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언어가 온다 - AI가 인간의 말을 지배하는 특이점의 세상
조지은 지음 / 미래의창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는데 문해력이 가장 중요한데 미래의 문해력은 또 어떤 건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었다. 문해력에 대해서 책을 계속 보니까 이해가 가장 중요하고 이해가 잘 안되면 반복해서 여러 번 읽고 모르는 단어나 사자성어는 전부 찾아 보라고 했다. 눈으로 문해력을 이해하는 게 아니라 뇌로 한다는 거였다.

이 책에서 또 새로운 문해력에 대한 걸 배우고 싶어서 이 책을 읽었다. 저자 조지은 옥스퍼드대학교 동양학부와 언어학과에서 교수로 재직중이다. 차례를 보면 1. 언어의 경계가 무너진다. 2. 한류의 언어. 3.사유화되는 언어들. 4.멀티 모달 교육. 미래 언어의 문해력이 필요하다. 5. AI와 언어 학습. 6. 미래 세대의 문해력. 문해력에 대한 새로운 정의. 스크린 문해력이 중요한 시대. 이미지 언어의 세상은 반전된 바벨탑의 세상이다.

7.스크린 너머의 세상으로. 8. 새로운 정체성의 시대. 디지털 가면을 쓴 미래 언어. 9.1퍼센트의 인간다움이다. 슈퍼 언어 화자는 여러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사람으로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능숙히 사용하는 다문화 배경의 사람이다.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슈퍼 언어 화자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며 글로벌 비즈니스와 외교 등에서 핵심 인재로 평가받을 것이다. 나도 그렇게 되고 싶어서 공부를 해봤는데 너무 어려워서 포기했다.



초국적 단어는 특정 지역에서 사용되던 단어가 전 세계로 퍼져 공통어가 된 경우로 한류가 대표적이다. 핵언어는 개인의 교육 환경, 성장 배경, 나이, 직업, 인종보다는 개인 취향과 소속된 커뮤니티에 의해 결정된다. 미래 언어는 초국적인 언어이다.

말과 용어는 우리의 사고방식을 형성하고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을 결정한다. 미래의 문맹자는 읽고 쓸 줄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배우고 배움을 잊고 새로 배울줄 모르는 사람을 가리킬 것이다. 미래는 미래 언어를 소유한 사람들의 것이다. 미래 세대와 함께 미래를 살아가기 위해서 미래 언어를 이해하고 준비하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멀티 모달은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같은 여러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활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챗봇이 대화 중 사용자의 얼굴 표정을 인식해 감정에 맞춰 응답하는 것을 예시로 들 수 있다. 인공지능 성능과 인간과의 상호작용 능력이 크게 향상되면 의료, 교육, 자율주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 것이다.



미래 세대는 객관식 시험의 한계를 넘어 자기 생각과 지식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비판적 사고에 기초한 영어 쓰기와 말하기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는 영어 교육이 중요하다. 주관식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영어를 읽고 단순히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직접 영어 문장을 생각해서 말하고 영어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미래 영어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고 영어로 생각하고 영어를 쓰고 영어로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언어는 편한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그 뿌리가 성장하고 단단해진다. 소셜 챗봇은 사용자의 자연어 입력에 반응하여 대화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통틀어 말한다.

자연어 처리, 머신 러닝을 활용한 기본적인 의사소통, 고객 상담 서비스, 정보 제공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행후 감정 인식,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더욱 자연스러운 대화 능력이 가능해지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더욱 널리 사용될 것이다.



문해력은 읽고 쓸 수 있는 능력, 특정 주제나 분야에 관한 지식이다. 디지털 문해력은 읽고 쓰는 문해력에서 다양한 디지털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으로 그 의미가 확장된 것이다. 스크린 문해력은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디지털 화면과 인터페이스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다.

최소한 두 가지 언어를 할 줄 알아야 그중 한 언어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대화 문해력은 대화에서 의미를 구성하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서로의 언어를 이해하고 그에 대답하는 것을 넘어서 대화 상대방의 의도, 감정, 문화적 배경, 비언어적 신호(몸짓, 표정, 목소리 높낮이)를 포함해 다양한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문해력에 대한 책을 계속 읽고 있는데 문해력은 책을 읽고 이해하면 되는 것이다. 이해를 잘하려면 단어와 문장에 대한 이해를 또 해야 한다. 자신이 가진 모든 감각을 동원해서 이해하려고 노력을 해야 한다. 잘 이해가 안 될때는 이해가 될때까지 반복해서 읽어야 한다. 미래의 언어도 이해를 하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