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스콧 영은 MIT챌린지, 4개 국어 독학법을 발견한 교육 콘텐츠 사업가, 팟캐스트 진행자이다. 전문성을 획득하려면 실수와 오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개념을 유연하게 만든다. 실패가 아닌 작은 성공의 축적에서 배운다. 우리 삶은 학습에 의존한다. 무엇이든 더 잘할 수 있는 요소는 보기, 지식은 대부분 남에게서 얻는다.
다른 사람이 하는 바를 보면서 쉽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이어야 실력이 빠르게 향상된다. 연습하기, 숙달되려면 연습이 필요하다. 뇌는 힘든 노력을 줄이는 기계와도 같다. 이 사실은 학습에서 엄청난 이점이자 저주가 될 수 있다. 피드백 받기, 발전하려면 반복적인 조정이 필요하다. 인간의 뛰어난 능력은 타인의 혁신에서 배움을 쉽게 얻는 능력이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건 문제 해결이 탐색이라는 것이다. 창의성은 모방에서 시작한다. 성공은 최고의 스승이다. 경험은 때로는 지식의 적이다. 마음은 근육이 아니다. 반복 후에 변화가 중요하다. 질은 양에서 나온다. 천재는 다작한다. 최고의 작품을 내놓는 사람은 가장 많은 작품을 만드는 사람이다. 경험이 많다고 전문가는 아니다. 연습은 현실과 맞닿아야 한다. 두려움은 마주할수록 약해진다. 숙달에 이르려면 영리함뿐 아니라 용기도 필수다.
차례를 보면 1부 보기 다른 사람을 통해 배워라. 1장 문제 해결은 탐색이다, 2장 창의성은 모방에서 시작한다, 3장 성공은 최고의 스승이다, 4장 경험은 때로는 지식의 적이다, 2부 연습하기, 연습을 통해 배워라, 5장 난이도의 스위트 스폿을 찾아라, 6장 마음은 근육이 아니다, 7장 반복 후에 변화가 중요하다, 8장 질은 양에서 나온다,
3부 피드백 받기, 경험을 통해 배워라, 9장 경험이 많다고 전문가는 아니다, 10장 연습은 현실과 맞닿아야 한다, 11장 개선의 길은 직선이 아니다, 12장 두려움은 마주할수록 약해진다. 해결 가능성 있는 문제를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최전방에서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다.
모방 훈련이 널리퍼져 있었던 시대의 예술가들이 놀랍도록 독창적인 작품을 내놓는 경우가 많다. 르네상스 시대의 훈련법은 분명 성공적인 방법이 모방이지만 오늘날에는 시대에 뒤떨어진 방법이다. 오늘날 예술 분야에서 역사 교육과 예술 훈련을 천재성과 정반대의 영역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기 전에 인내심을 가지고 본보기를 통해 배우는 것은 고전적인 미술 교육의 핵심이다. 새로운 것을 효과적으로 배우는 방법은 해결된 예제를 찾는다. 혼란스러운 자료를 재구성한다. 복잡성을 서서히 늘린다. 창의성보다 기교를 우선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