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재발견 - 무엇이든 더 빠르게 배우는 사람들의 비밀
스콧 영 지음, 정지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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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스콧 영은 MIT챌린지, 4개 국어 독학법을 발견한 교육 콘텐츠 사업가, 팟캐스트 진행자이다. 전문성을 획득하려면 실수와 오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개념을 유연하게 만든다. 실패가 아닌 작은 성공의 축적에서 배운다. 우리 삶은 학습에 의존한다. 무엇이든 더 잘할 수 있는 요소는 보기, 지식은 대부분 남에게서 얻는다.

다른 사람이 하는 바를 보면서 쉽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이어야 실력이 빠르게 향상된다. 연습하기, 숙달되려면 연습이 필요하다. 뇌는 힘든 노력을 줄이는 기계와도 같다. 이 사실은 학습에서 엄청난 이점이자 저주가 될 수 있다. 피드백 받기, 발전하려면 반복적인 조정이 필요하다. 인간의 뛰어난 능력은 타인의 혁신에서 배움을 쉽게 얻는 능력이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건 문제 해결이 탐색이라는 것이다. 창의성은 모방에서 시작한다. 성공은 최고의 스승이다. 경험은 때로는 지식의 적이다. 마음은 근육이 아니다. 반복 후에 변화가 중요하다. 질은 양에서 나온다. 천재는 다작한다. 최고의 작품을 내놓는 사람은 가장 많은 작품을 만드는 사람이다. 경험이 많다고 전문가는 아니다. 연습은 현실과 맞닿아야 한다. 두려움은 마주할수록 약해진다. 숙달에 이르려면 영리함뿐 아니라 용기도 필수다.

차례를 보면 1부 보기 다른 사람을 통해 배워라. 1장 문제 해결은 탐색이다, 2장 창의성은 모방에서 시작한다, 3장 성공은 최고의 스승이다, 4장 경험은 때로는 지식의 적이다, 2부 연습하기, 연습을 통해 배워라, 5장 난이도의 스위트 스폿을 찾아라, 6장 마음은 근육이 아니다, 7장 반복 후에 변화가 중요하다, 8장 질은 양에서 나온다,

3부 피드백 받기, 경험을 통해 배워라, 9장 경험이 많다고 전문가는 아니다, 10장 연습은 현실과 맞닿아야 한다, 11장 개선의 길은 직선이 아니다, 12장 두려움은 마주할수록 약해진다. 해결 가능성 있는 문제를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최전방에서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다.

모방 훈련이 널리퍼져 있었던 시대의 예술가들이 놀랍도록 독창적인 작품을 내놓는 경우가 많다. 르네상스 시대의 훈련법은 분명 성공적인 방법이 모방이지만 오늘날에는 시대에 뒤떨어진 방법이다. 오늘날 예술 분야에서 역사 교육과 예술 훈련을 천재성과 정반대의 영역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기 전에 인내심을 가지고 본보기를 통해 배우는 것은 고전적인 미술 교육의 핵심이다. 새로운 것을 효과적으로 배우는 방법은 해결된 예제를 찾는다. 혼란스러운 자료를 재구성한다. 복잡성을 서서히 늘린다. 창의성보다 기교를 우선시한다.



완전 학습은 교육과정을 지도, 연습, 피드백의 주기로 나눈다. 실패가 아닌 성공이 최고의 동기부여이다. 기초부터 시작한다. 멘토에게 도움을 얻는다. 자신감은 능숙함에서 나온다. 설명할 수 없는 지식은 직관이다. 전문가에게 조언이 아니라 이야기를 청한다.

어려운 문제를 철저히 논의한다. 작가나 프로그래머, 운동선수, 부모로서 능력을 더 잘 발휘하려면 연습의 질이 중요하다. 기억, 예제 보기, 문제 해결하기, 피드백 받기가 합쳐져야 중요한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최적의 난이도를 찾는 일은 그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마음은 근육이 아니지만 기술 전이의 구성 요소는 자극과 반응이라는 단순한 패턴으로 축소될 수 없다.

답을 외우는 것과 방법을 이해하는 것, 둘 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후자가 훨씬 더 유연하게 적용가능하다. 개선하려는 과제에 집중한다. 추상적인 기술은 예를 참고한다. 기술 자체를 위해 배운다. 마음은 지식 도구의 집합이다. 마음은 근육이 아니고 배우는 기술이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쓰일 수 있는 일반성을 가질 수 있다. 반복 후에 변화가 중요하다. 여러 기술을 섞어서 연습한다. 비슷하거나 완전히 다른 예를 살펴본다.

다양한 표현 도구를 가져야 한다. 무작위로 섞어서 공부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연습한다. 이론을 배운다. 완벽히 숙달하고 변화를 준다. 유연성을 키우고 창의성을 가진다. 가변적 연습은 유연성에 매우 중요하다. 질은 양에서 나온다. 창의성은 전문 지식이다. 창의성은 매우 뚜렷한 생각이다. 창의성이 전문 지식의 확장이다. 축적된 지식이 창의적 성공에 중요하다. 창의성은 무작위성이다. 창의적 아웃풋이 늘면 질도 좋아진다.

조립 라인에서 힌트를 얻는다. 아이디어가 무르익을 때를 기다린다. 위험성을 완화한다. 창의적이지 않은 일에 쓰는 시간을 줄인다. 일하는 시간이 전부 새로운 작업에 쓰이지는 않는다. 창의적 아웃풋의 상당 부분이 회의 참석이나 이메일 작성, 행정적 관리 업무 등과 같은 사소한 일에 소모된다.

창의성에는 민첩성과 함께 불확실한 프로젝트에 시간을 투자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연습했다면 이제 피드백이 중요하다.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때는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눈다. 기본 확률을 활용한다. 건설적인 토론 그룹을 만든다. 기록하고 계산한다.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학습 전략은 통계 기반 모델을 사용한다.



결과의 피드백만 얻지 않는다. 경험은 피드백으로 보완한다. 피드백은 우리의 판단을 교정하는 역할을 한다. 연습은 현실과 맞닿아야 한다. 실전을 위한 연습이 중요하다. 기술이 뛰어나도 피드백은 필수다. 주변 환경과 소통하며 배운다. 이론보다 견습 활동이 실전에 강하다. 현실 속에서 연습한다.

분야의 진짜 경로를 연구한다. 학계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취업이 가장 잘되는 최고의 대학원을 선택한다. 이것이 적합성이나 연구에 대한 공통의 관심사, 생활비 보조금의 규모, 학교의 위치 등과 같은 다른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능력을 보여줄 방법을 찾는다. 공동체의 구전 지식을 얻는다. 지혜는 새로운 것을 더 많이 아는 것이 아니라 틀린 것을 더 적게 아는 것이다.

처음부터 정확하게 배우면 나중에 수정할 필요가 없다. 자신의 방식에 갇히지 않으려면 직접적인 피드백으로 사고의 오류를 마주한다. 과제의 새로운 제약을 만든다. 코치를 구한다. 기술을 새로 바꾸지 말고 개조한다. 모든 심리학 이론의 가잔 큰 약점은 사람들이 위협과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하다고 가정한다. 그 이론들은 인간보다 훨씬 더 겁이 많은 생명체를 위해 고안되었다.

두려움을 피하려는 부작용은 잠재적인 위험 자극을 피하려고 하면 상상 속 위협과 현실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없다. 회피에 자기강화적 속성이 있다. 불안하게 만드는 상황을 회피하면 불안이 영속된다. 두려움을 없애야 학습이 쉬워진다. 두려워서 기술을 충분히 연습하지 못하면 능수능란해질 수 없고 학습하기에 더 어려워진다.

피하면 회피 반응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 복잡한 기술은 불안한 상태일수록 배우기가 더 어렵다. 걱정으로 주의가 산만해지고 제한된 작업기억 용량이 다 채워진다. 불안감을 극복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적어도 노출 요법은 탈출 경로를 제공한다. 연습은 수행 능력을 끌어올리고 필요한 노력을 줄여주고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타당한 상황의 범위를 확장해준다.

두려움을 극복하려면 두려움 목록을 만든다. 더 잘하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모든 단계가 포함된 예를 찾는다. 예제를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배경지식을 충분히 배운다. 다양한 예제를 접해서 문제 해결 패턴을 일반화한다. 점수를 기록하고 성과를 추적한다. 학습을 위해서는 자신이 계속 다양한 방법을 발굴해서 노력해야 하는 것 같다. 학습 단계를 알고 싶은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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