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노화 식사법 - 노년내과 의사가 알려주는 기적의 식단 혁명
정희원 지음 / 테이스트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노화를 늦추고 폐경을 늦추는 게 꿈인것 같다. 이 책을 보면 그런 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봤다. 저자 정희원은 몸 건강, 뇌 건강을 한 번에 잡는 느리게 나이 드는 식사 실천 편에 관심있는 노년내과 의사이다. 서울 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전문의를 취득했다.

내과 실습 시절 응급실에 실려온 노인환자가 실습시절 응급실에 실려 온 노인환자가 먹던 처방약 중 특정 약을 빼자 며칠 만에 회복되는 모습을 본 후 노인의학에 매료 되었다. 석사과정에서 인간의 노화에 대해 연구했고, 노화의 원리를 더 공부하고 싶어 한국과학기술원 의과대학원에 들어가 이학박사를 취득했다. 현재는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임상조교로 재직중이다.



저속노화를 늦추는 식사법을 제대로 알면 유리하다. MIND 식사는 지중해식 식사와 식사의 구성 요소를 자연식물식에 중점을 두고 동물성 음식과 포화지방이 높은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식단이다. 이 개념을 이해하려면 우선 지중해식 식사를 짚어봐야 한다.

만성질환의 위험감소시키는 지중해식 식사는 지중해 연안 국가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등의 전통적인 식습관을 반영하고 있다.

지중해식 식사는 여러 연구를 통해 암, 질환, 당뇨병, 고혈압, 뇌졸중, 치매 등 많은 만성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체중 유지 및 관리에도 이로움이 입증되었다. 기본적으로 신선한 식품을 다양하게 먹기를 중시한다.

고혈압 예방, 관리 대시식사

☀채소, 과일, 통곡물을 섭취할 것

☀지방이 없거나 적은 유제품, 생선, 가금류 콩, 견과류, 그리고 식물성 기름을 먹을 것.



식사는 수면에 지장을 받지 않을 정도로 섭취하는 게 좋다. 밥에는 콩류만 섞어도 달라진다. 식사를 두 세끼 먹어야 하는 한국인들은 참고 해야 한다.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많다. 흰쌀밥을 오래 먹으면 급격히 혈당이 오른다. 내 주변에 흰쌀밥을 먹는 사람들은 전부 당뇨수치가 안 좋은 걸 알았다. 난 어릴 때부터 엄마가 잡곡밥을 먹어서 다행이다는 생각이 든다. 검사를 하면 모든 수치가 정상이다. 그건 엄마의 잡곡밥이 중요한 역할을 한 것 같다.

콩에는 여성 호르몬이 많다. 연구에서 콩 섭취가 심혈관계 질환 예방, 암 예방, 사망률 감소와 연관되어 전반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충분히 알려져 있다. 부정론자들의 예상과 달리, 일본 연구에서는 콩 섭취가 성호르몬과 전립성 암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시했다. 두유 발효식품, 두부 등의 형태로 가공하면 대두의 이소폴라본이 많이 줄어든다. 된장, 두부로 가공하면 4/1에서 5/1이 줄어든다고 되어 있다. 하지만 콩은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된다.

저속노화 식사법, 저속노화 십계명은 흰쌀밥은 잡곡밥으로 바꾼다. 견과류 매일 한 줌 먹기, 붉은 고기 덜 먹기, 베리류 과일 조금 더 먹기, 올리브 오일로 요리하기, 영양제보다 과일, 채소 먹기, 식사 후 걷거나 집안일하기, 금명, 절주하기, 매일 회복 수면 취하기, 항상 중용을 지키기이다. 어쩔 수 없이 외식을 하게 되면 샐러드를 먹으라고 한다. 난 결혼을 늦게 하니까 노화를 최대한 늦춰서 건강, 체력, 뛰어난 생식능력, 동안을 가져야 하는 것 같다.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은 전부 다 하고 나머지는 하나님이 역사를 하셔야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