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컴퓨터과학 알고리즘 : 스크래치 3.0 -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장수정 외 지음 / 생능 / 2019년 12월
평점 :
최근에 코딩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된 건 예전에 배웠던 컴퓨터 기초만으로는 앞으로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무서운 생각이 들어서 이기도 하고 20년전에 학교에서 배울때만해도 내가 만든 코딩이 어떤 제품을 움직이거나 불을 밝히는 등의 제어를 하지 못했던 것에 반해서 지금은 코딩을 어느 정도 구동을 하기만 해도 쉽게 제어를 할수 있다는 사실에 그 놀라움을 배움으로써 덮어 버리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런 저의 생각을 반영하기라도 하는 듯 지역내의 메이커라는 곳에서 코딩 관련 수업을 받을 기회가 있었는데 이게 완전 다른 세상 같은 것을 느꼈습니다. 선생님들 또한 현업에서 오랫동안 계시던 분어서 그런지 설명의 진행 속도가 너무 빨라 따로 공부하지 않으면 따라가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기회에 저의 컴퓨터 사고력을 키워줄수 있는 책이 있어 그 반가움이 그지 없었습니다.
우선 이 책을 들여다보면 컴퓨터 과학 알고리즘에 대해서 배울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알고리즘이 뭘까? 이 교재로 어떻게 공부하지라고 고민하고 계시는 분이 있다면 첫 페이지를 통해 그 문제의 해결을 바로 보실수 있을 겁니다.
이 책이 필요하신 분들은 다음과 같이 소개가 되어 있는데요. 이 책을 이용해서 공부하실 학습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크래치, 엔트리 등 블록 코딩을 익히고 좀더 수준 있는 코딩을 하고 싶은 초.중.고 학생
2. 파이썬, C언어 같은 텍스트 코딩을 배우기 전에 컴퓨터 알고리즘을 배워 텍스트 코딩을 쉽게 이해 하고 싶은 이들
3. 컴퓨팅적 논리력과 탐구력을 키워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고 싶은 이들
4. 컴퓨터과학 알고리즘을 쉽게 배우고 싶은 이들
5.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기 위해 알고리즘을 쉽게 배우고 싶은 이들
어때요? 다양한 대상이 이 책으로 공부한다면 알고리즘의 기초는 어느 정도 독학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저도 아무것도 몰랐다가 책을 통해 하나 하나 실현해 가다 보니 지금 배우고 있는 코딩 실기를 좀더 따라가기 수월 했으니까요. 실습에서는 알고리즘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려 주지 않아 따로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 가면서 학습의 속도가 너무도 더디게 지나갔었거든요.
타 교재와 마찬가지로 이책의 구성적인 특징으로는
1. 총 12개의 프로젝트와 학습 인지 순서에 따른 4단계로 학습설계
2. 혼자서도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쉽고 충분한 설명
3. 교수자를 위한 학습 구성 및 자료 제공
4. 36개의 충분한 학습 예제
가장 중요한 실습을 어느정도 해결할 있는 장점이 있어요. 36개의 학습예제를 통해 한단계 한단계 익혀 나가다 보면 어느 센가 스크래치 전문가가 되어 있을 것 같아요.
학습예제 하나를 푸는데 아직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스스로 해결하는 시간을 가져 보는건 신나는 경험을 하는 것 같습니다. 독학으로 하는 공부를 오랜만에 건드려 보게 되니 나름 뿌듯하게 코딩을 배워 가는 기쁨이 있습니다. 그리고 책속부록으로 생능출판 도서목록이 첨부되어 도착하였습니다. 컴퓨터 자격증을 따내 보려고 하는 올해의 목표를 수행함에 있어서 상당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