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하루가 가벼웠으면 좋겠습니다 -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던 대장·항문 건강에 관한 모든 것
임익강 지음 / 다산라이프 / 2023년 8월
평점 :

저자 임익강은 20년간 항문 질환 연구와 치료에 집중해 온 대장항문외과 세부전문의이다.
저자는 똥고의사이다.
똥꼬는 세상 모든 사람의 소중한 신체 부위이자 저자의 밥줄이다.
저자는 항문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의사이다.
항문을 이루는 창자의 끝부분이라는 똥꼬의 순우리말은 미주알이다.
잘 먹고 잘 싸는 것이 건강의 기본이다.
아침마다 화장실에서 사투를 벌이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밀어내기 한판에 져 찝찝하게 화장실을 떠나거나 이마저 시도해 보지 못한 채 무거운 몸으로 집 밖을 나서는 사람이 태반이다.
이 책을 읽고 잘 싸는 방법을 알면 좋을 것 같다.
많은 이들의 최종 목표는 건강한 삶이다.
쾌변은 항문 혼자만의 힘으로는 어렵다.
위에서 음식물을 잘게 쪼개 보내고 충실한 일꾼인 소장과 대장이 반갑게 맞이해 소화하고 흡수한 뒤 마지막으로 변을 검사하고 내보내는 괄약근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모든 기관이 잘 먹고 잘 싸기라는 목표를 향해 각각의 업무를 충실히 해낼 때 우리는 건강해질 수 있다.
쾌변은 찜찜함 없이 시원하게 비워내는 것을 말한다.
잘 싸는 것은 하루 3회에서 3일에 한 번 배변을 한다면 성공적이다.
1회 배변량은 어른을 기준으로 200cc정도이며 단단하지 않고 둥근 모양을 만들 정도의 수분을 함유한 바나나 똥이 건강하다.
소화 시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음식이 대변으로 나오는 데 걸리는 24~72시간 정도이니 식사 후 1일에서 3일이 지나면 소화된 음식 찌꺼기가 배출된다.
변비가 있다면 위를 채워야 한다.
그래야 항문이 열린다.
위에 음식이 가득 차면 항문은 배변을 시도한다.
가짜 변비 잡는 스외치는 333요법이다.
333요법은 3분 이내 똥 싸기, 3분간 좌욕하기, 30분 동안 엎드리기이다.
3분 이내에 배변하지 못했다면 지장에 충분한 양의 대변이 없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
이를 무시한 채 변기에 오래 앉아 있으면 항문으로 혈류가 몰리고 압력이 높아진다.
이때 3분 동안 좌욕을 시행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항문 관련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좌욕이 모두 끝난 다음에는 30분 동안 엎드려 휴식을 위하는데 가슴과 배, 무릎이 모두 침대에 닿도록 바짝 엎드린 뒤 베개를 턱에 대면 엉덩이가 신체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어 항문의 부기가 쉽게 빠진다.
333요법을 실행했을 때 변의감이 사라지고 배가 아프지 않다면 이는 가짜 변비이다.
빈짜 화장실에 가야 할 타이밍이었다면 변의감이 지속되어 다시 화장실로 달려가게 된다.
333요법을 실시하고 난 다음에도 변의감이 지속되고 배가 아프다면 아는 다른 건강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건강한 쾌변이 목표다.
먹는 것이 곧 나다.
쾌변을 한다는 것은 내 몸이 건강하다는 뜻이다.
신체의 건강함을 나타내는 변의 상태는 바나나 모양의 부드럽고 길쭉한 똥이다.
튜브에 담긴 연고를 힘 주어 쭉 짰을 때 나오는 연고의 모양과 비슷하다.
똥꼬 의사가 알려주는 올바르게 항문 씻는 방법은 물비누나 보디샴푸 같은 화학 세제보다 고체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먼저 손을 깨끗이 씻은 뒤 고체 비누를 양손으로 5회 정도 비비고 10회 이상 손바닥끼리 비벼 충분히 거품을 낸다.
그 거품을 항문에 가져가 톡톡 두드리듯이 묻힌다.
그다음 샤워기로 비눗물을 헹궤내듯 가볍게 씻어내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대신 이때 절대로 거품으로 항문을 비벼서는 안된다.
앞서 설명한 방법을 여러 번 반복하면 피지층의 오염된 상층과 항문이 깨끗하게 씻기면서도 항문을 둘러싸고 있느 기름막은 완전히 씻겨나가지 않아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
치질을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은 과음, 과로, 스트레스, 비만,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습관, 무리한 다이어트, 변비, 배변을 오래 보는 습관, 임신과 출산, 복압이 커지는 무리한 운동이다.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약을 먹기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현미, 통밀, 보리, 콩, 두부, 미역, 사과 등이 있다.
규칙적인 운동도 필수이다.
운동이 부족하면 장을 둘러싼 근육이 무력해지고 장이 쳐져 변비가 생기기 쉽다.
조깅이나 빠르게 걷기 등 장이 출렁이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행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식이섬유, 물, 운동 이 세 가지는 변비 타파를 위한 가장 강력한 해결책이다.
잘게 부숴야 소화 흡수가 잘 된다.
식후에 마시는 물이 소화를 돕는다.
장을 아프게 하는 음식은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독소를 품은 음식, 매운 음식, 패스트푸드이다.
가장 조심해야 할 음식은 기름진 육류와 튀김류이다.
빵, 햄버거, 피자 등 밀가루 음식도 피해야 할 음식이다.
밀가루에는 소화를 방해하는 성분인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어 속을 더부룩하게 만들고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
장운동을 방해하는 음식도 있다.
자극적인 음식과 매운 음식, 독소를 만들어내는 음식이다.
이런 음식이 몸안으로 들어가면 장점막이 자극으르 받을 뿐 아니라 장운동에 영향을 주어서 장액이 과다 분비된다.
그러면 속이 더부룩해지며 소화 흡수가 되지 않은 채 그대로 항문으로 내려가 설사를 하게 된다.
장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은 현미, 키위, 바나나, 사과, 당근, 버섯, 고구마, 된장이다.
조깅보다 좋은 운동은 없다.
장이 출렁거려야 한다.
장에 좋은 운동은 걷기, 조깅, 줄넘기, 장에 안 좋은 운동은 배드민턴, 테니스, 농구, 수영, 등산, 자전거 등이다.
복통이 있을 때 장 마사지보다는 핫팩을 한다.
비데를 사용하면 안 좋다.
잘 먹고 잘 싸는 건강함을 가지고 싶어서 이 책을 읽었다.

