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관리의 시작 셀프 경락 - 처진 피부와 깊은 주름, 비대칭과 이중턱이 고민이라면
정지은 지음 / 책밥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짜 좋은 책이다. 나랑 엄마는 화장을 전혀 안 해서 잡티도 생기면 안되고 주름도 안 생겨야지 된다. 피부과도 전혀 안 가서 셀프로 집에서 혼자서 하는 방법을 알아야지 되는 것 같다. 잡티, 주름, 피부쳐짐, 이런 거 전부 안 생기게 하는 방법을 미리 알아서 잘 관리하고 싶다. 저자 정지은은 전 피부 관리 강사이자 유튜버이다.

저자는 자신의 얼굴 단점을 발견하면서 셀프 경락 마사지를 하기로 했다. 저자는 유튜브로 사각턱, 튀어나온 광대, 목주름, 이마 주름, 안면비태칭, 이중턱 등 누구나 하나쯤 갖고 있는 고민을 보완할 수 있는 마사지를 소개했다.

차례를 보면 1셀프경락 마사지, 이론을 알면 효과가 두 배, 2 차근차근 워밍업 마사지, 3고민별 셀프 경락 마사지 마사지는 피부, 근육, 지방을 동시에 자극해야 효과가 있다.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지방, 3개의 층으로 나뉜다. 표피는 지저층, 유극층, 과립층, 투명층, 각질층, 5개의 층으로 나뉘는 투명층은 손바닥과 발바닥에만 존재하므로 얼굴에는 투명층을 제외한 총 4개의 층이 있다.

표피는 세균이나 자외선으로부터 우리 몸을 1차적으로 방어한다. 표피가 없다면 진피가 그대로 드러나면서 세균의 무차별 공격을 받는다. 진피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방법은 물 많이 마시기, 셀프마사지이다. 마사지는 얼굴형과 인상을 아름답게 가꾸어주고 피부 속까지 건강하게 만든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인상을 많이 쓴 날은 눈썹과 미간 위주로 모자를 눌러써서 이마가 처진 느낌이 든다면 이마 위주로 딱딱한 음식을 많이 씹은 날은 턱 위주로 마사지를 한다. 최대한 노화를 예방하려면 눈가 근육을 충분히 마사지해 준다.

거북목이나 움츠러든 어깨를 가진 체형은 넓은목근을 반드시 스트레칭해줘야 한다. 넓은목근이 굳으면 목이 짧아지고 턱과 목 사이에 노폐물이 쌓여 이중턱이 두꺼워질 가능성이 높다. 눈가를 문지르는 듯한 가벼운 압력과 깊이로 누르며 위에서 아래로 밀어내는 자극을 한다. 서양 의학에서는 피부에 혈관과 림프관이 존재하고 동양 의학은 경락까지 흐른다고 한다.



경락은 기혈이 흐르는 통로로 무형의 기와 유형의 혈이다. 혈관이 퍼져 있는 전신에 줄기와 가지의 형태로 경락이 흐른다. 경락은 경맥과 낙맥이 있는데 경맥은 큰 줄기이고 낙맥은 줄기에서 가지처럼 뻗어 나오는 작은 줄기이다.

경락은 기혈의 통로이고 혈점은 통로의 중간중간을 잇는 간이역이다. 혈점의 혈은 혈액의 혈로 오해하는데 혈은 구멍, 웅덩이를 의미한다. 길의 중간중간에 움푹 파인 구덩이가 연이어 있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경락의 흐름에 장애가 생겨 몸에 병이 나면 혈점을 지압하거나 침을 놓아 병을 낫게 한다.

혈액은 혈관을 통해 흐르므로 실재하지만 기, 에너지는 눈에 보이지 않으니 기혈을 해부학적으로 증명하는 것은 어렵다. 혈관, 림프관, 경락의 통로와 위치는 거의 일치한다. 마사지를 아주 약하게 하면 피부까지, 좀 더 지그시 하면 근육까지 깊이 자극된다. 혈점은 혈관 중간중간을 잇는 간이역이고 림프절은 큰 혈관 주변에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얼굴 주변에는 혈점과 림프절이 중복되는 지점이 많다.

혈점 지압은 3초 동안 누르고 2초 동안 쉬는 동작을 3번 반복하는 것을 1세트로 한다. 너무 강하지 않게 지그시 부드럽게 자극한다. 지압이 너무 강하면 피부 안에서 타박상을 입은 듯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쇄골뼈 중간의 움푹 들어간 곳이 천돌인데 말을 많이 하거나 다량의 먼지를 삼킨 날, 목감기 전조 증상으로 목구멍이 피로할 때 틈날 때마다 자극한다. 염천은 턱 아래 중앙, 손가락으로 누르면 쑥 들어가는 지점인데 고개를 살짝 위로 들어 올려 누른다. 콧구멍의 양옆에 위치한 영향혈은 미용혈이다.

뻐근한 통증이 느껴지면 혈액 순환이 잘 안되고 부을 수 있다. 광대뼈밑에는 지방 주머니가 있는데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 습관적으로 무표장으로 인해 광대 근육까지 굳어 있다면 거료혈의 통증이 강하다. 영향혈처럼 거료혈에 엄지를 밀착하고 고개를 숙이면 강한 자극이 느껴진다.



괄사는 다양한게 있는데 손잡이형 스톤 괄사, 옥진 괄사가 있다. 건강하게 예뻐지는 생활 습관은 음식을 양쪽 어금니로 수직 운동하며 씹고 바르게 누워 잔다. 커피나 술을 마신 뒤에는 물을 2배 이상의 수준을 섭취한다. 나트륨이 함유된 음식을 피한다.

입은 다물고 혀는 천장에 대며 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들인다. 얼굴에 열을 유발하는 생활 습관을 멀리한다. 사우나, 과한 운동, 음주, 흡연을 멀리한다. 화장솜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턱선이 점점 처지고 무뎌지면 세안 후 크림이나 오일을 도포한 상태로 한다.

시작 전 8분 풀페이스 경락 마사지로 경직된 얼굴을 풀어준다. 사각턱 보톡스 시술을 받았다면 약 한 달간 마사지를 하면 안 된다. 이 책을 보니까 무조건 위로위로 올리는 마사지를 해야 하는 것 같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