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色을 입다 - 10가지 색, 100가지 패션, 1000가지 세계사
캐롤라인 영 지음, 명선혜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려한 색감에 눈길가는 책!!

10가지 컬러를 주제로 한

인류 뮨화를 관통하는

매혹적인 패션의 이야기들을 담아낸

인문교양서를 읽어요.

일단 유행에 민감하고

패션에 감각있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야 할 이야기들이 가득해

추천하고 싶은 책이네요.

10가지색, 100가지 패션

그리고 1000가지의 세계사를

녹여낸 에피소드들이 다채롭고

재미있어 술술 읽히네요.

우리는 컬러의 시대에 살고 있다.

컬러의 권위자이자 컬러의 전문가인

저자 캐롤라인 영은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해 광범위한 조사를 했다고

하니 정말 존경스럽더라구요.

컬러의 탄생과 그 색을 바탕으로 한

역사가 완성된 굵직한 패션의 한 축을

이해할 수 있는 트랜디한 책,

패션피플이라면 꼭 만나봐야 할

필독서가 아닐까 싶네요.

 

세상에는 수 많은 컬러가 존재하지만

우리는 어떻게 그 색깔이 탄생했는지

그간 어떤 상징성을 갖고 이어져 왔는지

잘 모른채 살고 있어요.

컬러가 지니는 상징적인 의미와

역사, 문화에 녹여낸 패션과 관련된

주제로 인류의 수 많은 이야기를

엮어낸 에피소드를 통해

이 세상과 교감할 수 있는 시간을

기대해도 좋을 내용이 담겨있어

어렵지 않게 읽어갈 수 있는 책을

만나 반갑고 좋아요.

블랙을 시작으로

퍼플, 블루, 그린, 엘로우, 오렌지,

브라운, 레드, 핑크, 화이트까지

10가지의 컬러를 뽑아

세계 역사 속의 문화의 아이콘과

패션을 엮어낸 이야기에

빠져보세요.

 

대담한 컬러의 세상에 길들여져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컬러가 주는

많은 상징적인 의미로 세상과 교감하며

살아가고 있어요.

컬러가 주는 심리적인 요소에

영향을 받기도 하고 컬러가 던져주는

메세지를 배우지만 사실

시대나 문화에 따라 컬러가 주는

이미지는 자주 바뀌기도 해요.

기본적인 상징성 외에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는 색과 패션의 연계성을

이해하고 열 가지 색상뒤에

숨겨진 이야기와 창의적인 패션이

던져주는 영감에 흠뻑 빠져

스며들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것 같아요.

세계사를 배우는 기분과 각종

문화 콘텐츠를 접목해 쉽게 설명해주는

저자만의 개성을 담아낸

에피소드를 따라가다보면

어느새 컬러와 패션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더 커질 수도 있어요.

 

각각이 색상에 따른

탄생의 역사와 염료의 발견

그리고 색깔에 따른 문화와 의미

상징성에 대해 차근차근 접근하며

사진자료까지 친절하게 담아준

책이라 패션이나 색깔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지식이 없어도

너무 재미있는 내용으로 가득채워

교양서로 활용하기에 딱 좋아요.

전혀 몰랐던 색깔과 연관된 여러

에피소드들을 통해 역사 공부도 되는

기분이고 소개하는 소설이나 영화를 더

찾아보고 싶어지는 순간순간이

재밌네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컬러에 대해

더 공부할 수도 있어 도움되고

색깔의 상징성이 갖는 힘에 대해

놀라기도 해요.

우리눈에 잘 들어오는 색깔은

지금까지도 꾸준히 실용적인 색으로

활용이 되고 있는 걸 체감하며

살고 있으니 색이 갖는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상징성에 대해 깊이있게

생각해볼 수 있어 좋아요.

 

"노란색은 얼마나 사랑스러운지"라는

문구가 적힌 고흐의 편지에서 보듯

특히 고흐가 좋아했던 노란색 컬러의

이야기에서 합성염료 속 납 성분이

그의 광기에 기여하지 않았을까?

라는 추측과

태양처럼 밝고, 따뜻하고 긍정의

힘과 부를 상징하는 노란색이

때론 범죄자, 매춘부, 반역자를 상징하는

혐오스러운 색으로 평가되던 시대도

있었다는게 참 아이러니 하기도 하네요.

수세기 동안 노란색은 부정적인

색으로도 간주되었다 해도

지금 노란색은 다양한 곳에서

경고의 의미, 자유의 상징 등

여러 상징성을 갖고 활용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었어요.

 

오렌지라는 색은 사실

호불호가 심한 컬러고 개인적으로

호감가는 컬러는 아니지만

가장 다양한 정보를 알게된 컬러라

인상적이네요.

세상에서 가장 늦게 발견된 색상이라는

오렌지 컬러는 무지개 색상 중에서도

빨간색 다음의 주황색의 이름으로

인정받았다는 기록도 최근의 일이라

해서 신기했어요.

또한 주황색이 사랑의 상징이라니

오렌지 색깔이 왜 사랑의 상징일까

더 호기심이 생기네요.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를 상징하는

컬러역시 오렌지 컬러고 이젠 이

주황색이 브랜드의 시그니처가 되어버린

이야기도 재밌네요.

 

자연의 색인 갈색, 브라운에 대한

이야기도 나름 흥미진진하게 읽었어요.

처음에는 낮은 계층들을 위한 컬러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남겨둔 색깔이라는

천대를 받기도 했고, 여기에서 파생된

베이지 컬러 역시 타문하고 재미없는 사람이나

물건에 비유되던 어원이라니

신기하네요.

결국 찰스왕세자와 결혼했던 고 다이애나 비의

흙빛의 패션을 통해 결국 그녀가

왕실에 받아들여졌음을 의미했다는

이야기등 결국 정치와도 연결되는

색의 이야기가 신선했어요.

 

열정의 색 레드, 빨강의 상징성과

그 기원 등을 통해 인간의 욕망에 대해

풀어낸 에피소드도 다양하게 펼쳐냈네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컬러, 핑크가

드디어 등장해요.

분홍색이라는 색깔이 창조된 유래와

그간 혼란스러운 정체성을 지녔던

핑크는 어떻게 문화적 흐름에 변화를

거듭하며 지금의 가장 사랑받는 컬러로

인정받게 되었는지 역사를 통해

배워볼 수 있어 좋았어요.

 

마지막 화이트 컬러까지 가장 오랜

기록을 자랑하는 흰색,

순결, 순수함을 상징하면서도

죽음과 장례를 상징하는 극과극의

이미지는 어떻게 고착화 되어

지금까지 이어져 오는지 알게 되었고

그래도 이제는 화이트 컬러가 갖는

여성의 권리 부여나 새로운 시작을

상징하는 희망적이고 당차고 고급진

상징성에 대해서도 깔끔한

내용전개로 이 세상의 흐름과

교감할 수 있어 좋았네요.

결국 10가지 대표되는 색으로

패션이 어우러져 지금까지 어떤

패션의 흐름과 이 시대의 상징성이 부여되었는지

역사상 색깔의 상징성이

빛나던 순간들을 여행하는 기분으로

즐길 수 있었던 내용이라

삶의 전 영역에 반드시 거쳐가는

색에 대한 기본적 배경지식을 섭렵하게

하는 인문교양서로, 패션피플의

필독서로 도움될 책이라는 사실은

인정해야 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