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소년은 나쁘지 않다 내인생의책 책가방 문고 33
마이클 모퍼고 지음, 마이클 포맨 그림, 윤미중 옮김 / 내인생의책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 - 나쁜 소년은 나쁘지 않다 

 

 

아동 - 4학년 여아

 

================================================  

 

내인생의 책~ 에서 출판된 청소년을 위한 동화~

< 나쁜 소년은 나쁘지 않다 >를 아이와 같이 읽어봅니다.

 

이 책을 보니 제목 자체가 약간은 역설적인 표현을 내포하고 있는듯

하네요~ 나쁜 소년이었던 남자의 이야기~

바로 자신의 이야기를 할아버지가 된 지금  손자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인생의 의미를 알려주는 것 같네요~

 

이 책 속 주인공 나쁜 소년이 어릴때,,,

학교생할에 적응도 잘 못하고, 문제아로 여겨진 너무나 평범한 한

아이가 있었답니다. 그 아이는 공부에 관심이 없었고, 그래서

학교생활이 더더욱 재미가 없었겠죠~

 

하지만  유일하게 취미가 있었던 음악~

음악시간의 북치기는 제일 마음에 드는 활동이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음악선생님인  웨스트 선생님은 악기 보관실을 담당하게

해주었고, 항상 음악시간을 기다리곤 했지요~

하지만 무슨 일인지 제일 자신을 이해하고, 아껴주던 웨스트 선생님이

학교를 떠나 다시 이 주인공은 방황을 하게되고, 학교생활도 불량했네요~

우연히 실수로 오렌지 하나를 훔치기 시작해, 자동차, 집까지

도둑질에 재미를 붙여가며 결국 소년원에 들어가게 되요~

 

가족들도 모두 외면한 아이,,,

6형제중 4번째 아이로 태어나 너무나 어릴때부터 나쁜일에

빠져들어 결국 돌이킬 수 없는 인생의 나락을 떨어진 소년시절~

 

주인공 역시 자신의 신세가 한탄스러웠겠지만,,, 그 어떤 행동으로도

회복할 수 없는 인생 최악의 순간을 맞딱들이게 되네요~

 

웨스트 선생님의 선처로 아이가 다시 회생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는 요청때문에

소년원에서의 생활이 시작되었어요~

 

힘겨운 시간들을  소년원 근처의 축사의 말들을 보며 달래고, 위로받았던 소년~

이런 마음이 통했는지 축사의 알피씨를 만나 말을 돌보는 일을

시작하게 되었고, 소년은 자신의 상처받고, 어지러운 마음을

말을 돌보는 일을 통해 서서히 치유받고, 회복되는 과정을

겪게 되네요~

 

인생의 멋진 두명의 멘토를 통해 정신적으로 서서히 치유되어 가는

나쁜 소년~ 이제는 정말 나쁜소년이 아니네요~

 

가족들에게 조차 외면당했던 나쁜 소년은 마치 아버지처럼 자상한 알피씨와

자신의 동생같은 존재인 돔베이 라는 말을 돌보며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게 되요~

 

하지만 결국 돔베이는 팔리게 되었고, 슬픈 이별을 하게 되었어요~

게다가 나쁜 소년은 소년원의 생활도 잘 해 3개월 먼저  소년원 생활을

마무리 하게 되었네요~

 

하지만 막상 다시 현실세상과 마주한 소년은 그 어떤 일도 자신있게

해낼 수 없었어요~

 

우연한 기회에 말을 잘 다루는 솜씨를 알아봐준 군인이 소개한

군대입대를 지원해  또다른 인생을 살게된 소년 ~

 

말을 좋아하고, 음악을 좋아해 북치는 재주를 활용할 수 있는

군대에 들어가 열심히 생활해 결국 꿈이었던 군악대에 들어갔고

맨앞 행렬에서 다시 돔베이를 만나 돔베이를 타고 북을 치며

많은 사람들의 환호를 받는 멋진 또다른 사람으로 태어나게

되었네요~

 

나쁜짓을 했지만 결코 나쁜 아이라는 걸 알아준 두명의 멘토때문에

이 나쁜 소년도 이렇게 멋진 인생을 살게되었고, 결혼도 하고,

자식도 두고, 손자들에게 비로소 홀가분한 자신의 인생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었나봐요~

 

한번의 실수로 인생의 바닥을 경험한 아이들이 다시 새로운 인생을 살 수

있도록 희망을 주는 조력자의 역활이 새삼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느껴볼 수 있었네요~

 

두 멘토가 있었기에 이 나쁜소년은 결코 나쁜 소년이 아닌게 되었으니까요~

세상에 많은 아이들이 있지만 모두 올바르게 자라지는 않겠지요~

 

하지만 잠깐의 실수로 그 아이들의 인생이 평생,,, 엉망이 된다는건

너무 참담한 일인것 같네요~

 

다시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다시 새로운 삶을 찾을 수 있도록

희망을 주고, 자극제가 되어줄 멋진 인생의 멘토와 멋진 우정의

심리학을 보여준 이야기~

 

말과의 교감을 통해 나쁜 소년이 점점 변화하고, 자신의 진정한 꿈을

펼쳐 인생의 목표를 성취해 행복한 사람으로 변화되는 과정이

정말 감동적이었던 책 같아요~

 

부록으로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이야기 속 배경지식" 이라는

부분이 있어 책 속 이야기를 더 쉽고 재미나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들을 사진자료와 함께 덧붙여준 책이라 정말 유익한 책이었던것

같아요~

 

아이들도 이런 이야기를 읽으며 배우고, 느끼는게 많을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