솜씨 부리는 손
아비가일 알데레떼 지음 / 아람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꼬마 다글리 << 한국문화편 >> 은 총 10권 구성이예요 ^^

 

이 10권의 책은 모두 알차고 야무져 우리 한국 전통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어 아이들의 반응이 뜨겁지요~

 

오늘은 10. 솜씨 부리는 손 이라는 마지막 책을 읽어보았어요~

 

< 애국가 > 를 마음껏 들어볼 수 있는 멋진 책이라

엄숙해 지기까지 한다는 ㅎㅎㅎㅎ

특히 이 책은 언니보다 동생이 더 좋아해요~

 

런던올림픽때 좀 들어봤던 애국가의 멜로디가 우리나라 국기를 찍으면

마구마구 울려퍼져 너무 신기한가봐요~

 

감상도 잘하고 음을 허밍으로 따라부르는데 ㅋㅋㅋ 좀 웃겨요~

그래도 애국가를 이렇게 자주 쉽게 세이펜으로 찍어가며

들을 수 있는 책은 없잖아요~

 

다글리 한국문화편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멋진 매력인듯 싶어 좋네요 ^^

 

 

이 책을 보면서 정말 우리나라 사람들은 손재주가 좋구나,,, 하는걸 느낄 수

있었어요~

 

< 짚꼬아 만들기 >

흔히 널려있는 짚으로 비비꼬고 뚝딱 만드는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용품들을

보면 정말 신기하잖아요~

전 손재주가 별루 없어 아쉬운데,,,

손재주 많은 우리나라의 민족성,,,, 저한텐 유전이 안됬나봐요~ ㅠㅠ

 

< 장승만들기 >

커다란 나무를 조각해 멋진 장승들을 다음고 새겨 완성시키는

장인들의 손~ 정말 대단하죠~

멋진 재주가 숨겨있는 손들인것 같아요~

무섭다고만 생각했던 장승,,,

마을을 지켜주는 멋진 장승도 솜씨 부린 손들이 뚝딱~ 만들어 낸거랍니다.

 

< 악기 만들기 >

오묘하고 아름다운 자연의 소리처럼 삐리리~

정갈한 소리가 나는 대금 등 우리의 전통악기도 사람의 손으로

뚝딱~ 정성들여 탄생한답니다.

 

< 항아리 만들기 >

멋진 사기장의 솜씨로 점토를 개어 반죽을 하고, 물레 돌려

대접, 하아아리 만들고, 가마에 불때 구우면 어느새 뚝딱~

멋진 항아리, 그릇이 완성된답니다.

거기에 멋진 조각솜씨를 더해 우리나라의 유명한 자기들도

많이 만들어 낸 솜씨 부린 멋진 손들~

 

< 대장간 이야기 >

쇠를 달구어 두드리고, 구부리고, 식혀서 또 뚝닥 만들어낸

다양한 농사 도구며, 생활도구들 ~

편리한 생활을 돕기 위해 대장장이의 손놀림으로

신기하고 다양한 도구들을 만들어내는 장인의 손~

 

< 송편 빚는 손 >

곧 다가올 추석~ 아이들도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서

송편을 빚네요~~~ 조물조물,,,, 주물러 반죽에 소를 넣고

멋지게 나만의 솜씨를 뽐내 곱게 송편빚는 우리 아이들의 손도

솜씨 부리는 손이예요~~~

 

 

파라과이에서 온 아비가일의 어눌하지만

노력하는 발음으로 이 책을 소개한답니다....

우리나라의 멋진 장인들의 솜씨를 하나하나 찾아다니며

소개하고 있어요~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손재주가 좋은 민족이었데요,,,,

이런 사람들을 장인이라 불렀지요~

 

항상 정성을 다해 가장 좋은 최고의 물건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최고가 되려 노력했던 사람들이예요~

 

우리가 세계에 자랑스럽게 내놓는 예술품들은 모두 이 장인들의

솜씨와 정성 그리고 노력으로 빚어낸 것들이라는 걸

우리 아이들도 잘 인지할 수 있게 도와주네요 ^^

 

이런 전통 예술품들을 우린 자랑스러워 하고, 우리문화를 더 보존하고

계승하고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겠어요 ^^

 

다문화 가정 친구들 역시 이 책 한권을 통해 우리나라의 멋진

예술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전해내려오는지 쉽게 공부하고

배울 수 있을것 같네요~

 

애국가가 흘러나오는 책,,, 감상해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