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녕하세요”도 못했던 내가 말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 말의 변화가 필요한 당신에게
김정아 외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표현법을 늘리는 방법에는 유의어 활용하기, 문장 배열순서 바꾸기, 단어 하나 첨가하기 등이 있다. 내가 변형 시킨 문장은 단어 하나를 첨가해서 문장의 배열을 바꾼 예이다...."
[PART 1 "안녕하세요"도 못했던 내가 말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P47 중간
말을 변화가 필요한 저에게 정말 필요로 했던 책이라는 생각이 책을 다 읽고 책장을 덮었을때 지속적으로 곁에 두고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붙여 놓은 포스트잇만 보아도 이 책에서 공감하는 부분이 이렇게나 많은 줄 몰랐다. 책 전체가 다 포스트잇으로 붙여질 정도로 그동안 고민하고 어려워했지만 해결하지 못했던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 가는 듯한 느낌이었다.
발표를 할 때마다 목소리의 호흡은 가쁘고 말은 더욱 빨라지고 목소리는 떨리고 듣는 이들로 하여금 안스러워 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다고 자신감이 없어서 발표를 안하면 되는데 꼭 하고 싶은 이야기를 꼭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안할수가 없는 성격 때문에 발표를 하겠다고 손을 들지만 결과물은 참담했다. 이런 나는 도대체 왜 이럴까를 고민했다. 난 원래 이런가 보다 하며 자포자기의 심정일 때도 더 많았다. 그래도 발표는 또 하겠다고 손을 드는 나는 뭘까?
"...그 이유는 바로 그가 무엇(what)에 대한 질문만 던졌기 때문이다. ..."
[PART 2 "안녕하세요"도 못했던 내가 말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P62 중간
이 책은 "안녕하세요"도 하기 어려웠던 작가의 이야기를 통해 말하기를 어떻게 하면 수월하게 할지에 대해서... 질문만 제대로 해도 말하기는 수월하게 풀릴수 있다고 강조하는 작가에게 어떤 질문을 던질지를 고민하게 되었다. 공부만 하던 법대생이 졸업후 고시생으로 살면서 혼잣말을 하는 자신을 발견하며 이 상태는 더 지속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으로 변화의 모습을 보이고자 시작한 영업에서의 성과를 또한 목소리가 좋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던 작가가 하고자 하는 욕심으로 성악을 배우고 발성이 삶의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준다. 비즈니스스피치는 이렇게 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전해 주는 작가와 마지막으로 그동안의 이야기를 전달 받았다면 유형별로 나를 체크해 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은 배려같은 작가의 제안이 그동안 말을 잘 못했다고 생각했던 나에게 거대한 거금을 들이지 않아도 말을 잘할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을 주었다는 느낌이 가장 크다.
"타고난 외모는 어찌할수 없어도 목소리는 훈련을 통해 잘 생겨질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PART 3 "안녕하세요"도 못했던 내가 말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P103
책 한권으로 전문가의 스피치를 배우기는 어렵겠지만 성공의 노력들을 살펴 보았을때 이정도만 해도 나름 말을 잘 할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수 있겠구나 싶었다. 성공까지는 아니어도 호흡이 가빠지거나 목소리가 떨리는 식의 상황은 모면할수 있을 것 같았다.
한편으로는 그동안 나를 개발하고자 보았던 다양한 책들에서 보았던 지시와 제안 같은 내용이 들어 있어서 그냥 똑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동안의 책에서 잘 보지 못하고 넘어갔던 부분들을 이번 책에서 강조하는 것 처럼 보여지니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