 생활의 반복이었습니다. 한단계 한단계를 넘어서다 보면 준비를 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고민하고 실행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해결되지 않을까 합니다. 책을 통해 법인화가 되었을 때 주식의 발행 등 생각해 보지 않았던 문제들에도 접근하게 되는 경험도 준비의 과정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