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의 품격은 말투로 완성된다 - 말 따로 마음 따로인 당신을 위한 말투 공부
김범준 지음 / 유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이 곧 인격이며
말투로 그 사람의 모든게
드러난다는건 결코 거짓이 아니다.

인간관계에 있어 혹은 인생 전체를
통틀어 내 말투 하나로 일이 잘 풀리거나
혹은 망치거나의 경험을 해본적이
있다면 이 책의 내용을 공감할 것같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저자는 이제
인생의 반을 살고 50살이 되어
나의 말투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으로
앞으로의 60. 70. 80까지
어떻게 말투의 품격을 만들어
갈지 그 해법을 던져준다.

사실 가끔 나도 내 말투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냥 지나치고 매번
상처주는 말투, 독한 말투를
종종사용하는데
이 책을 읽으며 많은 부분을
돌아보게 되었다.
스스로의 말투를 평가한다??
이는 쉬운 일은 아닐것이다.
하지만 더 나은 미래의 인생을 위해
오십줄에 인생을 되돌아보고
내 인간관계를 점검해본다면
더 나은 나를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희망을 품게 하는 인생 지침서로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읽어보면
도움될 가벼운 에세이로 추천해본다. 
제목과 목차를 쭉 훑어보면서
진짜 말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는 시간~

50대의 자신의 인생을 평가한다면
물질적 성공등 지극히 현실적인
기준을 두기 마련이다.

내가 축적해온 재산이나 평판,
사회적 지위만으로 그 기준을
삼는다면 안될일이다.

50이 되었을때
아직도 내 주변에 꽤 괜찮은 사람이
모여 있는지 혹은
주위에서 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도 꼼꼼히 따져볼 일이다.

남에게 상처를 주고 아픔을 주면서
높은 위치에 올라섰다면
그 인생이 과연 좋은 인생이었을까?

이제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좋은 평판을 얻는 방향성을 갖고
인생을 살아가면 더 풍요롭고 여유로운
인생살이가 될것 같다.
내가 입을 다물고 있어도
나를 좋게 평가해준다면
성공한 인생일것이다.

나를 포장하고 꾸며서
남에게 나를 미화시키는 일은
어찌보면 참 피곤한 인생이다.

이 모든게 나의 '말투'하나로 해결이 된다면
차라리  저자가 가이드해주는
'말투공부'를 제대로 하고
그것을 제대로 실천하는게
오히려 득이 될 것같다.

 



그러나 내내 강조했듯
생각과 말투는 항상 반대로
아니 따로 논다는게 함정이다.
그래서 말투를 하루아침에
바꾼다는건 진짜 힘든일이다.
세살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습관의
무서움처럼 말투 역시 한 순간에
불친절했던 말투가 친절해질
있는 가능성은 거의 0%라고 본다.
그럼에도 우리는 '나를 드러내는 대부분인 말투'에
무관심할 수는 없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라며
다독이며 나만의 '말투의 기술'을
연마해보는건 어떨까?
꼭 50살이 될때까지 기댜려
 이런 반성아닌
반성을 할 필요는 없다.
이 책을 만나는 순간 나이와
상관없이 그냥 내 자신의 말투에 대한
반추를 해보며 조금더 성숙한
사람으로 발전할 수 있는 그 시작을
해보자는게 아마도 이 책의
의도가 아닐까?
타성에 젖은 인생보다
뭔가 시도하고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는 적극적인 마인드가 필요할때~
특히나 요즘 코로나19로 더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진 일상속에서
말투공부를 더 집중하고 진지하게
시도해 보는것도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도 있겠다 생각해본다. 
원래 말투가 고급스럽고
원래 말투가 좋으면서
상대방을 전혀 기분나쁘게 하지 않는
남을 편안하게 해주는 사람~
우리는 모두 이런 달변가의 기술을
갖고 싶어 한다.
사실 말 하나만 제대로 잘해도
뭔가 할 일이 많고
직업으로도 연결이 될 수
있으니 꽤 좋은 능력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말투가 얼마나 품격있어야
하는지에 관심은 없고 그냥 생각하는대로
말하기에 급급하며 그런 말투로
상대방 혹은 주변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며 적을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는 말투공부를
한 번쯤 진지하게 해볼 필요가 있다.

나 역시 저자처럼 내 자신의 말투에
불만이 많고 잘못된 점도
어떤 부분인지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말투공부를
해봐야 겠다는 생각은 감히(?)하지 않고
살아온것 같다.

종종 내 말투를 지적하는 사람들을
만나기는 했지만  반성하기보다
오히려 너는 뭐 잘났냐?
아마도 이런 생각을 하고 쉽게
잊고 살지 않았을까?
이제는 하지 안하도 될말은
가급적 삼가고, 꼭 해야 할 말이라면
최대한 상대방의 감정을 존중하며
매너있게 표현하는 스킬을 담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조만간 나도 오십이 될테니,,,,
그때가서 후회하면 더 슬플것 같기도 하고~
진짜 50의 말투란 이런것!!이다
하고 누구나 인정해주고 공감해 줄 수
있는 수준까니 말투의 품격을
높여볼 수 있게 다각도로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며 나도 모르게
공감하게 되는 부분에 줄을 치면서
읽게 되었는데
아마도 이 책은 살아가며 계속
몇 번은 더 들춰보며 읽어야
할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서 일것이다.

일단 입에서 나온 말은 다시 주워담을 수 없는 노릇~
나의 말로 인해 내 인간관계가 점점 더
단절 될 수도 있다.
사실 지금이야 바이러스로 인한  위태로움으로
거리두기를 하며 살라하지만
다시 사회적동물로 충실히 살아가는
평범한 세상이 돌아온다면
그때는 '더하면 좋은 말투'를 더 많이
사용하면서 내 품격을
완성해 나가고 싶다.
책 후반부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일화등을 소개하며 더 현실적이고도
편안하게 이야기를 풀어나가
집중도 잘 되고
술술 읽어가기도 편했던 책~
앞으로 남은 인생에
좋은 인간관계를 다지며 더 멋지고
품격있게 살아내고 싶다면
꼭 읽어보길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