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1~320.
2017년 12월 14일 완독.


세상에는 수많은 경제 서적이 있지만 딱딱한 이미지 때문에 쉽게 손길이 가지 않는다. 그 안에 쓰인 내용 또한 복잡하기에 더욱 그렇다. 경제는 나랑 상관없는 일이라고 여겨지기 쉽지만 실생활에서 꼭 필요하다. 경제를 아느냐 모르느냐는 글을 읽을 줄 아느냐 모르느냐의 차이다. 그만큼 알아두면 유용한 게 경제다.

어느 한 글을 본 적이 있다. ˝회사에서 경제를 아는 직원을 왜 꺼려 할까?˝라는 내용이다. 경제를 안다는 것은 회사의 상태나 돌아가는 시스템, 그리고 직원들의 급여, 복지 수준 등을 속속들이 들여다 볼 수 있기 때문에 기피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요새는 오픈 마인드를 가진 회사가 많아서 경제 지식을 갖춘 인재를 선호하기도 하지만 일각에선 군말 없이 시키는 대로 움직이길 바라는 곳도 많기에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나도 한때 경제에 관한 지식이 없을 만큼 무관심했다. 살면서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고 몰라도 사는 데 지장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나의 착각이었다. 내가 필요성을 못 느낀다고 해서, 사는 데 지장이 없다고 해서 정말 필요 없는 게 아니라 맛본 사람만 안다는 말처럼 경제에 대해 알고 나니까 유용한 도구였던 것이다. 타조는 사나운 맹수가 달려오면 그 자리에서 눈을 질끈 감는다고 한다. 자신의 눈에만 안 보이면 사라진 것처럼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맹수는 여전히 타조를 사냥하기 위해 달려오고 있다. 결과는 과연 어떨까? 십중팔구 잡아먹히고 말았을 것이다. 이처럼 경제가 어렵고 복잡하다고 외면하는 것은 눈을 질끈 감는 행위와 같다. 세상을 마주할 용기를 갖기 위해선 경제를 알아 둘 필요가 있다. 경제를 알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과 모르고 시작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직장을 다니는 것, 집을 구하는 것, 재테크를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경제학자처럼 고도화된 지식을 쌓으란 소리가 아니다. 그들도 경제를 예측하라고 하면 어려워하는 게 사실이다.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는 우선 나무라도 볼 필요가 있다. 나무에 기생하는 갖가지 곤충과 나뭇가지에 살랑살랑 흔들리는 잎사귀와 나무그늘 아래에서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을 느낄 필요가 있다. 세계정세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내 실생활과 밀접한 부분부터 느껴야 피부에 와닿는다. 무언가 살 때나 목표를 세울 때나 경제와 연관 지어 생각해보면 상당 부분 우리와 관계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내 주변 상황을 읽을 수 있을까? 거기에 도움을 줄만한 책이 있다. 바로, 오영수 교수의 『30일 역전의 경제학』​이다. 처음엔 「매직 경제학」이라는 제목으로 출간했는데 절판되어 이 책으로 개편되었다.

외국 서적은 아무리 유명한 책이라도 애매하게​ 번역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나 경제 서적이 그렇다. 그래서 경제는 한국 작가가 쓴 책이 이해하기 쉬운데 그중에서도 오영수 교수의 책을 추천하고 싶다. 경제를 입문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보다 더 쉽게 설명한 책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어렵게만 느껴졌던 용어를 쏙쏙 이해시켜 준다. 입문용으로 읽고 난 후에 좀 더 깊이 있는 경제 서적을 읽는다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을 발판으로 경제와 친해진다면 분명히 내 주변 상황을 보는 시야가 달라질 것이다. 알면 이득이지만 모르면 손해인 게 경제다. 이왕 책 읽는 거 경제 지식도 같이 섭렵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 한 줄 생각: 교육에서도 경제가 중요시되는 이때에 우리도 관심 기울여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